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조사 개요 4
1. 조사 목적 6
2. 조사 근거 6
3. 조사 연혁 6
전통시장 실태조사 6
점포경영 실태조사 7
4. 조사 대상 7
전통시장 실태조사 7
점포경영 실태조사 8
5. 조사 기간 8
6. 조사 방법 8
1) 전통시장 실태조사 8
2) 점포경영실태조사 8
7. 조사 내용 11
1) 전통시장 실태조사 11
2) 점포경영 실태조사 11
8. 분석 방법 11
9. 공표시기 및 방법 12
용어 정의 13
통계 이용상 유의사항 16
II. 결과 요약 18
1. 주요 통계표 20
2. 2010년 전통시장 실태조사 결과 요약 23
1) 시장현황 23
2) 상인조직 24
3) 시장 면적 및 점포수 25
4) 종사자 수 26
5) 경영 현황 27
6) 상인회 공동사업 29
7) 시장시설현황 31
3. 2010년 점포경영 실태조사 결과 요약 32
1) 일반 현황 32
2) 점포주 특성 33
3) 점포운영 실태 34
4) 경영관리 36
III. 전통시장 실태조사 38
1. 시장 현황 40
1) 시장 수 40
2) 시장특성별 구분 41
3) 시장특성별 등록률 48
4) 시도별 전통시장 현황 50
2. 상인 조직 55
1) 상인 조직화율 55
2) 시장특성별 상인조직 현황 56
3) 상인회 상근직원 고용률 58
4) 상인회 사무실 보유율 및 기능/분과별 구분율 58
5) 상인회 자체 수익사업 59
6) 상인회비 59
3. 시장면적 및 점포수 62
1) 시장 면적 62
2) 점포 수 63
4. 종사자 수 66
1) 종사자 수 추이 66
2) 시장특성별 종사자 수 66
5. 경영 현황 68
1) 소매업태별 현황 68
2) 전통시장 매출액 및 고객수 추정 68
6. 상인회 공동사업 71
1) 상인회 공동사업 현황 71
2) 시장특성별 마케팅 홍보사업 실시 현황 72
3) 공동택배시스템 73
4) 상인 교육 74
7. 시장 시설현황 76
1) 기반시설 보유 현황 76
2) 홍보시설 보유 현황 77
3) 편의시설 보유 현황 80
8. 시장 입지 및 상권 82
1) 배후상권 인구수 82
2) 배후상권 인구 추세 82
3) 유동인구수 83
4) 시장 경쟁 업태 84
5) 시장주변 고객집객시설 85
9. 시장 운영 및 관리 현황 86
1) 시장 운영 시간 86
2) 손님이 많은 시간대 87
3) 위생상태 평가 88
4) 시장별 점검상태 평가 88
5) 화재 점검 활동 91
6) 화재보험 가입 여부 92
7) 자체 방범활동 및 안전유지활동 실시 여부 93
8) 시장 관리비 수령 여부 94
9) 외부 단체와의 캠페인 활동 95
IV. 점포경영 실태조사 96
1. 일반 현황 98
1) 영업형태별 분포 98
2) 시장특성별 영업형태 분포 98
3) 지역별 분포 100
4) 업종별 분포 101
2. 점포주 특성 103
1) 연령별 분포 103
2) 영업연수별 분포 104
3) 학력별 분포 106
3. 점포운영 실태 107
1) 종사자수별 분포 107
2) 종사자 고용형태별 분포 109
3) 월평균 급여 분포 109
4) 종사자별 월평균 급여 분포 110
5) 점포 면적 110
6) 점포 소유 형태 111
7) 점포 보증금 규모 111
8) 점포 임대료 규모 111
9) 점포 관리비 규모 112
10) 월평균 휴무일 수 112
4. 점포 경영 및 관리 현황 113
1) 거래 수단 113
2) 상품 매입처 113
3) 점포 정보화 114
4) 경영 프로모션 115
조사표 116
판권기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