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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내용과 범위 15
3. 연구방법 16
Ⅱ. 인문사회 산학협력 개념 17
1. 인문사회 개념과 범위 17
2. 인문사회 산업적 의미와 중요성 21
Ⅲ. 인문사회 산학협력 실태와 문제점 32
1. 산학협력 실태 32
1) BK 21, HK 등 정부 과제 36
2) 전통 문화 부문 40
3) 학제 간 융합을 통한 산학협력 53
4) 학생 실습프로그램 산학협력 78
2. 한계와 문제점 81
Ⅳ. 세계 선진사례 분석 83
1. 영국 AHRC (예술인문연구회) 91
2. 영국 BBC R&D센터 104
3. 스페인 IE비즈니스스쿨 113
Ⅴ. 인문사회기반 산학협력 정책프로그램 123
1. 마스터플랜 : 정책사업 운영방안 123
1) 전략 방향 제시 : 인문사회기반 산학협력 청사진 제시 125
2) 선도적 시범사업 실행 : 산학 협업지성 프로그램 도입 133
3) 산학협력 커뮤니티 구축 : 인문사회 산학클럽 운영 148
4) 본격 사업 가동 : 자체 국가 R&D 사업 발진 158
5) 세계 성과 획득 : 한국형 성공사례 세계 브랜드화 160
Ⅵ. 결론 172
참고문헌 173
부록 1. SCM (SAMSUNG Communication membership ) 참여 학생 활동 일지 175
[표 1-1] 정부의 산학협력 관련 사업 13
[표 2-1 ] 인문사회과학 기존 분류 17
[표 2-2 ] 연구활동인력 전공별 분포 (2006년 기준) 18
[표 2-3 ] 전공계열별 교원 현황 (2008년) 19
[표 2-4 ] 비정규직 연구자 계열별, 직급별 현황 (2008년) 19
[표 2-5] 서비스 및 관광 R&D를 통한 성공적 사례 29
[표 3-1 ] 인문기반 산학협력 활동 단계 32
[표 3-2] 인문사회 (디자인, 영상) 분야 특허 출원 실적 37
[표 3-3] 인문사회 (디자인, 영상) 분야 특허 등록 실적 38
[표 3-4] 인문사회 (디자인, 영상) 분야 기술 이전 실적 38
[표 3-5] 인문사회 (디자인, 영상) 분야 기술 사업화 실적 39
[표 3-6] 재교육형 계약학과 사례 (학사학위) 40
[표 3-7] 명지대 도자기기술학과 교과 내용 41
[표 3-8] 인문사회계열 교과목 구성 76
[표 3-9] 문화콘텐츠 부문 산학협력 사례 (전공 교육 관련) 80
[표 4-1] 세계 주요 선진국 인문학 부문 지원 프로그램 83
[표 4-2] 해외 산학협력 사례 84
[표 4-3] 일본 산학협업 연구개발 사례 85
[표 4-4] 일본 교육프로그램/포럼 사례 85
[표 4-5] 복합센터형 운영사례 86
[표 4-6] 미국 대학 산학협력 사례 주요 특징 비교 89
[표 4-7] 일본대학 주요 특징 비교 90
[표 4-8] AHRC의 다양한 공동연구 사례 101
[표 5-1] 휴먼 캐피털 사업과 기존 사업 비교 127
[표 5-2 ] 일반적 연구 활동 성과 지표 (정량, 정성) 146
[표 5-3 ] 인문사회기반 과제 성과 측정 (정략적 지표 : 예시) 147
[표 5-4] 영국과 미국 기업의 산학협력 동기 148
[표 5-5] 네덜란드 산업계 연구원과 대학 연구원들의 산학협력 중요성 평가 149
[표 5-6] 예술과학 전시와 문화를 접목한 전시 분석 153
[표 5-7] 대가야 역사문화콘텐츠 개발, 활용 비즈니스 모델 기본 내용 164
[표 5-8] 문화원형 창작소재 공공적 활용 주요사례 167
