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I. 연구의 배경 및 방법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조성 목표 15
I. 조성 목표 16
1. 정량적 목표 16
2. 정성적 목표 17
제3장 단계별 지구 조성 계획 19
I. 단계별 발전 전략 20
1. 단계별 추진 사업 20
제4장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현황 32
I.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 현황 33
1. 지구 내 기업 현황 33
2. 지구 내 업무시설 현황 35
제5장 전문가 및 기업인 의견 42
I. FGI(Focus Group Interview) 결과 43
1. FGI 개요 43
2. FGI 결과 요약 64
3. FGI 결과 전문가의 공통 요구 사항 66
제6장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 지역 사례 분석 67
I. 국내 사례 지역의 개요 68
1. 사례 지역 현황 68
2. 사례 지역 특징 72
3.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에 주는 시사점 73
II. 해외 사례 지역의 개요 74
1. 해외 우수 클러스터 사례지역 비교 74
3.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에 주는 시사점 76
제7장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활성화 방안 79
I.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육성 기본 방향 80
1. 공간(지역/지구) 현황 80
2. 공간 세부 육성 계획 87
제8장 사업 추진 기관(조직) 127
I. 지구 조성계획 시행자 128
1. 사업 시행자 128
2. 지역 발전위원회 128
제9장 결론 130
I. 정책방향 및 제언 131
1. 브로멕스의 핵심거점 지역으로서의 문화산업진흥지구 131
2. 권역별 타겟 기업 및 시설의 유치와 맞춤형 기업지원사업이 필요 131
3.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역할 수행을 통한 성장 동력 확보 131
4. 수요자 중심의 방송영상산업 생태계 조성 131
5. 대내외 홍보/광고 활동의 지속적인 수행 132
첨부 문서 : 설문조사 대상 산업 분류 133
〈표 1〉 공공 입주공간 조성 목표 16
〈표 2〉 민간 입주공간 조성 목표 16
〈표 3〉 민간/공공 지구 조성 목표 17
〈표 4〉 미시적 측면 18
〈표 5〉 거시적 측면 18
〈표 6〉 방송영상산업 인프라 구축 20
〈표 7〉 기업 입주공간 조성 목표 21
〈표 8〉 기업 입주공간 현황 21
〈표 9〉 지구 내·외 기업지원시설 22
〈표 10〉 고양시 기업활동 촉진 및 유치지원 등에 관한 조례 24
〈표 11〉 고양시 중소기업육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24
〈표 12〉 문화산업진흥기본법 25
〈표 13〉 방송영상산업 클러스터 조성 25
〈표 14〉 지역 내 방송영상산업 연계 방안 26
〈표 15〉 지역 내 유관산업 간 연계 방안 27
〈표 16〉 지역 간 클러스터 연계 방안 29
〈표 17〉 방송영상산업 클러스터 활성화 29
〈표 18〉 글로벌 브랜드 구축 방안 31
〈표 19〉 신규 문화콘텐츠산업 발굴 방안 31
〈표 20〉 문화산업진흥지구 문화산업 관련기업 수 33
〈표 21〉 고양시/지구 기업의 예상 총 매출액/고용자수/채용계획 34
〈표 22〉 고양시/지구 기업의 평균 매출액/고용자수/채용계획 34
〈표 23〉 공공 업무시설 현황 35
〈표 24〉 공공 입주공간 임차 보증금/월 임차료 현황 35
〈표 25〉 브로멕스타워 I 현황 35
〈표 26〉 브로멕스타워 III 현황 36
〈표 27〉 지구 내 현재 입주 가능 오피스(텔) 현황 요약 36
〈표 28〉 오피스텔 현황 37
〈표 29〉 문화산업진흥지구 오피스텔 현황 38
〈표 30〉 오피스(사무실용) 현황 요약 39
〈표 31〉 문화산업진흥지구 입주 가능 건물(사무실) 현황 40
〈표 32〉 FGI 결과 요약 64
〈표 33〉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 지역 현황 68
〈표 34〉 부산시, 대구시, 부천시 문화산업진흥지구 비교 72
〈표 35〉 뉴욕 실리콘앨리와 셰필드 문화산업지구 비교 74
〈표 36〉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와 웰링턴 웰리우드 비교 75
〈표 37〉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공간 특징 80
〈표 38〉 지구별 오피스(텔) 현황 81
〈표 39〉 1·2지구 권역별 오피스(텔) 현황 82
