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서장 미래창조형 의약품 도매업을 지향하며 서론 1. 의약품 도매업 시스템의 성격과 변천 - 그 경제적 지위(position)를 중심으로 2. 업태형 도매업의 생성과 계열화의 후퇴 3. 마켓 코디네이터 업으로 전환하는 도매업 4. 다른 업계의 혁신적 도매업 변천사례 5. 의약품 도매업의 경영관점과 전략노력 결론 - 기능과 형태제1부 의약품 도매업의 시각에서 바라본 유통시스템 1장 의약품 도매경영과 약가기준제도 1. 약가기준제도와 의약품 도매의 관계 2. 경영분석으로 보는 의약품 도매업계의 현황 - 안정 성장에서 저성장시대로 이행 3. 약가제도 개혁의 방향성과 도매경영 2장 의약품유통의 거래관행 문제 1. 거래관행 문제의 배경과 논점 2. 의약품유통의 거래관행 문제의 경위 3. 거래관행의 실태와 개선을 위한 과제 4. 결론 3장 의약품 도매유통의 구조와 그 변화 1. 도매업의 구조변화와 의약품 유통 2. 의약품 도매업계 재편성의 진전 3. 의약품 도매의 새로운 역할과 가능성제2부 다양한 의약품유통 시스템 4장 제약기업의 유통채널정책 서론 1. 의약품 유통채널의 구조 2. 의약품 유통의 거래관행 3. 의약품 유통의 유통계열화 4. 유통계열화의 목적 5. 도매업자 재편성 6. 유통채널정책의 진전 7. 의약품의 개방(open)형 마케팅 5장 의약품 유통과 영업정책 서론 1. 영업 중시 마케팅 2. 유통의 변화와 종래형 영업의 한계 3. 고객지원형 영업으로 전환 4. 제약기업의 영업정책 변화 6장 의약품 도매업의 물류ㆍ정보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1. 물류ㆍ정보시스템 혁신과 제조ㆍ유통ㆍ판매(製配販) 제휴 2. 의약품 물류의 구조와 특성 3. 의약품 도매업체의 물류시스템 현황 4. 향후 과제제 3부 일본과 미국의 의약품 유통 비교 7장 일본 의약품 도매기업의 주주자본가치 1. 일본의 의약품 도매기업 인수 2. 주주자본가치를 높이는 경영 3. 의약품 도매기업의 주식시장가치 4. EVA(Economic Value Added : 경제부가가치) 5. 주주자본계산가치 6. 주주자본계산가치와 주식시장가치의 관계 7. 주주자본계산가치의 구성요소 8. 규모의 효과 9. 결론 부록. EVA 및 주주자본가치의 계산방법 8장 카디널헬스 주식회사의 성장과정이 주는 시사점 서론 1. 식품도매사업 진입ㆍ전개 2. 의약품 도매사업 전개 3. 사업전략에서 경영전략으로 4. 의약품 도매사업과 관련사업의 통합과 사업개념의 재구축 5. 결론 9장 미국 전문의약품 도매업계의 구조변화 1. 전문의약품 유통업계의 구조변화 2. 업계 변혁의 압력 3. 전문의약품 도매기업의 전략 4. 장래의 경쟁력 유지종장 의료기관 대상 의약품 도매업의 장래전망 서론 1. 과거 성장기 의약품 도매업의 비즈니스 모델 2. 환경변화가 의약품도매업의「게임규칙」에 미친 영향 3. 업계 정리통합이 의약품 도매업에 주는 전략적 의미 4. E-커머스가 설정하는 환경 5. 장래 비즈니스 모델 고찰의 전략변수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