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매스미디어의 이해1장 매스미디어의 정의와 특성1.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2. 매스미디어의 범위, 특성과 기능3. 매스미디어 환경의 변화2장 매스미디어의 이론과 효과1.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한 관심2. 과학적 효과 이론의 등장3. 효과 이론의 확장 3장 정보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1. 정보사회의 유래2. 정보사회의 정의3. 정보사회 현상의 요소4. 정보사회의 쟁점5. 정보사회의 전망2부 매스미디어의 유형과 내용4장 인쇄 미디어1. 인쇄 미디어의 발달2. 인쇄 미디어의 특징3. 현대 사회에서 인쇄 미디어의 역할4. 인쇄 미디어의 미래5장 방송 미디어1. 방송의 탄생과 라디오의 발전2. 텔레비전의 등장과 발전3. 방송의 공공성과 공영방송의 위기4. 우리나라의 방송5. 텔레비전과 문화6. 변화하는 방송환경7. 21세기의 방송8. 새로운 텔레비전 서비스6장 문화연구와 영화1. 영상문화의 부상과 간학문적인 관심들2. 영화라는 시각 텍스트와 문화상품의 부상3. 영상문법의 형성과 특징들4. 영화라는 재현의 문화형식과 맥락성5. 영화분석의 방법론들과 문화연구의 영향6. 문화 테크놀로지로서 초기 영화의 부상과 역사화된 문화연구의 등장7. 초기 영화의 ‘발명’과 사회적 배치의 과정을 다시 보기8. 역사적인 문화연구와 초기 영화의 재발굴9. 새로운 방법론과 상상력의 결합으로서의 역사화된 문화연구7장 디지털미디어와 인터넷1. 미디어의 디지털화2. 디지털미디어의 특징3. 디지털미디어의 사례4. 디지털미디어와 사회적 변화5. 인터넷의 기원과 발전6.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징7. 한국 사회와 인터넷8. 인터넷의 쟁점과 미래8장 모바일 기술1. 모바일 기술의 진보와 혁명2. 모바일 전화3. 모바일 인터넷4. 모바일 TV5. 블루투스와 모바일 VoIP6. 모바일 전자상거래7. 이동성과 유비쿼터스, 그리고 정보 전달 방식의 변화8. 모바일 기술과 교육9. 모바일 기술과 건강관리10. 소통을 위한 모바일 기술9장 광고1. 광고의 개념과 정의2. 광고의 분류와 유형3. 주요 미디어에 따른 광고의 내용과 종류4. 광고의 기능5. 현대 사회에 대한 광고의 함의10장 PR1. PR의 개념2. 공중의 개념3. PR 프로그램 기획4. 언론 관계5. 쟁점관리와 위기관리3부 매스미디어의 현대적 쟁점11장 미디어 산업1. 미디어 산업의 연구 영역2. 미디어 산업에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요인3. 미디어 산업의 연관구조4. 미디어 산업의 변동5. 미디어 산업의 성장과 쇠퇴6. 미디어 산업의 규제와 정책7. 미디어 산업의 미래 변화 방향12장 매스미디어와 정치1. 매스미디어와 정치권력 그리고 민주주의2.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효과3. 매스미디어와 선거13장 미디어 문화1. 대중문화와 매스미디어2. 대중문화론의 관점3. 대중문화 관련 이론4. 한국의 대중문화와 전망14장 언론자유와 법1. 언론자유의 중요성2. 언론자유와 개인의 인격권3. 언론자유와 명예훼손4. 언론자유와 프라이버시권 5. 언론자유와 음란6. 사이버 공간에서 표현의 자유와 인격권15장 미디어 수용자와 리터러시1. 미디어의 양면성과 미디어교육의 필요성2. 미디어교육의 정의와 종류3. 미디어교육의 영역과 범주4. 한국 미디어교육의 실태와 특성5. 올바른 미디어교육을 위한 실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