〈표 40〉 3·4지구 권역별 오피스(텔) 현황 83
〈표 41〉 5지구 권역별 오피스(텔) 현황 84
〈표 42〉 세부 권역별 특징 85
〈표 43〉 각 권역별 문화산업기업 현황 86
〈표 44〉 중심 업무권역 A 현황 분석 88
〈표 45〉 중심 업무권역 A 면담 결과 88
〈표 46〉 중심 업무권역 A 육성 계획 88
〈표 47〉 보조 업무권역 B 현황 분석 89
〈표 48〉 보조 업무권역 B 면담 결과 89
〈표 49〉 보조 업무권역 B 육성 계획 89
〈표 50〉 중심 업무권역 C 현황 분석 90
〈표 51〉 중심 업무권역 C 면담 결과 90
〈표 52〉 중심 업무권역 C 육성 계획 90
〈표 53〉 업무 지원권역 D 현황 분석 91
〈표 54〉 업무 지원권역 D 면담 결과 91
〈표 55〉 업무 지원권역 D 육성 계획 91
〈표 56〉 보조 업무원역 E 현황 분석 92
〈표 57〉 보조 업무원역 E 면담 결과 92
〈표 58〉 보조 업무원역 E 육성 계획 92
〈표 59〉 방송 집적권역 F 현황 분석 93
〈표 60〉 방송 집적권역 F 면담 결과 93
〈표 61〉 방송 집적권역 F 육성 계획 93
〈표 62〉 보조 업무권역 G 현황 분석 94
〈표 63〉 보조 업무권역 G 면담 결과 94
〈표 64〉 보조 업무권역 G 육성 계획 94
〈표 65〉 중심 업무권역 H 현황 분석 95
〈표 66〉 중심 업무권역 H 면담 결과 95
〈표 67〉 중심 업무권역 H 육성 계획 95
〈표 68〉 보조 상업권역 I 현황 분석 96
〈표 69〉 보조 상업권역 I 면담 결과 96
〈표 70〉 보조 상업권역 I 육성 계획 96
〈표 71〉 중심 상업권역 J 현황 분석 97
〈표 72〉 중심 상업권역 J 면담 결과 97
〈표 73〉 중심 상업권역 J 육성 계획 97
〈표 74〉 공원권역 K 현황 분석 98
〈표 75〉 공원권역 K 면담 결과 98
〈표 76〉 공원권역 K 육성 계획 98
〈표 77〉 보조 상업권역 L 현황 분석 99
〈표 78〉 보조 상업권역 L 면담 결과 99
〈표 79〉 보조 상업권역 L 육성 계획 99
〈표 80〉 중심 상업권역 M 현황 분석 100
〈표 81〉 중심 상업권역 M 면담 결과 100
〈표 82〉 중심 상업권역 M 육성 계획 100
〈표 83〉 권역별 공간 육성 대상/사업 101
〈표 84〉 산업별 희망 기업지원사업 109
〈표 85〉 2010~2011년 사업별 추정 예산 110
〈표 86〉 고양 방송영상펀드 결성 및 지원 111
〈표 87〉 방송영상기업 네트워크 구축 사업 112
〈표 88〉 고양시 맞춤형 방송영상 전문 인력 양성 사업 113
〈표 89〉 고양시 영상콘텐츠(다큐멘터리) 제작지원 사업 114
〈표 90〉 로케이션 지원 활성화 사업 115
〈표 91〉 해외 제작자 투어 프로그램 사업 116
〈표 92〉 국제 영화제 참가 활동 지원 117
〈표 93〉 필름 마켓 참가활동 지원 118
〈표 94〉 스타와 함께하는 청소년 영화교실 119
〈표 95〉 자막 번역 및 프린트 제작 지원 사업 120
〈표 96〉 후반작업업체 연계 교육 지원 사업 121
〈표 97〉 맞춤형 마케팅 지원 사업 122
〈표 98〉 콘텐츠 개발 지원 사업 123
〈표 99〉 게임 아카데미 구축 사업 124
〈표 100〉 캐릭터 전략상품 개발 지원 사업 125
〈표 101〉 산·학 연계 공동 협력 프로그램 사업 126
〈그림 1〉 지구 조성 목표 17
〈그림 2〉 단계별 추진 사업 20
〈그림 3〉 향후 구축 시설 22
〈그림 4〉 고양시 연관산업 현황 26
〈그림 5〉 자유로 방송영상산업 클러스터 28
〈그림 6〉 글로벌 클러스터 구상도 30
〈그림 7〉 문화산업진흥지구 내 오피스텔 위치 37
〈그림 8〉 문화산업진흥지구 내 기타 오피스 현황 39
〈그림 9〉 부산 문화산업진흥지구 위치도 69
〈그림 10〉 대구 문화산업진흥지구 위치도 70
〈그림 11〉 부천 문화산업진흥지구 위치도 71
〈그림 12〉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역별 공간 조성 현황(5지구) 80
〈그림 13〉 고양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역별 공간 오피스(텔) 위치 81
〈그림 14〉 1·2지구 공간 현황 82
〈그림 15〉 3·4지구 공간 현황 83
〈그림 16〉 5지구 공간 현황 84
〈그림 17〉 할리우드 핸드프린팅 및 지구 상징물 예 103
〈그림 18〉 브로멕스 홍보관(예) 103
〈그림 19〉 지하철 광고의 예 104
〈그림 20〉 리플렛(3단) 광고의 예 104
〈그림 21〉 고양 로케이션 촬영지 소개 책자 디자인 안 105
〈그림 22〉 브로멕스 홈페이지 105
〈그림 23〉 (주)세발자전거필름 의상 및 특수 소품 예 106
〈그림 24〉 사랑티켓 할인혜택 예 106
〈그림 25〉 KTCA show 예 107
〈그림 26〉 상가 인증 마크 및 할인쿠폰 예 107
〈그림 27〉 M-City(브로멕스타워 III) 전경 108
〈그림 28〉 지구 발전위원회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