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2010년도 교육운영 일정
「3차원 디지털기술 문화재에 잠든 역사를 깨우다」교육 시간표
목차
Digital Heritage 비전과 전략 / 엄승용 8
추진배경 9
1. 디지털 해리티지 개념 10
2. 해외 동향 10
3. 문화재 위험 증가에 대비 11
4. 국내 현실 11
추진방향 14
1. 기술·과학·인문학의 통섭 14
2. 새로운 감동(感動) 창출 15
3. 새로운 문화재 보존 방법론 제시 16
추진과제 17
1. 문화재 보존의 핵심과정 Core Process 18
2. 디지털 기술 적용 방향 Applicability & Goals 18
3. 디지털 헤리티지 전략 Strategy 19
4. 우선 추진대상 선정 원칙 19
5. 주요 우선 추진대상 20
6. 해인사 장경판전·팔만대장경 기록 20
7. 석굴암 부처님과 내부 기록 21
8. 황룡사지 및 9층 목탑 추정 재현 21
9. 무형문화재 보유자 3D 기록화 22
10. 영상콘텐트 제작·보급 위한 헤리티지 채널 22
결론: 비전과 전략 23
문화재 기관 내적 역량 강화 23
디지털 헤리티지 통합구축 네트워크 24
국제협력 및 파트너 확대 24
스토리텔링의 과학과 문화유산 / 허행량 25
3D 시대의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 김옥영 33
1. 새로운 시대를 위한 질문 35
2. 이야기란 무엇인가? 36
3. 대중 커뮤니케이션과 이야기 38
4. 디지털 시대, 확장되는 이야기 세계 40
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성 40
2) 공간 스토리텔링과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41
5. 입체영상 시대,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의 방향성 43
1) 역사성의 당대적 체험 강화 45
2) 다중접속역할 수행게임 (MMORPG) 방식의 변용 45
3) 현장성의 확장 46
4) 시간성의 확장 46
5) 공간성의 확장 47
6. 에필로그-또하나의 도약 47
-CT(문화컨텐츠기술)와 IT 결합- : 지능형 문화재 관리 및 복원기술 개발 / 이기정 49
1.문화재의 기록 및 원형 관리 52
2. 디지털 문화재를 이용한 원형 추정 59
3. 디지털 문화재를 이용한 안전진단 68
4. 디지털 문화재의 활용 71
참고문헌 78
문화재전시와 3D 기술 / 정영기 79
I. 3D문화재 전시개요 82
개요 82
II. 문화재 전시와 3D기술 83
3D Scanning 관련장비 83
3D Scanning-백색광방식, 정밀측정 84
3D Scanning-레이저방식, 근거리 84
3D Scanning-레이저방식, 원거리 85
3D Scanning-3D 모델링 과정 86
3D 입체영상-기술개요 87
3D 입체영상 제작과정-고구려 안학궁 88
가상현실 95
증강현실 98
홀로그램 99
가상세계(3DWEB) 100
III.3D문화재 전시사례 101
3D Scanning 102
3D 입체영상 103
가상현실 105
증강현실 111
홀로그램 112
가상세계 112
3D 기술과 문화재 활용 / 김양웅 115
1. 개요 117
2. 콘텐츠란? 118
3. 3D기술 119
3.1. 3D 데이터 입력 120
3.2. 3D Display 130
4. 3D 융합산업 소개 134
4.1. 차세대 3D 융합산업이란 134
4.2. 3D 융합기술 / 산업의 탄생배경 136
4.3. 3D 융합 기술/산업의 개념 및 특징 138
4.4. 일본의 3D 융합산업별 시장전망 141
4.5. 한국 3D 융합산업의 SWOT 분석 143
5. 3D융합기술 소재 144
5.1. 개요 144
5.2. 사례(패션) 145
6. 3D 기술 문화재 활용(가치의 창출) 148
6.1. 전통문화와 가치의 창출이란? 150
6.2. 디지털 기술의 문화유산 적용사례 152
6.3. 향 후 문화유산에 3D융합기술이 적용된 예상 형태 156
한국 문화유산의 디지털 자원화 / 원광연 159
1. 국내 디지털 유산 관련 연구 현황 162
2. 디지털 유산 관련 수행 프로젝트 164
3. 현재 수행중인 프로젝트 188
4. 결론 191
판권기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