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주요 주제별 국내외 동향 분석 10
1. IT 기반의 21세기 대학교육의 미래와 교육 경쟁력 / 임진혁 11
1. 교육환경의 변화와 시대의 요구 12
2.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5
3. 21세기형 교육방법 17
4. 과목 재설계의 사례 22
5. 교육경쟁력 27
2. 최신 고등교육 교수학습 방법 혁신 동향 및 사례 / 임병노 30
1. 새로운 강의실, U-Classroom 32
2. 모바일 러닝 34
3. 강의의 혁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 36
4. 학습의 거미줄망(Web of Learning), 학습의 글로벌화 41
참고문헌 46
3. 국내외 대학 e-포트폴리오 분석 / 이종연 47
1. 서론 48
2. 이론적 배경 50
3. e-포트폴리오의 개발 및 활용사례 56
4. 결론 및 시사점 69
참고문헌 74
4. 고등교육 모바일 플랫폼 동향 / 임재현 76
1. 모바일 교육의 개념 77
2. 모바일 플랫폼 82
3. 해외교육사례 87
4. 국내 교육사례 92
5. 시사점 및 향후 전망 97
참고문헌 99
5. 해외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지원 서비스 동향 / 권진희 100
1. ‘학습자 지원’의 개념과 원격대학의 학습자 지원 체제 101
2. 해외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 지원 체제 103
3. 해외 원격대학의 성인학습자 지원 체제의 특성과 시사점 124
참고문헌 125
6. 해외 자유이용허락(CCL) 동향 및 활용 사례 / 윤종수 126
1. 서론 127
2. CCL의 현황 128
3. OER의 확산을 위한 CCL의 역할 134
4. CCL이 적용된 OER 프로젝트의 최근 동향과 사례 분석 137
5. 결론 147
7. 「The 2010 21st-Century Campus Report: Campus 2.0」 요약 및 이슈 분석 / 김진희 149
1. 조사 목적, 대상, 초점 150
2. 주요 결과 분석 151
3. 시사점 156
Ⅱ. 국내대학 고등교육 정보화 선도 사례 157
1. 온라인 교수학습지원시스템 구축: 이화여자대학교 사례 / 천윤필;김수정 158
1. 개요 159
2. 강의공개를 통한 대학경쟁력의 강화: 울산대학교 사례 / 박종희 182
1. 강의공개의 개념과 목적 183
2. 울산대 강의공개 사업 184
3. 실시간 강의교환과 강의자료 공개 191
4. 강의공개와 대학경쟁력 193
참고문헌 196
3. 자기주도형 학습콘텐츠 풀(POOL) 프로그램 운영 및 활용: 전북대학교 사례 / 선인오;정사균 197
1.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추진 배경 198
2.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목표 및 필요성 199
3.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추진 방법 및 내용 201
4. 기대성과 208
5. 시사점 210
판권기 211
[표 Ⅰ-1-1] 이러닝과 이에듀케이션 비교표 18
[표 Ⅰ-3-1] 자료원천별 교수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조용개, 2009) 53
[표 Ⅰ-3-2] 사용목적 따른 교수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조용개, 2009) 54
[표 Ⅰ-3-3] 수업요소별 교수포트폴리오의 구성요소(Baily, Curtis & Numan, 2001) 55
[표 Ⅰ-3-4] 학습 포트폴리오 분류 56
