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요약본
목차
1장 서론: Post-HDTV로서 실감미디어와 도입 배경 25
가. 방송서비스 발전방향과 실감미디어 25
나. 실감미디어 도입 배경 27
2장 3D 입체 영상 기술 30
가. 3D 입체 기술 개요 30
1) 3D 입체 영상의 지각 원리 30
2) 3D 입체 영상의 재생(display) 방식 31
나. 제작 방식별 3D 입체 콘텐츠 제작기술 분석(영화진흥위원회, 2009) 33
1) 3D 입체 콘텐츠 획득 방식(촬영·CG·복합·컨버팅) 소개 33
2) 촬영 방식 34
3) 컴퓨터 그래픽(CG) 방식 37
4) Hybrid(복합) 방식 37
5) 2D→3D 컨버팅 방식 38
다. 해외 3D 미디어 관련 기술 분석 40
1) 미국 40
2) 유럽 41
3) 일본 42
라. 국내 3D 미디어 관련 기술 분석 43
3장 3D 미디어 시장 분석 44
가. 해외 3D 미디어 관련 시장 분석 44
나. 국내 3D 미디어 관련 시장 분석 50
1) 3D 영화 시장 분석 50
2) 3DTV 시장 분석 52
3) 3D 미디어 국내 시장 전망 54
4장 해외 3D 미디어 시장 분석 55
가. 북미 3D 미디어 관련 시장 현황 분석 55
1) 3D 영화시장 현황 분석 및 전망 55
2) 3DTV 시장 현황과 전망 78
3) 3D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86
4) 3D 관련 진흥 및 규제 정책 89
나. 프랑스 3D 미디어 관련 시장 현황 분석 95
1) 3D 영화 시장의 현황과 전망 96
2) 3DTV 시장의 현황과 전망 102
3) 3D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109
4) 프랑스의 3D 관련 규제정책 및 전망 110
다. 일본 3D 미디어 관련 시장 현황 분석 114
1) 3D 영화 시장의 현황과 전망 114
2) 3DTV 시장의 현황과 전망 120
3) 3D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133
4) 일본 3D 미디어 관련 정책 134
라. 중국 3D 미디어 관련 시장 현황 분석 139
1) 3D 영화 시장의 현황과 전망 139
2) 3D 게임 시장의 현황과 전망 145
3) 3DTV 시장의 현황과 전망 150
4) 중국 3D 관련 규제정책 분석 155
5장 결론 157
가. 3D 정책 관련 국내외 사례 요약·비교 157
1) 국내 158
2) 북미(미국, 캐나다) 159
3) 프랑스 161
4) 일본 163
5) 중국 166
6) 3D 미디어별 해외 사례 비교 167
나. 3D 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70
참고문헌 174
판권기 180
〈표 1〉 세계 3DTV 수상기 시장 전망 44
〈표 2〉 지역별 3DTV 보급 전망 46
〈표 3〉 주요 제조업체별 3DTV 보급 전망 48
〈표 4〉 3D영화 시장 전망 50
〈표 5〉 디지털 스크린 및 3D 스크린 개수 51
〈표 6〉 국내 상영 3D 영화 현황 52
〈표 7〉 국내 3D 실감미디어 기기 시장 전망 54
〈표 8〉 국내 3D 실감미디어 서비스 시장 전망 55
〈표 9〉 미국 영화 시장 현황 및 전망 58
〈표 10〉 미국 Boxoffice 티켓 요금 및 영화 관람객 현황 및 전망 59
〈표 11〉 최근 미국 개봉영화의 스크린 당 2D 대비 3D 매출액 비율 59
〈표 12〉 2009년 3D 영화 Boxoffice 수익 순위 63
〈표 13〉 미국 3D 영화 출시 현황 및 2010년 출시 예정 영화 66
〈표 14〉 미국내 3DTV 보급 전망 80
〈표 15〉 2010년 6월 기준 미국 판매 3DTV 비교 81
〈표 16〉 2010년에 프랑스에서 개봉된 3D 영화 98
〈표 17〉 프랑스의 HD 시장 현황 105
〈표 18〉 프랑스 3DTV 발전에 대한 예상 105
〈표 19〉 2008년 프랑스 3D 영화 지원 규모 111
〈표 20〉 2014년까지의 3D 미디어 시장의 변화 예측 113
〈표 21〉 2010년 상반기 일본 영화 흥행성적 115
〈표 22〉 일본의 주요 시네콤플렉스의 3D시스템 도입상황(2010년 3월 말 현재) 117
〈표 23〉 3D 상영스크린 6대 체인 합계(2009년 3월 기준) 118
〈표 24〉 파나소닉과 소니의 3D 텔레비전 가격비교 122
〈표 25〉 일본 주요 방송사업자의 3D 대응계획 130
〈표 26〉 2010년 상반기 중국의 수입영화 흥행실적 순위 140
〈표 27〉 3D 미디어 별 해외 사례 비교 169
〈그림 1〉 미디어 환경 변화 25
〈그림 2〉 방송서비스 발전방향 26
〈그림 3〉 TV 산업의 주도권 변화 29
〈그림 4〉 미디어 산업의 가치사슬 30
〈그림 5〉 입체 영상의 지각 원리 31
〈그림 6〉 리그에 따른 3D 입체 카메라의 종류 35
〈그림 7〉 전세계 3D Display시장 전망 45
〈그림 8〉 각 지역별 3DTV 수요 전망 46
〈그림 9〉 Screen Size별 3DTV 수요 전망 49
〈그림 10〉 2D 버전의 영화를 3D로 전환하여 개봉하였을 때 발생하는 수익(스크린 당) 60
〈그림 11〉 아바타의 미국내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61
〈그림 12〉 주요 3D 영화의 개봉 첫 주 스크린 실적 및 3D 매출 점유율 64
〈그림 13〉 3D 영화 개봉작 현황(2005-2010) 67
〈그림 14〉 주요 영화사별 3D 영화 출시작 및 개봉예정작 69
〈그림 15〉 장르별 3D 영화 점유율 70
〈그림 16〉 미국 Digital 및 3D 상영관 현황 및 전망 72
〈그림 17〉 미국 및 전세계 3D 상영관 현황 및 전망 73
〈그림 18〉 2009-2010년 미국 주요 멀티플렉스 체인의 3D 및 전체 상영관 보유 현황 73
〈그림 19〉 주요 3D 영화별 개봉 당시 3D 상영관 점유 현황 74
〈그림 20〉 3D System Vendor의 전세계 점유율 현황 76
〈그림 21〉 전세계 3D & IMAX 상영관 전망 77
〈그림 22〉 전체 TV 판매량과 3DTV 판매량 전망 79
〈그림 23〉 3DTV 보급 전망 80
〈그림 24〉 프랑스 극장의 3D 스크린 종류 101
〈그림 25〉 주요 가전업자의 3D텔레비전 발매경쟁 121
〈그림 26〉 디지털TV의 일본내 출하 실적 123
〈그림 27〉 BD레코더 시장점유율 124
〈그림 28〉 디지털TV 세계시장 점유율 126
〈그림 29〉 디지털TV 일본시장 점유율 127
〈그림 30〉 3D텔레비전의 수요예측 128
〈그림 31〉 3D텔레비전 보급을 위한 과제 133
〈그림 32〉 3D 온라인게임 게이머의 게임선호도 146
〈그림 33〉 3D 온라인게임기업의 승패를 결정하는 핵심요소 147
〈그림 34〉 게임선택시 게이머의 고려사항 148
〈그림 35〉 2D와 3D 온라인게임 게이머 규모 149
〈그림 36〉 3D 미디어의 단계별 발전 양상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