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의 글 본편프롤로그: 한 아이1부 재능이라는 신화 1장 유전자 2.0 - 유전자는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가우리가 배운 바와는 정반대로, 유전자는 개인의 신체적, 성격적 특징을 독자적으로 결정짓지 않는다. 오히려 유전자는 환경과 역동적이며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그 과정을 통해 개인은 꾸준히 자기를 계발할 수 있다. 2장 지능은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이다지능은 타고난 소질이 아니며, 잉태의 순간이나 자궁 속에서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유전자와 환경 간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되는 능력의 집합체에 불과하다. 날 때부터 이미 결정된 지능 같은 것은 없다. 지능과 아이큐 점수는 향상될 수 있다. 성인들 대부분은 스스로의 지적인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한다. 3장 ‘천재성’의 종말과 재능의 진정한 근원지능과 마찬가지로 재능 역시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잉태의 순간부터 서서히 발달하고 쌓여서 나타난 결과이다.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르게 태어나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특정한 일에 더 유리한 특성을 지닐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누구도 위대한 천재가 되도록 유전적으로 미리 설계되는 것은 아니다. 천재가 될 수 없도록 생물학적 한계가 정해진 사람도 없다. 4장 쌍둥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일란성 쌍둥이들은 서로 비슷한 점이 무척 많다. 유전자보다는 다른 이유들 때문에 서로를 닮게 되는 것이다. 그들 사이에도 많은 차이점이 있으나 간과된다. ‘유전율’ 연구가 심각하게 잘못 인식되어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쌍둥이 역시 흥미로운 유전과 환경 간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사실상, 쌍둥이 연구는 유전자의 직접 영향을 백분율로 수량화해서 보여주지 못하며, 개개인의 잠재력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바가 전혀 없다. 5장 신동과 대기만성형 늦깎이어렸을 적 신동이 자라서도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뛰어난 재주가 나타나는 시기가 왜 사람마다 다른지 이해하고 나서야 우리는 재능이 과연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된다.6장 백인 남성은 제대로 점프할 수 있는가 - 민족, 유전, 문화, 그리고 성공민족과 지역에 편중된 운동 경기 실력은 그 차이가 숨겨진 유전자 때문은 아닌지 우리를 의심케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격차는 사실상 생각보다 훨씬 적고 숨겨져 있지도 않다. 2부 탁월함 육성하기 7장 어떻게 하면 천재가 될까(혹은 그저 우수하게라도 될까)폐기처분 되어야 할 유전 대 양육론에 의하면 우리의 삶은 유전자나 자신의 결단 중 하나에 의해 좌우된다. 사실 우리는 생각보다 유전자를 더 잘 통제할 수 있다. 환경을 조절하는 것은 오히려 더 힘들다. 8장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망치는가(또는 큰 뜻을 품게 만들 수 있나)자녀양육은 매우 중요하다. 자녀가 성공하도록 부모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으며 또한 피해야 할 실수들도 많기 때문이다.9장 어떻게 하면 모두가 탁월해지는 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유전자와 부모에게만 탁월성 증진의 의무를 떠맡겨서는 안 된다. 개개인이 성취하도록 고무하는 것은 전 사회의 의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모든 문화는 최고의 가치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10장 유전자 2.1-어떻게 당신의 유전자는 향상되는가오랫동안 우리는 생활 방식이 유전을 바꿀 수 없다고 배워왔다. 그러나 그럴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에필로그: 테드 윌리엄스 필드논거편지은이의 글프롤로그: 한 아이1장 유전자 2.0 - 유전자는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가2장 지능은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이다3장 ‘천재성’의 종말과 재능의 진정한 근원4장 쌍둥이의 유사점과 차이점5장 신동과 대기만성형 늦깎이6장 백인 남성은 제대로 점프할 수 있는가 - 민족, 유전, 문화, 그리고 성공7장 어떻게 하면 천재가 될까(혹은 그저 우수하게라도 될까)8장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망치는가(또는 큰 뜻을 품게 만들 수 있나)9장 어떻게 하면 모두가 탁월해지는 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10장 유전자 2.1 - 어떻게 당신의 유전자는 향상되는가에필로그: 테드 윌리엄스 필드참고문헌감사의 글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