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전통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용 교육시간표
현장학습 세부일정(안)
목차
1. 근대문화유산의 등록과 활용 / 최병선 7
1. 문화제 개요 10
문화재 정의 및 분류 10
등록문화재 사례 11
지정문화재 사례 11
시·도지정문화재 사례 12
국가지정문화재 사례 12
비지정문화재 사례 15
2. 근대문화유산의 개요 15
우리나라 근대기 문화재 사례 16
근대기 문화재 사례 16
근대문화유산의 태동 17
근대문화유산의 정의와 성격 17
근대문화유산에 대한 인식의 전환 18
근대문화유산의 보존 당위성 및 필요성 18
근대기 문화재 사례 19
3. 등록문화재 제도 개관 20
문화재 보호법령과 제도개관 21
제도 도입 배경 21
제도의 연혁 22
문화재 등록현황 22
등록문화재제도의 주요 특징 23
등록문화재 23
등록문화재 및 지정문화재 차이점 24
등록제도의 법적 근거 및 주요내용 24
등록문화재 제도의 기본체계 25
문화재 등록 및 등록신청 (법 제47조, 규칙 제43조) 25
문화재 등록대상 및 기준 (법 제53조, 규칙 제34조) 26
문화재 등록절차 (규칙 제2조) 26
등록문화재의 관리 (법 제54조) 28
등록문화재 현상변경 (법 제56조 및 시행규칙 제39조) 29
등록문화재 관련 제재 규정 29
가지정문화재 관련 제재 규정 31
등록문화재의 수리 (규칙 제37조-기술지도) 31
4. 근대문화유산 활용 사례 32
빌라 라로슈(Villa La Roche) / Villa Jeanneret 32
홋카이도 오타루 소재 창고 33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청지원 (등록 제100호) 33
부산 임시수도 정부청사 (등록 제41호) 34
목포 중앙교회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 등록 제340호) 34
철원 노동당사 (등록 제22호) 35
구 곡성역 (등록 제122호) 35
구 서울구치소 (서대문형무소 / 사적 제340호) 36
2. 문경새재 넘는길 / 안태현 37
1. 길 위의 문화, 고개의 풍경 39
1) 조선의 대동맥, 영남대로 39
2) 엽전 열 닷 냥 40
3) 길손들의 믿음 40
4) 도로표지 - 장승, 돌무더기, 정자나무 41
5) 주막이 있었다 43
2. 문경의 옛길과 활용 사례 43
1) 조선팔도 고갯길의 대명사 - 문경새재 43
2) 한국 옛길의 백미 - 토끼비리(串岬遷) 45
3) 한국 고갯길의 조종(祖宗) - 하늘재(鷄立嶺) 45
4) 영남대로의 허브(HUB) - 유곡역 46
5) 길 위의 역사 고개의 문화 - 옛길박물관 개관 47
3. 디지털과 문화유산 / 이남희 49
1. 디지털콘텐츠 변화와 추세 51
2. 전통문화콘텐츠, 조선왕조실록 53
3. 조선왕조실록 편찬과 사관 54
4. 조선왕조실록의 국역(國譯) 56
5. 조선왕조실록 CD-ROM과 디지털화 56
6. 조선왕조실록으로 오늘을 읽는다. 57
4. 세계가 한국의 궁중문화에 주목하는 까닭 / 안태욱 59
1. 조선의 궁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61
2. 조선시대 문화의 양상과 궁중문화 콘텐츠 현황 63
가. 궁궐과 종묘, 사직 64
나. 왕릉(王陵, 붙임1) 64
다. 의궤(儀軌) 65
사. 궁중기록화(宮中記錄畵, 붙임2) 67
3. 궁중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활용사례 68
4. 향후과제 70
(붙임자료 1) 조선왕릉 일람표 71
(붙임자료 2) 궁중기록화 현황(궁중연향) 74
(붙임자료 3) 조선시대 궁중의례 재현행사 추진현황 75
(붙임자료 4) 조선시대 궁중생활상 재현용품 전시 추진 현황 78
(붙임자료 5) 궁중문화 콘텐츠 활용 주요 문화상품개발현황 79
5. 문화유산 속의 이야기 읽기 / 최종호 81
I. 시작하면서 83
II. 문화유산과 문화재의 이해 83
III. 박물관에서 문화유산 이야기 구성 87
IV. 한국민속촌 민속관의 스토리텔링 사례 91
V. 마무리하면서 98
6. 중요무형문화재 활성화 전략과 비전 / 박찬수 101
1. 머리말 103
2. 활성화의 조건 104
1) 콘텐츠에 대한 이해 104
2) 유통과 수요자에 대한 이해 105
3. 새로운 해석 사례 107
1) 전통공예와 디자인의 접목 107
2) 중요무형문화재의 소재화 109
4. 맺음말 113
7. 문화유산의 전통문화 콘텐츠화 / 안이영로 115
1. 문화유산의 활용 118
2. 문화 콘텐츠의 이해 123
3. 전통문화의 콘텐츠화 123
4. 과제들 126
8. 문화유산과 문화콘텐츠 / 강진갑 131
1. 문화콘텐츠 산업 특징 133
(1) 고성장 산업 133
(2) 연쇄적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134
(3) 디지털화 및 미디어 융합현상 확대 134
2. 문화유산의 분야별 문화콘텐츠화 135
(1) 교육, 관광자원화 135
(2) 창작자원화 136
(3) 문화상품화 137
(4) 디지털 콘텐츠화 137
3. 문화유산의 문화콘텐츠화 사례 138
(1) 교육 및 관광자원으로의 활용 : 구리의 아차산 고구려 유적 138
(2) 지역브랜드로의 활용: 경기도 안성 '안성맞춤' 브랜드 140
(3) 창작자원으로의 활용: 영암아리랑 141
(4) 중국의 '인상' 시리즈 143
(5) 일본의 개항장, 요코하마의 도시 재생과 붉은벽돌 창고 146
9. 전통문화의 역할과 비전 / 임덕수 149
1. 전통문화란 152
전통문화이해의 키워드는 감성 152
2. 전통문화를 보는 눈 153
2-1. 전통문화를 보는 눈(외국인) 153
2-2. 전통문화를 보는 눈(한국인) 154
3. 창조적 문화유산 154
4. 전통문화의 활용과 비전 155
5. 전통문화연수원의 역할 155
1. 인력양성 목표 155
2. 시설 개요 156
3. 연구과정 종류 156
4. 2009년, 2010년도 실적 및 2011년도 계획 157
5. 2011년도 월별 교육훈련 계획 157
6. 문화재 수리복원 전문인 양성과정 158
판권기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