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49
Ⅰ. 평가목적 및 추진방향 50
제1절 평가목적 52
제2절 추진방향 53
1. 시설평가팀 구성 53
2. 열린평가시스템 구축 53
3. 유형별 평가지표 개발 53
4. 평가홈페이지 운영 54
5. 현장평가매뉴얼 제작 및 배포 54
6. 전문 평가결과 통지 55
Ⅱ. 평가대상 및 방법 56
제1절 평가대상시설 56
제2절 평가수행기간 57
제3절 평가수행방법 58
1. 평가절차 58
2. 평가수행체계 60
Ⅲ. 평가지표 구성 및 내용 67
제1절 2010년 평가지표 개발 특징 67
제2절 2007년 대비 2010년 평가지표 차이점 68
제3절 유형별 평가지표 71
1.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71
2. 그룹홈 73
3. 자활지원센터 74
4. 성매매피해상담소 76
제2장 시설평가 결과 78
Ⅰ. 종합 평가결과 79
제1절 2010년 평가결과 79
제2절 2007년 평가결과 비교 83
1. 일반ㆍ청소년 평가결과 비교 83
2.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결과 비교 87
Ⅱ. 유형별 평가결과 92
제1절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92
1. 평가결과 개요 92
2. 영역별 평가결과 96
제2절 그룹홈 168
1. 평가결과 개요 168
2. 영역별 평가결과 171
제3절 자활지원센터 206
1. 평가결과 개요 206
2. 영역별 평가결과 209
제4절 성매매피해상담소 257
1. 평가결과 개요 257
2. 영역별 평가결과 259
Ⅲ. 평가등급별 차이 분석 315
제1절 법인지원에 따른 차이 분석 316
제2절 인력관리에 따른 차이 분석 317
제3절 시설환경에 따른 차이 분석 321
제3장 「현장기능강화사업」 실태조사 결과 323
Ⅰ. 조사개요 324
Ⅱ. 조사결과 326
제1절 수행기관 일반 현황 326
1. 사업수행기관 326
2. 집결지 현황 327
제2절 참여자 및 종사자 현황 329
1. 참여자 현황 329
2. 종사자 현황 332
제3절 사업수행 현황 334
1. 개별 사업 현황 334
2. 탈업소 및 탈성매매 지원 현황 338
3. 동료활동가 현황 340
제4절 열린터 운영 현황 341
1. 운영기관 및 시설 현황 341
2. 재정 현황 342
3. 서비스 및 프로그램 현황 342
제4장 성매매피해자 관련시설 실태조사 결과 344
Ⅰ. 조사개요 345
Ⅱ. 조사결과 347
제1절 시설 분포 및 현황 347
1. 지역적 분포 347
2. 시설운영기간 349
3. 운영주체 및 종교성향 351
제2절 거주자 및 이용자 현황 353
1. 입소 현황 353
2. 장애인 현황 356
제3절 직원 및 퇴직자 현황 359
1. 직원 현황 359
2. 퇴직자 현황 369
제4절 재정 현황 374
1. 세입ㆍ세출 현황 374
2. 보조금 및 법인전입금 현황 377
3. 직원교육비 현황 381
제5절 기타 386
1. 자원봉사자 현황 386
2. 동료활동가 현황 388
3. 아웃리치 현황 389
제5장 만족도 조사 결과 391
Ⅰ. 거주자(이용자) 만족도 조사 392
제1절 조사목적 및 방법 392
제2절 만족도 지표 393
제3절 조사결과 394
1. 만족도 조사 참여 현황 394
2. 일반적 특성 395
3. 조사결과 및 신뢰도 분석 398
4. 특성별 만족도 결과 비교 400
Ⅱ. 종사자 만족도 조사 408
제1절 조사목적 및 방법 408
제2절 만족도 지표 409
제3절 조사결과 411
1. 만족도 조사 참여 현황 411
2. 일반적 특성 411
3. 조사결과 및 신뢰도 분석 420
4. 특성별 만족도 결과 비교 421
Ⅲ.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조사 434
제1절 조사목적 및 방법 434
제2절 만족도 지표 434
제3절 조사결과 435
1. 사전연락 후 방문 435
2. 조사결과 및 신뢰도 분석 436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439
Ⅰ. 결과 요약 및 통계적 의미 440
Ⅱ. 정책제언 447
제1절 시설평가 사업 개선안 447
1. 시설평가 전담기구 설치 447
2. 시설평가 일정 조정 448
3. 현장평가위원 신뢰도 확보방안 448
제2절 표준매뉴얼을 통한 일원화된 행정체계 구축 449
제3절 종사자 역량 강화 방안 450
제4절 프로그램 질적 강화 방안 451
제5절 자활물품 공동판매장 설치 452
제6절 현장기능강화사업 확대 453
1.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수행의 기반마련 453
2. 재정 및 사업수행 지원 확대 453
Ⅲ. 향후과제 454
제1절 시설평가 지표 개선안 454
1. 2010년 평가지표 개선안 454
2. 종별 특성을 반영한 지표 개발 455
제2절 성매매피해자 관련시설 최소기준안 마련 456
제3절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지원체계 구축 457
참고문헌 458
부록 (내용누락) 459
판권기 460
[표 1-Ⅱ-1] 평가대상시설 56
[표 1-Ⅱ-2] 평가진행일정 및 내용 57
