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2. 연구내용 27
3. 연구의 제한점 28
Ⅱ. 선행연구 분석 29
1. 2008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연구 29
2.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6
1. 연구방법 36
가. 문헌연구 36
나. 전문가 협의 36
다. 효과성 분석 37
2. 연구대상 37
3. 연구도구 38
가. 성취도 검사 38
나.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38
다. 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 41
라. 학생배경변인 설문 41
마. 교사설문 42
바. 테크놀로지 리더십 설문 42
4. 연구절차 45
5. 도구투입일정 46
6. 구조방정식 모형 설정 및 분석 방법 47
7. 평가모형 개발 48
8. 온라인 검사도구 개발 48
가. 온라인 검사도구 개발환경 48
나. 온라인 검사 실시 학교 49
Ⅳ. 연구결과 분석 54
1. 학업성취도 검사 54
가. 5학년 학업성취도검사 결과 56
1)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56
2) 5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57
3) 5학년의 지역별 교과서 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59
4) 5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비교 62
나. 6학년 학업성취도검사 결과 65
1)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65
2) 6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66
3) 6학년의 지역별 교과서 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68
4) 6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유형간 학업성취도 평균비교 71
2.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결과 74
가. 5학년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결과 76
1)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76
2) 5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77
3) 5학년의 지역별 교과서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80
4) 5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84
나. 6학년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결과 89
1)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89
2) 6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91
3) 6학년의 지역별 교과서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비교 94
4) 6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유형간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98
3. 자기주도학습능력검사 결과 102
가. 5학년 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 결과 103
1)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03
2) 5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04
3) 5학년의 지역별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06
4) 5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09
나. 6학년 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 결과 112
1)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12
2) 6학년의 성별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13
3) 6학년의 지역별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15
4) 6학년의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교과서 유형간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118
4. 테크놀로지 리더십 검사 결과 121
가. 테크놀로지 리더십 요구도 분석 결과 121
1)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 리더십 및 비전 요구도 121
2) 교사 본인의 교수ㆍ학습방법에 대한 요구도 122
3) 교사 본인의 교사 전문성에 대한 요구도 123
4) 학교 지원에 대한 요구도 124
5) 평가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현 수준 125
6) 학교의 사회적ㆍ윤리적ㆍ법률적 지원에 대한 요구도 126
나. 테크놀로지리더십에 따른 효과 분석 결과 127
5. 구조방정식 모형 132
가. 디지털교과서의 조절효과 132
나. 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기간에 따른 효과 141
6. 평가모형 146
가. 선행연구 분석 146
나. 연구목표 설정 146
다. 연구학교 선정 147
라. 디지털교과서 운영 및 평가전략 수립 147
마. 연구도구 개발 147
바. 사전검사 실시 147
사. 디지털교과서 투입 148
아. 사후검사 실시 148
자. 결과분석 및 해석 148
Ⅴ. 논의 및 제언 150
1. 논의 150
가. 학업성취도 150
나. 교과별 학습태도 153
다. 자기주도적학습능력 154
라. 테크놀로지 리더십 156
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159
바. 평가 모형분석 160
2. 제언 160
참고문헌 163
Abstract 166
부록 178
[부록 1] 테크놀로지 리더십에 따른 효과 분석 결과 179
[부록 2] 학업성취도 검사도구 및 정답지 203
[부록 3] 교과별 학습태도 검사지 263
[부록 4] 자기주도적학습능력 검사지 272
[부록 5] 학생배경변인 설문지 273
[부록 6] 교사배경변인 설문지 279
[부록 7] 테크놀로지 리더십 검사지 287
판권기 292
[표 Ⅲ-1]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문항 구성 틀 40
[표 Ⅲ-2] 자기주도학습능력검사 문항 구성 틀 41
[표 Ⅲ-3] 테크놀로지리더십 문항 구성 틀 43
[표 Ⅲ-4] 측정 도구 44
[표 Ⅲ-5] 연구 도구 및 실시 방법 45
[표 Ⅲ-6] 연구도구 검사내용 및 소요 시간 46
[표 Ⅲ-7] 구조방정식의 특징 47
[표 Ⅲ-8] 온라인 검사도구 개발 환경 49
[표 Ⅲ-9] 온라인 설문 전체 대상학교 2-1 50
[표 Ⅲ-10] 온라인 설문 전체 대상학교 2-2 51
[표 Ⅲ-11] 온라인 설문 대상학교 중 분석대상 학교 2-1 52
[표 Ⅲ-12] 온라인 설문 대상학교 중 분석대상 학교 2-2 53
[표 Ⅳ-1] 지역에 따른 5학년 학업성취도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55
[표 Ⅳ-2] 지역에 따른 6학년 학업성취도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56
[표 Ⅳ-3]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57
[표 Ⅳ-4] 5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58
[표 Ⅳ-5] 5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59
[표 Ⅳ-6] 5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0
[표 Ⅳ-7] 5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1
[표 Ⅳ-8] 5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2
[표 Ⅳ-9] 5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3
[표 Ⅳ-10] 5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4
[표 Ⅳ-11] 5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5
[표 Ⅳ-12]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6
[표 Ⅳ-13] 6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7
[표 Ⅳ-14] 6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8
