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연구의 과제 8
II. 이론적 배경 9
1.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 및 중독 9
가.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현황 9
나. 초등학생의 인터넷중독 11
다. 인터넷 사용과 부모 및 가족관련 연구 14
2. 인터넷중독 예방 및 치료프로그램 17
가. 인터넷중독의 치료요인 17
나. 초등학생 관련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19
III. 연구 방법 25
1. 프로그램의 개발 25
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 26
2.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평가 52
가. 시범운영의 개요 52
나. 프로그램 시범운영 평가 54
3. 프로그램의 수정보안 58
IV. 요약 및 논의 59
참고문헌 64
부록 69
부록 1. 포커스그룹인터뷰 질문지 69
포커스그룹 아동용 질문지 69
포커스그룹 교사용 질문지 70
포커스그룹 부모용 질문지 71
부록 2. 효과성 측정도구 문항 72
(1) 인터넷사용신념 72
(2) 자기통제 73
부록 3. 초등학생용 프로그램 구성내용 75
I. 신나는 인터넷세상 고수되기 75
부록 4. 부모용 프로그램 구성내용 101
II. 부모용 프로그램 구성내용 101
부록 5. 교사용 프로그램 지침내용 115
III. 교사용 프로그램 지침내용 115
판권기 126
표 1. 초등학생 대상 인터넷중독 관련 프로그램 22
표 2. 포커스그룹 인터뷰 대상자 현황 28
표 3. 학생, 학부모, 교사, 전문가가 지각한 인터넷중독군 특성 33
표 4. 학생, 학부모 교사 전문가가 지각한 현재 인터넷중독 예방교육의 문제점 37
표 5. 연구설계 52
표 6. 시범운영 대상 53
표 7. 집단의 동질성 53
표 8. 실험 및 통제 집단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5
표 9. 자기통제척도 하위요인별 대응표본 t검정 분석결과 55
표 10. 프로그램 참가청소년 전체 만족도 56
그림 1. 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프로그램 개발과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