[표 1-Ⅱ-3] 총괄위원회 구성 및 운영 61
[표 1-Ⅱ-4] 총괄위원회 명단 61
[표 1-Ⅱ-5] 분과위원회 구성 및 운영 62
[표 1-Ⅱ-6] 분과위원회 명단 63
[표 1-Ⅱ-7] 현장평가위원 평가영역 및 역할 64
[표 1-Ⅱ-8] 현장평가 수행순서 65
[표 1-Ⅱ-9] 현장평가위원 명단 65
[표 1-Ⅲ-1] 평가지표 개발 및 항목조정 68
[표 1-Ⅲ-2] 2007년 대비 2010년 지표구성의 차이점 70
[표 1-Ⅲ-3]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평가지표 71
[표 1-Ⅲ-4] 그룹홈 평가지표 73
[표 1-Ⅲ-5] 자활지원센터 평가지표 75
[표 1-Ⅲ-6]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지표 76
[표 2-Ⅰ-1] 성매매피해자 관련시설 평가결과 점수분포 79
[표 2-Ⅰ-2] 영역별 등급분포 81
[표 2-Ⅰ-3] 권역별 총점 등급분포 82
[표 2-Ⅰ-4]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2007년과 2010년 평가결과 점수 비교 83
[표 2-Ⅰ-5]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3년간 변화추이 비교 86
[표 2-Ⅰ-6] 성매매피해상담소 2007년과 2010년 평가결과 점수 비교 88
[표 2-Ⅰ-7] 성매매피해상담소 3년간 변화추이 비교 91
[표 2-Ⅱ-1]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92
[표 2-Ⅱ-2]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평가결과 영역별 등급분포 94
[표 2-Ⅱ-3]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시설환경 및 안전도(A) 평가지표 및 배점 96
[표 2-Ⅱ-4] 시설의 접근성 평가결과 98
[표 2-Ⅱ-5] 시설의 접근성 평가내용 분포 98
[표 2-Ⅱ-6] 시설의 내ㆍ외부환경 평가결과 99
[표 2-Ⅱ-7] 시설의 내ㆍ외부환경 평가내용 분포 99
[표 2-Ⅱ-8] 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100
[표 2-Ⅱ-9] 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100
[표 2-Ⅱ-10]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101
[표 2-Ⅱ-11]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101
[표 2-Ⅱ-12] 시설의 각종 공간 확보 평가결과 102
[표 2-Ⅱ-13] 시설의 각종 공간 확보 평가내용 분포 103
[표 2-Ⅱ-14] 취사조리실 및 위생상태 평가결과 103
[표 2-Ⅱ-15] 취사조리실 및 위생상태 평가내용 분포 104
[표 2-Ⅱ-16] 세면 및 샤워시설 평가결과 104
[표 2-Ⅱ-17] 세면 및 샤워시설 평가내용 분포 105
[표 2-Ⅱ-18] 기구 및 물품 구비 평가결과 105
[표 2-Ⅱ-19] 기구 및 물품 구비 평가내용 분포 106
[표 2-Ⅱ-20]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결과 107
[표 2-Ⅱ-21]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내용 분포 107
[표 2-Ⅱ-22] 화재보험 평가결과 108
[표 2-Ⅱ-23] 지원시설 재정 및 운영관리(B) 평가지표 및 배점 108
[표 2-Ⅱ-24] 시설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결과 110
[표 2-Ⅱ-25] 시설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내용 분포 110
[표 2-Ⅱ-26]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평가결과 111
[표 2-Ⅱ-27]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평가내용 분포 111
[표 2-Ⅱ-28] 회계 관리 평가결과 112
[표 2-Ⅱ-29] 회계 관리 평가내용 분포 112
[표 2-Ⅱ-30] 후원금 및 후원물품 관리 평가결과 113
[표 2-Ⅱ-31] 후원금 및 후원물품 관리 평가내용 분포 114
[표 2-Ⅱ-32] 비품 관리 평가결과 114
[표 2-Ⅱ-33] 비품 관리 평가내용 분포 115
[표 2-Ⅱ-34] 지원시설 인적자원관리(C) 평가지표 및 배점 115
[표 2-Ⅱ-35] 시설장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117
[표 2-Ⅱ-36] 시설장의 전문성 및 경력 117
[표 2-Ⅱ-37] 중간관리자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118
[표 2-Ⅱ-38]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및 경력 118