[표 5-9] 해외 기관별 운영체제 및 인재양성 방법 171
[그림 2-1] 신화학자 조셉 캠벨의 대표작,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22
[그림 2-2] 영화 [스타워즈]와 신화학 이미지들 22
[그림 2-3] 신화학자 조셉 캠벨을 기리는 재단 [JOSEPH CAMPBELL FOUNDATION] 23
[그림 2-4] [로마제국 흥망사]에서 영감을 받은 아시모프의 [파운데이션] 24
[그림 2-5] 강대국과 힘의 원천 변화 : 무역, 산업 문화 26
[그림 2-6] 문화산업에 대한 폭넓은 해석 27
[그림 2-7] 기소르망과 존 나이스빗 한국 문화 진단 27
[그림 3-1 ] 인문기반 산학협력 개념도 32
[그림 3-2] 인문사회기반 산학협력 지형도 모형 33
[그림 3-3] (예시) LH한국형 아파트 모델 (2011.1. 저작권 등록) 35
[그림 3-4] 경기도 이천, 여주, 광주 도자산업 클러스터와 산학협력 시스템 43
[그림 3-5] 삼국유사 (보물 제 419호, 서울 곽영대 소장) 45
[그림 3-6] 차움 (청담동) 3층의 차인차 (Tea Therapy) 53
[그림 3-7] 차움 개원 홍보 자료 (2010.10) 56
[그림 3-8] 힐리언스 선마을 현지 방문 인터뷰 (진용일 명상치료 선생님과, 2011.2. 강원 홍천) 60
[그림 3-9] 힐리언스 암 극복 생활학교 소개 기사 사진 62
[그림 3-10]오리온 ‘닥터유’ 개발한 유태우 前서울대 교수 65
[그림 3-11] 닥터유’ 제품들 65
[그림 3-12] ‘닥터유’ 콘셉트이자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보여주는 문구들 66
[그림 3-13] 산학협력 과정을 묘사한 TV CF 내용 67
[그림 3-14] 인제대 인문의학연구소 강신익 소장 68
[그림 3-15] 학제전공 학위논문 성격 72
[그림 3-16] ‘Digital Storytelling & Cognition Lab’ 논문위상 74
[그림 3-17] 삼성전자 SCM 소개 표지 78
[그림 3-18] 삼성전자 SCM 활동 모습과 소개 기사 79
[그림 3-19] 인문사회기반 산학협력 활동 한계와 문제점 82
[그림 4-1] 스토리텔링관광을 통해 각광받는 유럽의 문화유산들 86
[그림 4-2] 캐나다 가상 박물관 사이트 87
[그림 4-3] 일본의 문화유산 아카이브화 작업 프로세스 87
[그림 4-4] 와세다대학 국제정보통신연구과의 학술영역 88
[그림 4-5] AHRC에 소개된 인문과학 관련 연구 사례 : 스마트 스킨 연구 93
[그림 4-6] 연구자 : Mark Gillings (University of Leicester) 95
[그림 4-7] 영국 Avebury 지역 석기 문화 유적 현장 95
[그림 4-8] [Design Against Crime] 프로젝트 홈페이지 96
[그림 4-9] 개발 제품 97
[그림 4-10] 개발 제품 97
[그림 4-11] 개발 제품 98
[그림 4-12] 개발 제품 (브로슈어 소개) 98
[그림 4-13] AHRC와 영국왕립예술원(RCA)의 인테리어디자인 부문 협업 홈페이지 99
[그림 4-14] 인테리어디자인 부문 협업 홍보 뉴스레터 99
[그림 4-15] 재단장한 포르트커노 전기통신 박물관 100
[그림 4-16] BBC R&D 센터 104
[그림 4-17] 사례 : 방송콘텐츠 창의적 기획에 관한 연구 (BBC Blast 관련 보고서 표지) 106
[그림 4-18] BBC Blast 핵심 내용 107
