목차
제1장 마이크로폰(Microphone)의 음향적 특성 1.1 전자기적 특성에 따른 마이크로폰(Microphone)의 분류 1.1.1 다이내믹 마이크로폰(Dynamic Microphone) 1.1.2 콘덴서 마이크로폰(Condenser Microphone) 1.2. 마이크로폰(Microphone)의 음향적 특성 1.2.1 지향성(Polar Pattern) 1.2.2 근접효과(Proximity Effect) 1.2.3 주파수 특성(Frequency Response) 1.2.4 감도(Sensitivity) 1.2.5 과도 응답(Transient Response) 1.2.6 거리계수(Distance factor) 1.2.7 SPL(Sound Pressure Level) 1.3. 고려되어야 할 여러 가지 사항들 1.3.1 팬텀 파워(Phantom Power) 1.3.2 케이블(Cable)의 연결 1.3.3 진동판(Diaphragm)의 크기 1.3.4 Pressure Microphone과 Pressure Gradient Microphone 제2장 마이크로폰 테크닉(Microphone Technique)의 기초 2.1 녹음환경(Recording Environment) 2.2. 마이크로폰의 설치(Microphone Placement) 2.3. 거리에 따른 소리의 특성 2.3.1 Closed Microphone Technique 2.3.2 사운드 누출에 의한 간섭(Leakage) 2.3.3 Distant Microphone Technique 2.3.4 Accent Microphone Technique 2.3.5 Ambient Microphone Technique 제3장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테크닉(Stereo Microphone Techniques) 1) 왜 스테레오로 녹음을 하는가? 2)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적용하는 다른 예 3)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기법의 목표 3.1 Spaced Pair System(Spaced A-B) 3.2 XY Stereo Microphone System 3.3 ORTF와 NOS Stereo Microphone System 3.4 Bluleim Stereo Microphone System 3.5 MS Stereo Microphone System 3.6 Decca Tree 제4장 서라운드 사운드(Surround Sound) 4.1. 서라운드 사운드(Surround Sound)의 역사 4.1.1 Quadraphonic 4.1.2 Dolby Stereo와 5.1ch Surround 4.1.3 DVD-A vs SACD 4.2. 청취(Monitoring) 환경 4.2.1 왜 멀티채널 오디오(Multi-channel Audio)인가? 4.2.2 Minimum Audible Angle(MAA) 4.2.3 Head Localization 4.3. 서라운드 사운드(Surround Sound)의 미래 4.3.1 Wave Field Synthesis(WFS) 4.3.2 Janet Cardiff의 40ch Multi Channel Audio 4.3.3 NHK의 22.2ch Multi Channel Sound System 제5장 서라운드 마이크로폰 테크닉(Surround Microphone Techniques) 5.1 Fukada Tree 5.2 Polyhymnia Pentagon 5.3 OCT Surround 5.4 Klepko Method 5.5 Hamasaki Square 5.6 Corey & Martin Method 제6장 악기 녹음을 위한 마이크로폰 테크닉(Microphone Techniques for Instruments) 6.1 피콜로(Piccolo) 6.2 플루트(Flute) 6.3 오보에(Oboe) 6.4 클라리넷(Clarinet) 6.5 바순(Bassoon) 6.6 색소폰(Saxophone) 6.7 호른(Horn) 6.8 트럼펫(Trumpet) 6.9 트롬본(Trombone) 6.10 튜바(Tuba) 6.11 팀파니(Timpani) 6.12 마림바/비브라폰(Marimba/Vibraphone) 6.13 드럼 세트(Drum Sets) 6.14 피아노(Piano) 6.15 바이올린/비올라(Violin/Viola) 6.16 첼로(V. Cello) 6.17 콘트라베이스(Contra Bass) 6.18 기타(Guitar) 6.19 보컬(Vocal) 6.20 오케스트라(Symphony Orchestra) 부록 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