[표 2-Ⅱ-39] 상담원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119
[표 2-Ⅱ-40] 직원의 채용 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결과 120
[표 2-Ⅱ-41] 직원의 채용 방법 및 인사관리 120
[표 2-Ⅱ-42] 직원의 교육 계획 및 활용 평가결과 121
[표 2-Ⅱ-43] 직원의 교육 계획 및 활용 121
[표 2-Ⅱ-44] 직원 1인당 교육 참여시간 평가결과 122
[표 2-Ⅱ-45] 지원시설 직원수 및 교육시간 기술통계 123
[표 2-Ⅱ-46] 슈퍼비전 평가결과 125
[표 2-Ⅱ-47] 슈퍼비전의 운영 126
[표 2-Ⅱ-48] 복리후생제도 평가결과 127
[표 2-Ⅱ-49] 직원을 위한 복리후생제도 127
[표 2-Ⅱ-50]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보호서비스 및 인권보호(D) 평가지표 및 배점 128
[표 2-Ⅱ-51] 입소정원 대비 현원비율 평가결과 129
[표 2-Ⅱ-52]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입소정원 및 현원 비율 기술통계 130
[표 2-Ⅱ-53] 입ㆍ퇴소자 행정관리 평가결과 132
[표 2-Ⅱ-54] 입ㆍ퇴소자 행정관리 평가내용 분포 132
[표 2-Ⅱ-55] 개별상담 평가결과 133
[표 2-Ⅱ-56] 사례회의 평가결과 134
[표 2-Ⅱ-57] 사례회의 평가내용 분포 135
[표 2-Ⅱ-58] 일상생활서비스 평가결과 136
[표 2-Ⅱ-59] 일상생활서비스 평가내용 분포 136
[표 2-Ⅱ-60] 보호서비스 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결과 137
[표 2-Ⅱ-61] 보호서비스 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내용 분포 137
[표 2-Ⅱ-62] 자격증 취득현황 평가결과 138
[표 2-Ⅱ-63]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자격증 취득현황 기술통계 139
[표 2-Ⅱ-64] 거주자 취업현황 평가결과 141
[표 2-Ⅱ-65]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거주자의 취업현황 기술통계 142
[표 2-Ⅱ-66] 거주자 진학현황 평가결과 144
[표 2-Ⅱ-67]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진학현황 기술통계 145
[표 2-Ⅱ-68] 프로그램 참여율 평가결과 147
[표 2-Ⅱ-69] 프로그램 참여율 평가결과 기술통계 148
[표 2-Ⅱ-70] 진학 및 직업훈련 운영과 체계 평가결과 149
[표 2-Ⅱ-71] 진학 및 직업훈련 운영과 체계 평가내용 분포 149
[표 2-Ⅱ-72] 심리치료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결과 151
[표 2-Ⅱ-73] 심리치료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내용 분포 151
[표 2-Ⅱ-74]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결과 152
[표 2-Ⅱ-75]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내용 분포 152
[표 2-Ⅱ-76] 문화/취미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결과 153
[표 2-Ⅱ-77] 문화/취미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내용 분포 153
[표 2-Ⅱ-78] 체육/수련활동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결과 154
[표 2-Ⅱ-79] 체육/수련활동프로그램 운영과 체계 평가내용 분포 155
[표 2-Ⅱ-80] 조사 및 연구 활동 평가결과 156
[표 2-Ⅱ-81] 조사 및 연구 활동 평가내용 분포 156
[표 2-Ⅱ-82] 외부 공모사업 평가결과 157
[표 2-Ⅱ-83] 거주자 비밀보장 평가결과 158
[표 2-Ⅱ-84] 거주자 비밀보장 평가내용 분포 158
[표 2-Ⅱ-85] 거주자 사생활보장 평가결과 159
[표 2-Ⅱ-86] 거주자 사생활보장 평가내용 분포 159
[표 2-Ⅱ-87] 거주자 권익보장 평가결과 160
[표 2-Ⅱ-88] 거주자 권익보장 평가내용 분포 160
[표 2-Ⅱ-89]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지역사회연계(E) 평가지표 및 배점 161
[표 2-Ⅱ-90] 유관기관 활용 평가결과 162
[표 2-Ⅱ-91] 유관기관 활용 평가내용 분포 162
[표 2-Ⅱ-92] 지역사회 참여 평가결과 164
[표 2-Ⅱ-93] 지역사회 참여 평가내용 분포 164
[표 2-Ⅱ-94] 홍보체계 구축 평가결과 165
[표 2-Ⅱ-95] 홍보체계 구축 평가내용 분포 165
[표 2-Ⅱ-96]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결과 166
[표 2-Ⅱ-97]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내용 분포 166
