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의 이해 - 독서의 개념, 지도, 평가1부 : 독서의 개념과 성격제 1장 독서의 개념에 대한 은유적 이해 - 윤준채 (대구교육대학교)제 2장 독서와 인지 및 창의성 -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제 3장 독서와 토론과 논술 - 최영환 (경인교육대학교)제 4장 독서와 직업 문식성 - 이형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초등학교)2부 : 독서 지도제 5장 한글 깨치기의 특성과 지도 방법 - 이천희 (서울 오현초등학교)제 6장 교과 학습과 독해 전략 지도 - 서혁 (이화여자대학교)제 7장 모둠 독서 활동 - 김라연 (신라대학교)3부 : 독서 평가제 8장 실증주의적 독서 평가의 원리와 실제 - 박정진 (가톨릭대학교)제 9장 아동 관찰과 독서 평가 - 이순영 (고려대학교)제 10장 표준화 평가의 어제와 오늘 - 옥현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제 11장 실제적 독서 평가 - 조병영 (Uno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4부 : 종합 정리제 12장 독서 개념, 지도, 평가 - 노명완 (고려대학교)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