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I장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목적 7
3. 연구방법 8
제II장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인 참여의 이론 및 외국사례 10
1.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10
2. 제공자 주체에서 이용자 주체로의 전환 11
3. 자립생활모델의 등장과 당사자주의 14
4. 장애인복지서비스에서의 이용자 참여의 개념과 방법 18
5. 장애인인권에 관한 국내외 규범들 20
6. 이용자 참여의 국제적 동향과 사례고찰 23
1) 일본의 동향과 사례 23
2) 유럽의 동향과 사례 25
3) 외국 사례고찰의 시사점 38
제III장 장애인복지관에서 이용인 참여 실천 40
1. 장애인복지관 관리·운영 40
2. 진단·사정사업 61
3. 의료재활사업 70
4. 교육재활사업(조기특수교육) 90
5. 직업재활사업 117
6. 사회심리재활사업 133
7. 지역복지사업(재가복지사업) 150
제IV장 매뉴얼 활용 방법 164
1. 본 매뉴얼의 특징 164
2. 매뉴얼의 활용 방법 164
3. 기대효과 165
제V장 결론 및 제언 166
참고문헌 171
부록 177
판권기 206
〈표I.1-1〉 장애인복지서비스의 지원모델의 구분 13
〈표III.1-1〉 규정 및 지침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42
〈표III.1-2〉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43
〈표III.1-3〉 운영위원회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46
〈표III.1-4〉 고객모니터위원회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49
〈표III.1-5〉 이용자 권익옹호위원회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53
〈표III.1-6〉 시설 및 환경관리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55
〈표III.1-7〉 전문가 교육과 직원개발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58
〈표III.1-8〉 이용자 참여점검위원회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60
〈표III.2-1〉 진단·사정사업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65
〈표III.3-1〉 재활치료과정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82
〈표III.4-1〉 조기특수교육 서비스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07
〈표III.5-1〉 직업 상담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19
〈표III.5-2〉 직업평가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20
〈표III.5-3〉 직업훈련에 이용자 참여방법 122
〈표III.5-4〉 고용(지원고용)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24
〈표III.5-5〉 취업 후 적응지도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26
〈표III.6-1〉 재활상담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37
〈표III.6-2〉 지역사회시설이용 프로그램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41
〈표III.6-3〉 체험홈 프로그램 이용자 참여 점검표 142
〈표III.6-4〉 장애가족지원 개별상담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47
〈표III.7-1〉 사례관리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53
〈표III.7-2〉 지역사회조직사업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60
〈표III.7-3〉 장애인 자조모임에 이용자 참여 점검표 162
〈그림I.1-1〉 장애인복지 분야에 있어서의 케어서비스의 세 가지 모델 12
〈그림I.1-2〉 장애인복지의 기본적인 이념을 나타내는 5가지 철학 18
〈그림III.1-1〉 이용자 참여 조직도 41
〈그림III.1-2〉 이의제기 및 권리구제 절차 52
〈그림III.1-3〉 이용자 참여 점검시스템 모형도 59
〈그림III.2-1〉 진단·사정사업의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62
〈그림III.3-1〉 재활치료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77
〈그림III.4-1〉 조기특수교육 서비스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94
〈그림III.5-1〉 기초직업재활서비스 중심의 과정 및 이용자 참여 내용 118
〈그림III.6-1〉 재활상담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136
〈그림III.6-2〉 지역사회자립생활서비스 과정 및 이용자 참여 140
〈그림III.6-3〉 장애가족지원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146
〈그림III.7-1〉 사례관리 과정 및 이용자 참여내용 151
〈그림III.7-2〉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과정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