[표 Ⅰ-4-1] Mobile-Learning의 특징 78
[표 Ⅰ-4-2] e-Learning, m-Learning 그리고 Mobile-Learning의 비교 78
[표 Ⅰ-4-3]/[표 Ⅰ-4-2] 사이버 대학현황 79
[표 Ⅰ-4-4] 세계 e-Learning 시장 부문별 규모 및 전망 81
[표 Ⅰ-5-1] 영국OU 튜터의 역할과 소양 108
[표 Ⅰ-5-2] 영국OU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자의 코스 이수율(2000) 112
[표 Ⅰ-6-1] CCL 상호간의 호환리스트 136
[표 Ⅱ-1-1] 기존 교내 LMS와 Moodle의 기능비교 167
[표 Ⅱ-1-2] 사용자 수별 Top 10 사이트 179
[표 Ⅱ-1-3] 강좌 수별 Top 10 사이트 180
[표 Ⅱ-2-1] 부서간 업무 분장 185
[표 Ⅱ-2-2] 공개 방법 및 내용 188
[표 Ⅱ-2-3] 회원가입현황 189
[그림 Ⅰ-1-1] 교육의 질과 비용의 상관관계 14
[그림 Ⅰ-1-2] 이에듀케이션의 접근방향 18
[그림 Ⅰ-1-3] IT 기반의 능동적 학습 프레임 19
[그림 Ⅰ-1-4] 전통적 강의위주의 학습방법 26
[그림 Ⅰ-1-5] 재설계된 학습방법 26
[그림 Ⅰ-2-1] iclicker사의 Clickers 33
[그림 Ⅰ-2-2] ACU에서의 모바일러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35
[그림 Ⅰ-2-3] SNS의 주요 특징 36
[그림 Ⅰ-2-4] Education Grid 회의 후속 세컨드라이프 컨퍼런스 41
[그림 Ⅰ-2-5]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도 43
[그림 Ⅰ-3-1] CLEO의 Mahara e-포트폴리오 58
[그림 Ⅰ-3-2]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e-포트폴리오 58
[그림 Ⅰ-3-3] Florida State University e-포트폴리오 59
[그림 Ⅰ-3-4] Clemson University e-포트폴리오 60
[그림 Ⅰ-3-5] CTDLC e-포트폴리오 61
[그림 Ⅰ-3-6] Johns Hopkins University e-포트폴리오 62
[그림 Ⅰ-3-7] Canterbury of University e-포트폴리오 63
[그림 Ⅰ-3-8] 경희대학교 e-포트폴리오 64
[그림 Ⅰ-3-9] 한양대학교 e-포트폴리오 65
[그림 Ⅰ-3-10] 이화여자대학교 e-커리어 포트폴리오 66
[그림 Ⅰ-3-11] 전남대학교 e-포트폴리오 67
[그림 Ⅰ-3-12] 강원대학교 e-포트폴리오 68
[그림 Ⅰ-4-1] e-Learning 서비스의 진화 단계 77
[그림 Ⅰ-4-2] AppStore의 애플리케이션 수 80
[그림 Ⅰ-4-3] IT와 대학교육 2.0 81
[그림 Ⅰ-4-4] 스마트 디바이스의 출현 82
[그림 Ⅰ-4-5] 스마트 폰 83
[그림 Ⅰ-4-6] 스마트폰의 예상 성장률 83
[그림 Ⅰ-4-7] Apple의 iPad 84
[그림 Ⅰ-4-8] Apple의 iPod 84
[그림 Ⅰ-4-9]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비교 85
[그림 Ⅰ-4-10] iTunes U의 OCW 86
[그림 Ⅰ-4-11] Blackboard의 기능 87
[그림 Ⅰ-4-12] MIT의 OCW 88
[그림 Ⅰ-4-13] iPad를 활용한 Duke 대학의 Blackboard 89
[그림 Ⅰ-4-14] iPhone을 활용한 듀크대학의 DukeMobile 90
[그림 Ⅰ-4-15] iPhone을 활용한 Stanford 대학의 iStanford 91
[그림 Ⅰ-4-16] Harvard의 YouTube Edu 92
[그림 Ⅰ-4-17] 고려대학교의 OCW 93
[그림 Ⅰ-4-18] 경희사이버대학교의 KHCU 애플리케이션 93