[그림 4-19] BBC Blast 연구 결과 (팀 창의성과 회의 과정 등에 관한 finding) 107
[그림 4-20] BBC Blast 연구를 통해 적용한 온, 오프라인 학습 모델 108
[그림 4-21] BBC와 AHRC Knowledge Exchange 사례 111
[그림 4-22] BBC와 AHRC Knowledge Exchange 사례 112
[그림 4-23] 스페인 마드리드 IE비즈니스스쿨 캠퍼스와 학생들 115
[그림 4-24] IE비즈니스스쿨의 총체적 접근(인문과학과 결합) 방식 협업 과정 117
[그림 4-25] IE비즈니스스쿨 산학협업 연구 영역과 성과 119
[그림 4-26] IE비즈니스스쿨 펀드레이징 활동 구조 120
[그림 4-27] IE비즈니스스쿨 기업 파트너십 관계 동심원 120
[그림 4-28] IE비즈니스스쿨 인문학 분야 산학협력 시스템 121
[그림 5-1] 한국형 인문기반 산학협력 사업 마스터플랜 123
[그림 5-2] 인문기반 산학협력 지원 대상과 전략 기본 방향 126
[그림 5-3] 영국 문화 생태계에서 예술과 인문학의 역할 129
[그림 5-4] 예술 인문 연구가 영국 사회와 경제에 끼치는 임팩트에 관한 모델 130
[그림 5-5] 청색산업, 청색성장 방향 131
[그림 5-6] 베네통 파브리카 R&D 프로세스 132
[그림 5-7] 베네통 파브리카 이미지 셋팅 활동 132
[그림 5-8] 시범사업 추진 프로세스 133
[그림 5-9] IE비즈니스스쿨 산학협력 활동에서 나타난 산업화 방향 136
[그림 5-10] 시범사업 실행 모델 (자유 공모 형태) 137
[그림 5-11] 시범사업 실행 모델 (전략적 파트너 기업 확보한 경우) 138
[그림 5-12] 시범사업 실행 모델 (전략적 파트너 업계 확보한 경우) 139
[그림 5-13] 인문기반 산학협력 과제 수행의 8가지 프로세스 140
[그림 5-14] 영국 AHRC 과제 수행 구조 141
[그림 5-15] 영국의 Knowledge Transfer Network 142
[그림 5-16] 파트너십 모델 원형 (영국 AHRC-BBC) 143
[그림 5-17] 영국 AHRC 과제 리뷰 프로세스 144
[그림 5-18 ] 사전, 과정, 사후 평가 프로세스 146
[그림 5-19] 인문사회기반 연구 산업화 내용 150
[그림 5-20] 추진체계 (예) 151
[그림 5-21] 디자인 소재 관련 원천기술 보유 Peratech사(영국) 어워드 사례 151
[그림 5-22] Peratech사(영국) 소재 QTC 152
[그림 5-23] 디자인 우수성과 사례 표현 예시 152
[그림 5-24] 온라인미디어센터 개념도 -소셜네트워크중심으로 155
[그림 5-25] 인문사회 기반 산학협력 계약서 샘플 156
[그림 5-26] 인문사회기반 산학협력 변화 방향 158
[그림 5-27] 한국형 인문사회기반 네트워크 형성 모델 (예시 : NRF-EBS) 159
[그림 5-28] 인문예술 분야 예술성과 장인정신의 산업화 과정 160
[그림 5-29] 대가야 역사문화콘텐츠 사업화 로드맵 전략 163
[그림 5-30] 역사문화콘텐츠(문화원형) 소재 활용 프로세스 165
[그림 5-31] 디지털 캐릭터로 복원한 가야 소녀 165
[그림 5-32] 산업 활용 가치평가에 대한 기술 (예시) 166
[그림 5-33] 경기창조학교의 교육프로그램 168
[그림 6-1] 인문학(음악학)에 대한 응용연구(R&D)와 산학협업 결과 (전공졸업자 사회진출)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