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4
1. 연구 방법 14
2. 주요 연구내용 14
제2장 강원도 SOC 시설의 특성 16
제1절 SOC와 지역개발 16
제2절 강원도 SOC시설의 현황과 실태 17
1. 강원도의 교통체계 17
2. 도로 교통 18
3. 철도 시설 19
4. 항만 시설 20
5. 항공 시설 20
6. 강원도 SOC시설의 문제점 분석 21
제3절 관련(상위)계획 분석 23
1.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 23
2. 강원도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 27
제4절 기존 SOC 투자정책의 문제점 분석 28
제3장 장래 여건변화 전망 32
제1절 교통여건 및 교통행태 변화 전망 32
제2절 장래 지표 전망 33
제3절 강원권 교통수요 분석 34
1. NETWORK 구축 34
2. 교통수요 전망 35
제4절 강원도 SOC계획의 우선순위 조사ㆍ분석 35
1. AHP 분석의 개요 35
2. AHP의 장점 38
3. 분석을 위한 대상 사업 선정 39
4. 분석의 계층구조(Hierachy) 구축 40
5. 분석 결과 41
제4장 SOC 확충 구조 및 대안 49
제1절 자체(지방정부)재원에 의한 SOC시설 확충 49
1. 강원도 SOC 정책의 기본 방향 49
2. 지방 SOC 규모 확충 51
3. 국도 기능전환에 따른 효율적 관리 운영 방안 수립 52
제2절 중앙정부재원에 의한 SOC시설 확충 53
1. 일관성 있는 SOC 투자정책 시행 53
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의 구속력 확보 54
3. 지방부 국고 보조사업의 확대 55
제3절 민간투자에 의한 SOC시설 확충 57
제4절 SOC 확충의 해외 사례 분석 59
제5장 강원도 교통 SOC시설 확충 전략 61
제1절 국가 국토정책 변화 대응 61
1. 국가정책 동향 및 강원도 SOC의 방향 61
2. 대북ㆍ대륙 및 환동해 연결축 구상 62
3. 세종시 K벨트 전략(세종시~강원권 연결선) 65
4. KTX 경제권 연계 67
제2절 교통시설간 연계성 강화 69
1. 이동성 확보 및 접근성 개선 69
2. 교통시설간 연계성 강화 72
제3절 국가기간교통망의 변경과 지속적 추진 74
1.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의 수정 74
2. 철도 수송분담율 상향 74
제4절/제5절 국토 중앙내륙물류축 형성 78
1. 국토 중앙내륙물류축의 개념 정립 78
2. 중앙 내륙물류축의 필요성 79
3. 국토중심의 중앙내륙물류체계 설정 81
4. 중앙내륙물류축 구상 81
제5절 수도권 지향적 교통망 강화(동서간) 84
제6절 신교통수단 도입 85
제7절 대중교통중심(TOD)의 도시 개발 86
제6장 결론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 강원권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AHP 설문조사 92
Abstract 98
판권기 102
[표 2-1] 강원도 교통 여건 비교분석 18
[표 2-2] 고속국도 교통량 현황 18
[표 2-3] 주요 철도시설 현황 19
[표 2-4] 강원도 주요 철도항목 현황 19
[표 2-5] 항만 하역능력 현황 20
[표 2-6] 항공수요 변화추이 21
[표 2-7] 지역별 도로교통 경쟁력 비교 22
[표 2-8] 주요 계획지표 24
[표 2-9] 장기 국가간선도로망 계획구상 25
[표 2-10] 주요 국가간선철도망 추진 계획 26
[표 2-11] 관련 계획 지표 분석 28
[표 2-12] 도로정비 기본계획 지표전망 28
[표 2-13] 면적대비 도로율 29
[표 2-14] 도로등급별 연장 30
[표 3-1] 사업별 우선순위 평가시 고려 지표 38
[표 3-2] 축별 국가기간 교통망계획의 주요내용 39
[표 3-3] 조사개요 41
[표 3-4] 계층 구조별 중요도(가중치) 평가 42
[표 3-5] 권역별ㆍ사업별 중요도(가중치) 평가 46
[표 3-6] 축별 경쟁 노선간 중요도(가중치) 47
[표 4-1] 도로 미개통 비율 52
[표 4-2] 국토 U축별 도로사업 추진실적 54
[표 4-3] 권역별 도로사업 추진 실적(2003년) 54
[표 4-4] 전국 도로부문 투자 실적 55
[표 4-5] 강원도 도로부문 투자 실적 55
[표 4-6] 국도의 4차로 이상 비율 56
[표 5-1] 교통망 구축시 고려사항 62
[그림 2-1] 자지단체별 면적대비 도료율 및 포장율 29
[그림 2-2] 도로등급별 연장 31
[그림 3-1] 현황 Network 34
[그림 3-2] 2020년 통행량 배분결과 35
[그림 3-3] 계층분석법(AHP)의 분석절차 37
[그림 3-4] 국가기간 교통망 계획도 40
[그림 3-5]/[그림 3-24] 강원도 국가기간 교통망계획 41
[그림 3-6] 시설별(1계층) 가중치(종합) 42
[그림 3-7] 방향별(2계층) 가중치(종합) 43
[그림 3-8] 노선별(3계층) 가중치(종합) 43
[그림 3-9] 노선별(3계층) 가중치(영동권) 44
[그림 3-10] 노선별(3계층) 가중치(영서권) 44
[그림 3-11] 노선별(3계층) 가중치(수도권) 45
[그림 3-12] 노선별(3계층) 가중치(충청ㆍ경상ㆍ호남권) 45
[그림 3-13] 권역별ㆍ사업별 가중치(종합) 46
[그림 3-14] 경쟁 노선간 중요도(권역별) 47
[그림 3-15] 시설별ㆍ방향별ㆍ사업별 중요도 분석 48
[그림 4-1] 도로 미개통 비율 52
[그림 4-2] 국도 4차로 이상 비율 57
[그림 5-1] H자형 국토축과 K자형 고속교통망 63
[그림 5-2] 국가기간축과 동남권 개발방안 64
[그림 5-3] 세종시~강원권 연결축 구상 65
[그림 5-4] 수도권화 및 세종시에 대응하는 남부권 SOC 구축 66
[그림 5-5] 기 형성된 KTX 고속교통망 삼각축 67
[그림 5-6] KTX 경제권의 확대방향 68
[그림 5-7] 수도권과 동서간 연계루트 구상도 68
[그림 5-8] KTX 연계 구상도 69
[그림 5-9] 이동 단계와 위계 70
[그림 5-10] 도로의 기능과 이동성 및 접근성과의 관계 70
[그림 5-11] 강원도 도로의 주간선축 71
[그림 5-12] 강원도 도로의 보조간선축 72
[그림 5-13] TSR 연계 가능 노선 및 아시아 철도네트워크 구축(안) 76
[그림 5-14] 러시아 및 중국의 기간철도망과 중장기 철도건설 계획 76
[그림 5-15] 우리나라 주변국가와의 교역량 전망 77
[그림 5-16] 철도망과 희망노선 78
[그림 5-17] 강원도 철도망 계획도 78
[그림 5-18] 국토 중앙 내륙 물류축 및 산업자원 분포도 79
[그림 5-19] 수도권 물류 세력도 확대체계 81
[그림 5-20] 동북아위원회 삼각축과 중앙내륙 물류축 82
[그림 5-21] 원주~춘천~철원 R& D Belt 84
[그림 5-22] 수도권 주민의 강원도 SOC 사업별 우선순위 85
[그림 5-23] 강원도 육상 SOC 종합계획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