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작성 기관 및 책임자
목차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1
1.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의 중요성 21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3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5
제1절 국가 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25
1.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의 개념 25
2. 국가 브랜드 구성 요인 27
3. 국가 브랜드 효과 연구 30
4. 국가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 32
제3장 09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작성 35
제1절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의 개념 및 범위 35
1.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연구의 방향 및 범위 35
제2절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설계 36
1. 조사 개요 36
2. 설문조사 설계 38
3. 설문조사 내용 39
제3절 국가 브랜드 및 이미지 조사 결과 45
1. 응답자 분석 45
2. 국가 브랜드 및 이미지 조사 결과 46
제4절 주요 산업 조사 결과 66
1. 주요 산업별 응답자 분석 66
2. 주요 산업 조사 결과 67
1) 전반적인 산업 조사 결과 67
2) 세부 산업별 조사결과 70
가. 가전 산업 70
나. 휴대폰 산업 80
다. 음식 산업 90
라. 자동차 산업 103
마. 드라마 산업 114
바. 산업기계 산업 124
제5절 국가별 조사 결과 135
1. 대만 138
2. 말레이시아 144
3. 베트남 150
4. 싱가포르 156
5. 인도 162
6. 인도네시아 168
7. 일본 174
8. 중국 180
9. 태국 186
10. 호주 192
11. 홍콩 198
12. 멕시코 204
13. 미국 211
14. 브라질 217
15. 아르헨티나 223
16. 칠레 229
17. 캐나다 236
18. 네덜란드 242
19. 독일 248
20. 러시아 254
21. 벨기에 260
22. 스페인 266
23. 영국 273
24. 이탈리아 279
25. 폴란드 285
26. 프랑스 291
27. 남아프리카공화국 297
28. 사우디아라비아 303
29. 아랍에미리트 310
30. 이집트 316
31. 터키 322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328
제1절 한국 국가 VS 산업 평가의 관계 328
1. 한국 대표 인지 산업과 대표 이미지 328
2. 한국 기업에 대한 지식과 한국 호의도 329
3. 한국 연상단어와 한국 국가 호의도, 한국 제품 및 서비스 가격평가 331
4. 한국 국가 호의도와 한국 산업 평가 332
5. 한국 연상 산업과 한국 호의도 334
6. 한국 정보원과 한국 호의도 337
7. BRICs 국가의 한국 이미지 338
제2절 산업 별 비교 340
1. 산업별 파워 인덱스 비교 340
2. 산업 경험유무에 따른 평가 비교 34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기대효과 347
1. 연구의 한계점 347
2. 기대효과 347
참고문헌 350
부록 : 설문지 353
판권기 385
[표 1] 국가 브랜드와 국가 이미지 개념 27
[표 2] 국가 브랜드 구성요인 28
[표 3] 설문조사 대상 국가 36
[표 4] 산업 선정 참고자료 37
[표 5] 비 교 대상국 선정 38
[표 6] 설문조사 설계 38
[표 7] 2009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설문조사 주요 내용 39
[표 8] 국가 이미지 평가 구성항목 40
[표 9] 한국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 문항 41
[표 10] 원산지 이미지 평가 구성항목 42
[표 11] 한국 주요 산업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 문항 43
[표 12] 대륙별, 국가별 응답자 수 45
[표 13] 성별, 연령별 응답자 수 46
[표 14] 소속별 응답자 수 46
[표 15] 지식 정도 측정 분석 47
[표 16] 지식 정도 측정 대륙별 분석 47
[표 17] 한국 연상단어 48
[표 18] 한국 연상단어 대륙별 분석 50
[표 19] 한국 연상단어 소속별 분석 51
[표 20] 국가 이미지 평가 51
[표 21] 국가 이미지 대륙별 분석 53
[표 22] 국가 호의도 대륙별 비교 54
[표 23] 한국 국가 호의도 소속별 비교 55
[표 24]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대륙별 분석 55
[표 25]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국가별 분석 56
[표 26]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소속별 분석 57
[표 27]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58
[표 28]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인식 국가별 비교 58
[표 29]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59
[표 30] 한국에 대한 주요 정보원 대륙별 분석 60
[표 31] 한국에 대한 주요 정보원 소속별 분석 61
[표 32] 한국 정보원에 따른 한국 연상 62
[표 33] 한국 제품에 대한 주요 정보원 63
[표 34] 한국 제품에 대한 주요 정보원 소속별 분석 64
[표 35] 대륙별 응답자 수 66
[표 36] 국가별 응답자 수 66
[표 37] 성별, 연령별 응답자 수 67
[표 38] 소속별 응답자 수 67
[표 39]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대륙별 분석 68
[표 40]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소속별 분석 69
[표 41] 한국 산업 경험도 70
[표 42] 가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70
[표 43] 가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71
[표 44] 가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71
[표 45] 가전 산업 요인별 평가 72
[표 46] 가전 산업 요인별 평균 77
[표 47] 가전 산업 경험도 분석 78
[표 48] 가전제품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80
[표 49] 휴대폰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80
[표 50] 휴대폰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81
[표 51] 휴대폰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81
[표 52] 휴대폰 산업 요인별 분석 82
[표 53] 휴대폰 산업 요인별 평균 87
[표 54] 휴대폰 산업 경험도 분석 88
[표 55] 휴대폰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90
[표 56] 음식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90
[표 57] 음식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91
[표 58] 음식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92
[표 59] 음식 산업 요인별 분석 92
[표 60] 음식 산업 요인별 평균 99
[표 61] 음식 산업 경험도 분석 99
[표 62] 음식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101
[표 63] 한국 음식 인지도 102
[표 64] 한국 음식 인지도 대륙별 분석 102
[표 65] 자동차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103
[표 66] 자동차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104
[표 67] 자동차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104
[표 68] 자동차 브랜드 인지도 105
[표 69] 자동차 브랜드 인지도 대륙별 분석 106
[표 70] 자동차 산업 요인별 분석 106
[표 71] 자동차 산업 요인별 평균 111
[표 72] 자동차 산업 경험도 분석 112
[표 73] 자동차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114
[표 74] 드라마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114
[표 75] 드라마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115
[표 76] 드라마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115
[표 77] 드라마 산업 요인별 분석 116
[표 78] 드라마 산업 요인별 평균 121
[표 79] 드라마 산업 경험도 분석 122
[표 80] 드라마 DVD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124
[표 81] 산업기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124
[표 82] 산업기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대륙별 분석 125
[표 83] 산업기계 산업의 대표 국가 인지도 소속별 분석 126
[표 84]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분석 126
[표 85]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평균 131
[표 86] 산업기계 산업 경험도 분석 132
[표 87] 산업기계 가격 인식 대륙별 비교 134
[표 88]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38
[표 89]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40
[표 90]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41
[표 91]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41
[표 92]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42
[표 93]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44
[표 94]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46
[표 95]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47
[표 96]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47
[표 97]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48
[표 98]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50
[표 99]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52
[표 100]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53
[표 101]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53
[표 102]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54
[표 103]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56
[표 104]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58
