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조사의 목표는 가정에서의 냉장고 위생관리 소홀로 소비자들이 항상 식중독 발생가능성에 노출되어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냉장고 위생관리방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 부족, 위생관리 중요성에 대한 의식미흡이 주요한 원인으로 나타났으므로 냉장고 위생 및 안전관리 필요성과 방법에 대한 정확한 소비자 정보 제공과 집중적 소비자교육이 필요하여 가정 내 김치냉장고와 냉동실의 미생물오염도를 조사하여 김치냉장고와 냉동실 관리행태를 조사하여 소비자들에게 효율적 냉장고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김치냉장고 제조업체에게 소비자들이 관리를 잘하도록 사회적 책임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조사는 2009년 9월 11일 - 9월 18일까지 서울과 경기도 및 수도권 지역의 가정 내 냉동실과 김치냉장고에 대해 일반세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을 조사했다.
1)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냉동실 선반의 미생물 오염도 조사 실시,
2)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냉동실 보관중인 식품의 미생물 오염도 조사 실시,
3)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김치냉장고 내부의 미생물 오염도 조사 실시,
4)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김치냉장고 보관중인 식품의 미생물 오염도 조사 실시
5)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냉동실 사용 및 관리행태 면접 조사 실시
6) 서울과 수도권 냉장고 100가구 김치냉장고 사용 및 관리행태 면접 조사 실시
조사결과 100가구 김치냉장고 내부의 미생물 오염도 검사 결과 2가구가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고 냉동실 보관 중인 식품 36개를 수거하여 미생물 오염도 검사를 한 결과 2개 식품에서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조사 결과를 보도자료화하여 11월 5일 언론을 통하여 발표했으며 발표 결과는 KBS TV, MBC TV, SBS TV, YTN TV등 주요 언론 뉴스에 보도되었고, 주요 일간지와 인터넷 포털 사이트 메인에도 게재되어 소비자들에게 냉장고 냉동실과 김치냉장고 관리에 대한 주의를 기하여 냉장고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변화되도록 하였다.
또한 조사 결과로 냉장고 보관 식품에 대한 보관 일자를 기록하게 하는 부착용 스티커를 제작하여 소비자들에게 배포하고 김치냉장고 사용 수칙을 정하여 소비자를 계도하고 교육하도록 전국 캠페인을 통해서 배포하고, 삼성전자, 엘지전자, 위니아만도 등 김치냉장고 제조업체에 보관일자 스티커와 소비자계도용 지침서를 배포하여 김치냉장고 구입 소비자들에게 관리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또한 제조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김치냉장고와 냉장고 판매 방법만 중요한 것이 아닌 관리의 중요성을 소비자에게 알려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 사용설명서상에 청소하는 방법과 관리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여 적극 수용키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