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미국의 K-12 STEM 교육 개혁 제언 5
요약 6
1. 서론 7
(1) STEM 교육의 중요성과 미국의 위기의식 7
(2) 미국의 STEM 자산과 최근의 진전 7
(3) 목적 8
2. STEM 준비와 영감자극 9
(1) STEM 교육에 대한 국가적 수요 9
(2) STEM 교육의 차별적 본질 9
(3) STEM 준비 및 영감자극 전략 10
3. K-12 STEM 교육에서 연방정부의 역할 12
(1) K-12 STEM 교육예산 현황 12
(2) K-12 STEM 교육관련 주요기관 역할 14
(3) 오바마 행정부의 K-12 STEM 교육 포트폴리오 15
(4) 연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 16
4. 공유 표준 및 평가 18
(1) 서론 18
(2) 공유된 표준 18
(3) 평가 21
(4) 주정부 주도의 표준 movement를 위한 연방정부의 지원 23
5. 교사 24
(1) 우수한 STEM교사 양성의 필요성 24
(2) 유능한 STEM 교사들의 특성 25
(3) STEM 교사에 대한 수요와 공급 25
(4) 유능한 STEM 교사 양성 프로그램 26
(5) 유능한 STEM 교사 확보를 위한 유인방안 27
(6) 일류 STEM 교사 군단(STEM Master Teachers Corps) 설립 29
6. 교육기술 31
(1) K-12 교육기술 도입 현황 31
(2) K-12 교육기술의 한계 및 문제점 32
(3) K-12 교육과정의 기술주도혁신을 위한 비전 33
(4) ARPA-ED 설립의 필요성 34
7. 학생 35
(1) 서론 35
(2) 학교 밖, 방과 후 STEM 활동 35
(3) 학교 밖, 방과 후 활동을 위한 정부 지원 36
(4) 고급 과정(Advanced Classes) 37
8. 학교 및 학교시스템 39
(1) STEM 중점 학교(STEM-Focused Schools) 39
(2) 학교와 STEM 전문가와의 연계 40
(3) 교육 지도자를 위한 STEM 교육 41
9.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42
(1) 결론 42
(2) 정책적 시사점 44
Ⅱ. 미국의 우수 STEM 인재 확보 전략 46
요약 47
1. 미국 STEM 졸업생 현황 49
2. 시스템 동역학(System dynamics)기법 적용 50
3. BHEF의 미국 STEM 교육 모형 51
4. STEM 모형 분석 결과의 시사점 53
(1) 대학 학부교육에 집중함으로써 조기에 가시적 목표 달성 53
(2) STEM 교육수행 가능한 교사의 역할이 학생의 STEM에 대한 관심과 수학 재능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 55
(3) STEM 영역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수학과목에서의 재능은 STEM전공 선택에 있어서 주요요인으로 작용 56
(4) P-12 전략이나 중등 전략 모두 독립적으로 수행된다면 단기간 STEM 졸업생의 수를 두 배로 증가시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 57
5. 결론 및 시사점 58
(1) 결론 58
(2) 시사점 59
판권기 60
[표 1] 미국 K-12 STEM 교육 집행기관의 예산 편성 현황(2010) 12
[표 2] STEM 교육과 관련된 교육부 재정 현황 13
[표 3] K-12 STEM 교육에 대한 연방과학기관별 예산 편성 현황 14
[표 4] 수학과 과학 교육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 20
[표 5] 미국 STEM 교육 인재 공급 현황 49
[표 6] Bridge 프로그램과 Cohort 프로그램 개요 53
[그림 1] OECD 국가 간 GDP대비 중등교사 봉급 비율 29
[그림 2] BHEF의 미국 STEM 교육 모델 도식 52
[그림 3] Cohort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4
[그림 4] STEM 교육교사와 STEM 학생 규모 간 관계 55
[그림 5] 12학년 STEM 관심도와 수학탁월성에 따른 학생 비율 56
[그림 6] 두 전략 병행에 따른 STEM 학생 규모 증가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