[표 105]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59
[표 106]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59
[표 107]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60
[표 108]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62
[표 109]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64
[표 110]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65
[표 111]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65
[표 112]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66
[표 113]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68
[표 114]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70
[표 115]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71
[표 116]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71
[표 117]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72
[표 118]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74
[표 119]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76
[표 120]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76
[표 121]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76
[표 122]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78
[표 123]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80
[표 124]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82
[표 125]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83
[표 126]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83
[표 127]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84
[표 128]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86
[표 129]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88
[표 130]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89
[표 131]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89
[표 132]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90
[표 133]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92
[표 134]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194
[표 135]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195
[표 136]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195
[표 137]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196
[표 138]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198
[표 139]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00
[표 140]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01
[표 141]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01
[표 142]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02
[표 143]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04
[표 144]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06
[표 145]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07
[표 146]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07
[표 147]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09
[표 148]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11
[표 149]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13
[표 150]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14
[표 151]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14
[표 152]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15
[표 153]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17
[표 154]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19
[표 155]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20
[표 156]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20
[표 157]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21
[표 158]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23
[표 159]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25
[표 160]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26
[표 161]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26
[표 162]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27
[표 163]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29
[표 164]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31
[표 165]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32
[표 166]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32
[표 167]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34
[표 168]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36
[표 169]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38
[표 170]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39
[표 171]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39
[표 172]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40
[표 173]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42
[표 174]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44
[표 175]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45
[표 176]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45
[표 177]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46
[표 178]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48
[표 179]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50
[표 180]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51
[표 181]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51
[표 182]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52
[표 183]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54
[표 184]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56
[표 185]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57
[표 186]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57
[표 187]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58
[표 188]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60
[표 189]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62
[표 190]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63
[표 191]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63
[표 192]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64
[표 193]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66
[표 194]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68
[표 195]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69
[표 196]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69
[표 197]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71
[표 198]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73
[표 199]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75
[표 200]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76
[표 201]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76
[표 202]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77
[표 203]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79
[표 204]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81
[표 205]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82
[표 205]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82
[표 207]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83
[표 208]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85
[표 209]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87