[그림 Ⅰ-4-19]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U-KNOU 94
[그림 Ⅰ-4-20] 방송통신대학교 U-KNOU 애플리케이션 94
[그림 Ⅰ-4-21] 울산과학기술대학교의 모바일 학습환경 95
[그림 Ⅰ-4-22] e-Learning과 e-Education의 차이점 96
[그림 Ⅰ-4-23]/[그림 23] 울산과학기술대학교의 이해도 측정 App 적용 사례 96
[그림 Ⅰ-4-24] 애니스터디의 강좌수강 97
[그림 Ⅰ-5-1] 통합적인 학습자 지원 서비스의 과정 105
[그림 Ⅰ-5-2] 영국 OU의 통합적인 학습자 지원 안내 사이트 109
[그림 Ⅰ-5-3] 영국 OU의 신입생을 위한 학습안내 사이트 110
[그림 Ⅰ-5-4] 영국OU 캠브리지 지역 멘토링 프로그램 시범사업 운영 절차 111
[그림 Ⅰ-5-5] 영국OU의 Reactive Mentoring 모형 112
[그림 Ⅰ-5-6] 교수자를 위한 ‘온라인강의실활용’ 훈련 강좌(CTLA 201) 안내 116
[그림 Ⅰ-5-7] 도서관 사서와의 채팅상담을 위한 안내페이지 119
[그림 Ⅰ-5-8] 직업정보실의 ‘Career Quest’ 안내 페이지 121
[그림 Ⅰ-5-9] 직업정보실의 ‘진로상담서비스’ 신청 페이지 122
[그림 Ⅰ-5-10] 직업정보실의 ‘IT직종 취업설명회’ 행사 안내 페이지 123
[그림 Ⅰ-6-1] CCL의 유형 129
[그림 Ⅰ-6-2] Creative Commons International 130
[그림 Ⅰ-6-3] 우리나라의 CCL 적용 현황 132
[그림 Ⅰ-6-4] 전세계 CCL 적용 현황 132
[그림 Ⅰ-6-5] Asia 지역 CCL 현황 132
[그림 Ⅰ-6-6] 전세계 CCL 적용수의 분포도 133
[그림 Ⅰ-6-7] CCL의 자유도 분포도 134
[그림 Ⅰ-6-8] DiscoverED 140
[그림 Ⅰ-6-9] OCWC의 검색페이지 141
[그림 Ⅰ-6-10] OER Commons의 검색 페이지 142
[그림 Ⅰ-6-11] P2P University 144
[그림 Ⅰ-6-12] Connexions 145
[그림 Ⅰ-6-13] Curriki 147
[그림 Ⅱ-1-1] 이화사이버캠퍼스 165
[그림 Ⅱ-1-2] 이화 글로벌 온라인캠퍼스 166
[그림 Ⅱ-1-3] 커스터마이징 후 이화 글로벌 온라인캠퍼스 169
[그림 Ⅱ-1-4] 이화 글로벌 온라인캠퍼스 하드웨어 구성도 173
[그림 Ⅱ-1-5] 이화 글로벌 온라인캠퍼스 주차별 학습 콘텐츠 요소 174
[그림 Ⅱ-2-1] 울산대 강의 인터넷 공개 홈페이지 186
[그림 Ⅱ-2-2] 강의공개매뉴얼 예시: 논어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186
[그림 Ⅱ-2-3] 실시간 강의 교환도 192
[그림 Ⅱ-2-4] 강의공개, 강의자료공개 화면 193
[그림 Ⅱ-3-1]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목표 200
[그림 Ⅱ-3-2]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추진 및 관리 조직도 202
[그림 Ⅱ-3-3] 1차 프로그램(138팀) 205
[그림 Ⅱ-3-4] 2차 프로그램(120팀) 205
[그림 Ⅱ-3-5] 공모전에 참여한 학습콘텐츠(90팀) 206
[그림 Ⅱ-3-6] 3차 프로그램(59팀) 206
[그림 Ⅱ-3-7] 4차 프로그램(18팀) 206
[그림 Ⅱ-3-8] 전체분석(425팀) 206
[그림 Ⅱ-3-9] 2009년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화면 207
[그림 Ⅱ-3-10] 2010년 학습콘텐츠 풀 프로그램 화면 208
[그림 Ⅱ-3-11] 학습콘텐츠 제작/활용 시 얻는 3가지 효과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