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강이천 사건 연보1장 작업 가설-18세기 조선, 불온한 상상력으로 물들다첫 인상세 사람, 강이천과 김건순 그리고 정조또 하나의 의문-천주교와 정감록연구 성과의 탐색-스즈키의 〈조선 후기 천주교 사상과 ‘정감록’〉비평가설: 강이천과 국왕 정조는 “문화투쟁”을 벌였다!2장 사건 스케치-진사에서 불량선비로유망선비와 불량선비의 갈림길에서강이천 사건의 재구성머릿속을 오가는 몇 가지 의문점죄인들의 심문 현장으로《일성록》 읽기-1797년 형조의 심문 기록 속으로3장 정조의 사건 처리-소품을 박멸하라문화투쟁이다!소품과 천주교와 강이천 사건, 그 3자의 관계소품이 사학으로 가니정조의 “문체반정”, 어떻게 볼 것인가천주교를 거론하지 마라1790년대 조선 천주교회의 교리 지식과 교리서4장 신유박해의 소용돌이에서강이천 사건, 재연되다!《노상추일기》에서 만난 강이천 사건《추안급국안》에 드러난 강이천의 심문 전략강이천과 김건순의 서울 회동사료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미궁에 빠지기 쉬운 역모 사건의 해석강이천의 죽음, 어떻게 볼 것인가자료 더 읽기: 주변인들의 최후 진술5장 천주교와 김건순김건순은 왜 천주교를 선택했는가천주교와 지식인서양 배와 천주교역사학의 글쓰기6장 여언餘言: 그들을 위하여정조의 이념적 경직성, 고도로 계산된 통치 전략강이천이라는 사람 그리고 그가 꿈꾼 세상김려, 그와 강이천의 우정에 대하여김건순을 말한다소수자의 시선 - 김이백과 이주황과 김신국의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입장주석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