[표 210]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88
[표 211]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88
[표 212]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89
[표 213]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91
[표 214]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93
[표 215]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294
[표 216]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294
[표 217]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295
[표 218]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297
[표 219]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299
[표 220]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300
[표 221]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300
[표 222]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301
[표 223]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303
[표 224]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305
[표 225]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306
[표 226]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306
[표 227]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308
[표 228]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310
[표 229]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312
[표 230]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313
[표 231]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313
[표 232]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314
[표 233]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316
[표 234]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318
[표 235]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319
[표 236]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319
[표 237]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320
[표 238]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단어 322
[표 239]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기업 324
[표 240]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인식 325
[표 241]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하면 떠오르는 산업 325
[표 242]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분석 326
[표 243] 대륙별 각 국 대표 이미지, 대표 인지 산업 328
[표 244] 국가별 각 국 대표 이미지, 대표 인지 산업 328
[표 245] 삼성 원산지와 한국 호의도 대륙별 분석 330
[표 246] 삼성 원산지 인식과 한국 호의도 소속별 분석 331
[표 247] 미, 독, 일 기준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인식 비교 331
[표 248] 한국 연상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 가격평가 332
[표 249] 한국 호의도와 한국 산업 평가 333
[표 250] 한국 연상산업과 한국 국가 호의도 334
[표 251] 대륙별 한국 연상산업과 한국 국가 호의도 335
[표 252] 이미지 형성 통로와 정보원에 따른 한국 호의도 338
[표 253] BRICs 국가의 연도별 한국 연상단어 338
[표 254] BRICs 국가의 연도별 한국 호의도 339
[표 255] 각 국가의 산업별 파워 인덱스 비교 340
[표 256] 각 국가의 산업별 파워 인덱스 대륙별 비교 342
[표 257] 각 국가별 산업 경험 유무에 따른 산업 평가 차이 344
[그림 1] 관리 차원에 따른 국가 브랜드 요인 30
[그림 2] 국가 브랜드와 기업 브랜드의 시너지 효과 33
[그림 3] 국가 이미지 국가별 비교 분석 52
[그림 4] 제품 및 서비스 가격 인식 57
[그림 5] 일본과 한국 가전 산업 요인별 비교 74
[그림 6] 중국과 한국 가전 산업 요인별 비교 75
[그림 7] 독일과 한국 가전 산업 요인별 비교 75
[그림 8] 미국과 한국 가전 산업 요인별 비교 76
[그림 9] 스웨덴과 한국 가전 산업 요인별 비교 77
[그림 10]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가전산업 평가 78
[그림 11] 가전제품 가격 인식 비교 79
[그림 12] 핀란드와 한국 휴대폰 산업 요인별 비교 84
[그림 13] 일본과 한국 휴대폰 산업 요인별 비교 85
[그림 14] 미국과 한국 휴대폰 산업 요인별 비교 86
[그림 15] 중국과 한국 휴대폰 산업 요인별 비교 86
[그림 16] 스웨덴과 한국 휴대폰 산업 요인별 비교 87
[그림 17]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휴대폰 산업 평가 89
[그림 18] 휴대폰 가격 인식 비교 89
[그림 19] 중국과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5
[그림 20] 일본과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6
[그림 21] 이탈리아와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6
[그림 22] 프랑스와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7
[그림 23] 태국과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8
[그림 24] 멕시코와 한국 음식 산업 요인별 비교 98
[그림 25]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음식 산업 평가 100
[그림 26] 음식 가격 인식 비교 101
[그림 27] 일본과 한국 자동차 산업 요인별 비교 109
[그림 28] 독일과 한국 자동차 산업 요인별 비교 109
[그림 29] 미국과 한국 자동차 산업 요인별 비교 110
[그림 30] 이탈리아와 한국 자동차 산업 요인별 비교 110
[그림 31] 중국과 한국 자동차 산업 요인별 비교 111
[그림 32]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자동차 산업 평가 113
[그림 33] 자동차 가격 인식 비교 113
[그림 34] 미국과 한국 드라마 산업 요인별 비교 119
[그림 35] 인도와 한국 드라마 산업 요인별 비교 119
[그림 36] 일본과 한국 드라마 산업 요인별 비교 120
[그림 37] 중국과 한국 드라마 산업 요인별 비교 120
[그림 38] 중남미와 한국 드라마 산업 요인별 비교 121
[그림 39]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드라마 산업 평가 123
[그림 40] 드라마 DVD 가격 인식 비교 123
[그림 41] 독일과 한국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비교 129
[그림 42] 미국과 한국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비교 129
[그림 43] 일본과 한국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비교 130
[그림 44] 중국과 한국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비교 130
[그림 45] 이탈리아와 한국 산업기계 산업 요인별 비교 131
[그림 46] 경험율과 요인별 평균으로 본 산업기계 산업 평가 133
[그림 47] 산업기계 가격 인식 비교 133
[그림 48] 전체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35
[그림 49]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36
[그림 50] 전체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37
[그림 51] 대만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38
[그림 52]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40
[그림 53]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42
[그림 54] 대만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43
[그림 55]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44
[그림 56]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46
[그림 57]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48
[그림 58] 말레이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49
[그림 59] 베트남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50
[그림 60]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52
[그림 61]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54
[그림 62] 베트남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55
[그림 63]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56
[그림 64]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58
[그림 65]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60
[그림 66] 싱가포르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61
[그림 67] 인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62
[그림 68]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64
[그림 69]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66
[그림 70] 인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67
[그림 71]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68
[그림 72]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70
[그림 73]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72
[그림 74] 인도네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73
[그림 75] 일본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74
[그림 76]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75