[표 Ⅳ-15] 6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69
[표 Ⅳ-16] 6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0
[표 Ⅳ-17] 6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1
[표 Ⅳ-18] 6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2
[표 Ⅳ-19] 6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3
[표 Ⅳ-20] 6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4
[표 Ⅳ-21] 지역에 따른 5학년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75
[표 Ⅳ-22] 지역에 따른 6학년 교과별 학습태도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76
[표 Ⅳ-23]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7
[표 Ⅳ-24] 5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8
[표 Ⅳ-25] 5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79
[표 Ⅳ-26] 5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1
[표 Ⅳ-27] 5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2
[표 Ⅳ-28] 5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3
[표 Ⅳ-29] 5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5
[표 Ⅳ-30] 5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6
[표 Ⅳ-31] 5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88
[표 Ⅳ-32]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0
[표 Ⅳ-33] 6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2
[표 Ⅳ-34] 6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3
[표 Ⅳ-35] 6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5
[표 Ⅳ-36] 6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6
[표 Ⅳ-37] 6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7
[표 Ⅳ-38] 6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99
[표 Ⅳ-39] 6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0
[표 Ⅳ-40] 6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교과별 학습태도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1
[표 Ⅳ-41] 지역에 따른 5학년 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102
[표 Ⅳ-42] 지역에 따른 6학년 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 연구대상 수(괄호는 남학생/여학생) 103
[표 Ⅳ-43] 5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4
[표 Ⅳ-44] 5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5
[표 Ⅳ-45] 5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6
[표 Ⅳ-46] 5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7
[표 Ⅳ-47] 5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8
[표 Ⅳ-48] 5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09
[표 Ⅳ-49] 5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0
[표 Ⅳ-50] 5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1
[표 Ⅳ-51] 5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2
[표 Ⅳ-52] 6학년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3
[표 Ⅳ-53] 6학년 남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4
[표 Ⅳ-54] 6학년 여학생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5
[표 Ⅳ-55] 6학년 대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6
[표 Ⅳ-56] 6학년 중소도시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7
[표 Ⅳ-57] 6학년 농산어촌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8
[표 Ⅳ-58] 6학년 학업성취도 상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19
[표 Ⅳ-59] 6학년 학업성취도 중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20
[표 Ⅳ-60] 6학년 학업성취도 하위집단의 교과서 유형에 따른 자기주도적학습능력 평균 비교 분석결과 121
[표 Ⅳ-61]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교장 리더십 및 비전 요구도 122
[표 Ⅳ-62] 교사 본인의 교수ㆍ학습방법에 대한 요구도 123
[표 Ⅳ-63] 교사 본인의 교사 전문성에 대한 요구도 124
[표 Ⅳ-64] 학교 지원에 대한 요구도 125
[표 Ⅳ-65] 평가에 대한 요구도 126
[표 Ⅳ-66] 학교의 사회적ㆍ윤리적ㆍ법률적 지원에 대한 요구도 127
[표 Ⅳ-67] 테크놀로지 리더십의 효과성 검증(5학년) 130
[표 Ⅳ-68] 테크놀로지 리더십의 효과성 검증(6학년) 131
[표 Ⅳ-6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5학년) 134
[표 Ⅳ-70]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분석결과(5학년) 134
[표 Ⅳ-71]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 분석결과 (5학년) 134
[표 Ⅳ-72]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결과(5학년) 135
[표 Ⅳ-73] 5학년 연구ㆍ비교반별 직접효과 및 중다상관제곱 결과 136
[표 Ⅳ-74] 5학년 연구ㆍ비교반별 매개효과와 전체효과 결과 137
[표 Ⅳ-75]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6학년) 138
[표 Ⅳ-76]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분석결과(6학년) 138
[표 Ⅳ-77]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 분석결과(6학년) 139
[표 Ⅳ-78]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결과(6학년) 139
[표 Ⅳ-79] 6학년 연구ㆍ비교반별 직접효과 및 중다상관제곱 결과 140
[표 Ⅳ-80] 6학년 연구ㆍ비교반별 매개효과와 전체효과 결과 141
[표 Ⅳ-81]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과목별 학업성취도의 개인별 변화 분석결과 143
[표 Ⅳ-82] 과목별 학업성취도의 개인별 변화의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143
[표 Ⅳ-83]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과목별 학습효과의 개인별 변화 분석결과 144
[표 Ⅳ-84] 과목별 학습태도의 개인별 변화의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145
[표 Ⅳ-85]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과목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인별 변화 분석결과 145
[표 Ⅳ-86] 과목별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 개인별 변화의 디지털교과서 적용 기간에 따른 차이 검증 결과 146
[그림 Ⅳ-1]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구조방정식 모형 132
[그림 Ⅳ-2] 디지털겨과서 효과성측정 평가모형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