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1세기 기업교육훈련전략(개정2판)목 차책머리에제 1 장 경영환경변화와 HRD의 패러다임11. 기업에 있어서 인재 만들기의 중요성 / 22. 인재육성을 둘러싼 기업내 교육훈련의 전략 / 33. 21세기에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 54. 산업교육의 변화와 교육담당자의 역할 /65. 훈련, 교육 및 개발이란 무엇인가? / 14제 2 장 교육훈련 필요점(니드)분석과 교육체계191. 교육훈련 담당자의 4가지 업무 / 192. 교육훈련 필요점 조사분석과 평가 / 223. 교육훈련 니드분석을 위한 기본전제 / 304. 도구설계에 들어가기전에 / 305. 도구설계에 들어가면 / 316. 교육훈련 기획 사례 / 567. 교육체계 수립 (S사 사례) / 63 8. 교육체계 수립절차 (G사 사례) / 67제 3 장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기획79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 792. 단기교육 훈련계획의 기획입안순서 / 803. 합숙과정 교육준비 Check-List / 864. 교육훈련프로그램 기획시의 유의사항 / 885.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종합기획 사례 / 92제 4 장 신입사원교육1031. 신입사원교육의 목적 / 1042. 신입사원교육의 기본방침 설정 / 1053. 신입사원교육의 단계 / 1084. SBC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 1215. 일본 기업 아사히글라스의 사례 / 1266. 현장체험학습 - H자동차의 사례 / 1297. 교육과 순환배치로 실무능력을 키워나간다(H은행의 사례) / 1328. S사의 사례 / 134(참고)신입사원교육 진행 / 135제 5 장 중견사원교육1491. 중견사원의 입장 / 1492. 중견사원에게 기대하는 역할 / 1503. 중견사원교육의 당면과제 / 1514. SBC 중견사원 이노베이션 과정 운영사례 / 1565. 일본캐논(주)의 중견사원 교육사례 / 1596. C사의 중견사원교육 프로그램 기획 사례 / 164제 6 장 여사원교육1911. 여사원의 역할과 교육훈련 / 1912. 여사원 교육실시 사례 / 1913. 서비스 예절교육 프로그램 (SBC서비스 아카데미 운영사례) / 2004. 일본「일제산업」의 여사원 활성화 교육 / 2035. 국내기업 T사의 비서직 여사원 교육 운영결과 분석사례 / 2056. 여사원회 인포멀그룹의 운영사례 / 209제 7 장 관리자교육2111. 관리자 교육의 의의 / 2112. 관리자교육의 중요성 / 2111. 독서통신교육의 개념 및 추진 절차 / 2832. 국내기업의 독서통신교육 현황 / 2873. 일본기업의 독서통신교육 현황 / 3044. SBC 독서통신교육운영사례 / 3065. SBC 독서통신교육 운영사례 / 314제 11 장 교육훈련의 진행관리3171. 교육준비 / 3172. 교육진행의 기본요령 / 3253. 교육장 연출 / 3274. 과정안내 / 3295. 생활안내 / 3316. 의식의 진행(개강식, 수료식) / 3317. 자치회 조직 / 3338. 점 호 / 3339. 강사안내 및 소개 / 33410. 교육분위기 활성화 / 33611. 정리와 설계지도 / 33712. 주간진행요령 / 33713. 야간진행 요령 / 33814. 기타 주요사항 처리요령 / 33815. 수료식(퇴소식) / 33916. 평 가 / 34217. 중간요약 / 34318. 과정정리 / 34319. 팀 웍 / 34320. 교육생활지침 / 34821. 교육결과평가 및 보고 / 349제 12 장 교육훈련 효과의 평가3551. 교육훈련 효과 평가의 대상영역 / 3552. 평가는 왜 하는가 ? / 3563. 브링커호프(BRINKERHOFF)의 6단계 평가전략 / 3594. 교육훈련 방법에 따른 평가의 유형 / 3615. 측정평가어세스먼트(Assessment) / 3636. 집합교육의 평가 / 3647. 교육효과측정의 키 포인트 / 3678. G사의 교육평가 사례 / 3719. H사의 교육훈련 평가지침 / 372 참 고 문 헌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