[그림 77]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77
[그림 78] 일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79
[그림 79] 중국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80
[그림 80]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82
[그림 81]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84
[그림 82] 중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85
[그림 83] 태국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86
[그림 84]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88
[그림 85]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90
[그림 86] 태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91
[그림 87] 호주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92
[그림 88]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94
[그림 89]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196
[그림 90] 호주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197
[그림 91] 홍콩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198
[그림 92]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00
[그림 93]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02
[그림 94] 홍콩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03
[그림 95] 멕시코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04
[그림 96]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06
[그림 97]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08
[그림 98] 멕시코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10
[그림 99] 미국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11
[그림 100]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13
[그림 101]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15
[그림 102] 미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16
[그림 103] 브라질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17
[그림 104]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19
[그림 105]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21
[그림 106] 브라질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22
[그림 107]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23
[그림 108]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25
[그림 109]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27
[그림 110] 아르헨티나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28
[그림 111] 칠레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29
[그림 112]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31
[그림 113]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33
[그림 114] 칠레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35
[그림 115] 캐나다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36
[그림 116]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38
[그림 117]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40
[그림 118] 캐나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41
[그림 119]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42
[그림 120]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44
[그림 121]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46
[그림 122] 네덜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47
[그림 123] 독일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48
[그림 124]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50
[그림 125]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52
[그림 126] 독일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53
[그림 127] 러시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54
[그림 128]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56
[그림 129]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58
[그림 130] 러시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59
[그림 131] 벨기에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60
[그림 132]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62
[그림 133]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64
[그림 134] 벨기에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65
[그림 135] 스페인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66
[그림 136]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68
[그림 137]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70
[그림 138] 스페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72
[그림 139] 영국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73
[그림 140]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75
[그림 141]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77
[그림 142] 영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78
[그림 143]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79
[그림 144]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81
[그림 145]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83
[그림 146] 이탈리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84
[그림 147] 폴란드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85
[그림 148]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87
[그림 149]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89
[그림 150] 폴란드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90
[그림 151] 프랑스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91
[그림 152]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93
[그림 153]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95
[그림 154] 프랑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296
[그림 155] 남아공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297
[그림 156] 남아공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299
[그림 157] 남아공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01
[그림 158] 남아프리카공화국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302
[그림 159]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303
[그림 160]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05
[그림 161]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07
[그림 162] 사우디아라비아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309
[그림 163]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310
[그림 164]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12
[그림 165]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14
[그림 166] 아랍에미리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315
[그림 167] 이집트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316
[그림 168]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18
[그림 169]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20
[그림 170] 이집트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321
[그림 171] 터키 응답자들의 국가 호의도 및 제품/서비스 가격 인식 322
[그림 172]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단어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24
[그림 173]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연상 산업에 따른 한국 호의도와 제품 및 서비스 가격인식 326
[그림 174] 터키 응답자들의 한국 산업 평가 327
[그림 175]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기대효과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