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가. 연구의 필요성 6
나. 연구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인터넷중독의 진단 및 현황 12
2.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관련 요인 13
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 13
나. 사회환경 요인 14
다. 가족관련 요인 15
라. 인터넷 및 게임 자체의 특성 16
3. 청소년의 인터넷중독에 따른 증상 16
가. 신체적 증상 17
나. 심리·행동적 증상 17
다. 문제행동성향 18
라. 학교생활 부적응 19
4.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관련 프로그램 19
III. 연구 방법 25
1. 프로그램의 개발 25
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 25
2.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평가 44
가. 시범운영의 개요 44
나. 프로그램 시범운영 평가 54
3.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67
가. 프로그램의 목표 67
나. 프로그램의 특징 67
다. 프로그램의 구성 68
IV. 요약 및 논의 70
참고문헌 73
부록 76
부록 1.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지 76
전문가 질문내용 76
학교교사 질문내용 77
청소년 질문내용 78
부록 2.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시범운영 평가 설문지 79
청소년 인터넷 사용에 관한 질문지 79
부록 3.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인터넷과 절친되기" 84
1. 프로그램의 목표 84
2. 프로그램의 특징 84
3. 프로그램의 구성 85
판권기 121
표 1. 인터넷 과다사용 관련 프로그램 분석 20
표 2. 포커스그룹 인터뷰에 사용된 질문내용 28
표 3.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4. 단계별 범주목록 30
표 5. 연구 설계 44
표 6. 사전 설문지 구성 내용 45
표 7. 사후 설문지 구성 내용 45
표 8. 일반적인 특성 47
표 9. 가족관련 48
표 10. 최근 학교성적 49
표 11.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경험여부 49
표 12. 인터넷 사용시간 50
표 13. 주된 인터넷 사용내용 51
표 14. 인터넷 사용정도 52
표 15. 부모관계와 만족도 53
표 16. 집단의 동질성 54
표 17.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5
표 18. 자기조절실패 척도 하위요인별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8
표 19. 프로그램 참가청소년 전체 만족도 62
표 20. 전반적인 평가 64
표 21. 예방교육 운영 내용평가 65
표 22. 참가청소년 서면평가 결과 66
그림 1. 인터넷중독 구조모형(김청택 외, 2002) 8
그림 2. 병리적 인터넷 사용의 인지-행동적 모형(Davis, 2001) 9
그림 3.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 26
그림 4. 비합리적인 인터넷사용 신념척도 집단비교 56
그림 5. 자기조절 실패척도 집단비교 57
그림 6. 자기조절실패_충동성 집단비교 59
그림 7. 자기조절실패_단순과제선호 집단비교 59
그림 8. 자기조절실패_위험추구성 집단비교 60
그림 9. 자기조절실패_육체적활동 집단비교 60
그림 10. 자기조절실패_자기중심성 집단비교 61
그림 11. 자기조절실패_화내는기질 집단비교 61
그림 12. 예방교육 1부 만족도 63
그림 13. 예방교육 2부 만족도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