[표 2-Ⅱ-98] 그룹홈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168
[표 2-Ⅱ-99] 그룹홈 평가결과 영역별 등급분포 170
[표 2-Ⅱ-100] 그룹홈 시설환경 및 안전도(A) 평가지표 및 배점 171
[표 2-Ⅱ-101] 시설의 접근성 평가결과 172
[표 2-Ⅱ-102] 시설의 접근성 평가내용 분포 173
[표 2-Ⅱ-103] 시설의 내ㆍ외부환경 평가결과 173
[표 2-Ⅱ-104] 시설의 내ㆍ외부환경 평가내용 분포 173
[표 2-Ⅱ-105] 기구 및 물품 구비 평가결과 174
[표 2-Ⅱ-106] 기구 및 물품 구비 평가내용 분포 174
[표 2-Ⅱ-107] 세면 및 샤워시설 평가결과 175
[표 2-Ⅱ-108] 세면 및 샤워시설 평가내용 분포 175
[표 2-Ⅱ-109]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결과 175
[표 2-Ⅱ-110]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내용 분포 176
[표 2-Ⅱ-111] 화재보험 가입여부 평가결과 176
[표 2-Ⅱ-112] 그룹홈 재정 및 운영관리(B) 평가지표 및 배점 177
[표 2-Ⅱ-113] 시설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결과 178
[표 2-Ⅱ-114] 시설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내용 분포 178
[표 2-Ⅱ-115]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결과 179
[표 2-Ⅱ-116]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내용 분포 179
[표 2-Ⅱ-117] 회계 관리 평가결과 180
[표 2-Ⅱ-118] 회계 관리 평가내용 분포 180
[표 2-Ⅱ-119]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결과 181
[표 2-Ⅱ-120]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내용 분포 181
[표 2-Ⅱ-121] 비품관리 평가결과 182
[표 2-Ⅱ-122] 비품관리 평가내용 분포 182
[표 2-Ⅱ-123] 그룹홈 인적자원관리(C) 평가지표 및 배점 183
[표 2-Ⅱ-124] 시설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184
[표 2-Ⅱ-125] 시설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184
[표 2-Ⅱ-126] 상담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185
[표 2-Ⅱ-127] 상담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185
[표 2-Ⅱ-128]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결과 186
[표 2-Ⅱ-129]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내용 분포 186
[표 2-Ⅱ-130]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결과 187
[표 2-Ⅱ-131]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내용 분포 187
[표 2-Ⅱ-132] 직원 1인당 교육 참여시간 평가결과 188
[표 2-Ⅱ-133] 그룹홈 교육시간 기술통계 188
[표 2-Ⅱ-134] 슈퍼비전 평가결과 190
[표 2-Ⅱ-135] 슈퍼비전 평가내용 분포 190
[표 2-Ⅱ-136] 복리후생제도 평가결과 191
[표 2-Ⅱ-137] 복리후생제도 평가내용 분포 191
[표 2-Ⅱ-138] 그룹홈 보호서비스 및 인권보호(D) 평가지표 및 배점 192
[표 2-Ⅱ-139] 그룹홈 입소정원 대비 현원비율 평가결과 193
[표 2-Ⅱ-140] 그룹홈 입소정원 및 현원 비율 기술통계 194
[표 2-Ⅱ-141] 입ㆍ퇴소자 행정관리 평가결과 195
[표 2-Ⅱ-142] 입ㆍ퇴소자 행정관리 평가내용 분포 196
[표 2-Ⅱ-143] 개별상담 평가결과 196
[표 2-Ⅱ-144] 사례회의 평가결과 197
[표 2-Ⅱ-145] 사례회의 평가내용 분포 197
[표 2-Ⅱ-146] 보호서비스 과정 및 기록 관리 평가결과 198
[표 2-Ⅱ-147] 보호서비스 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내용 분포 198
[표 2-Ⅱ-148] 일상생활서비스 평가결과 199
[표 2-Ⅱ-149] 일상생활서비스 평가내용 분포 199
[표 2-Ⅱ-150] 특화프로그램 평가결과 200
[표 2-Ⅱ-151] 특화프로그램 평가내용 분포 200
[표 2-Ⅱ-152] 거주자 비밀보장 평가결과 201
[표 2-Ⅱ-153] 거주자 비밀보장 평가내용 분포 201
[표 2-Ⅱ-154] 거주자 권익보장 평가결과 202
[표 2-Ⅱ-155] 거주자 권익보장 평가내용 분포 202
[표 2-Ⅱ-156] 그룹홈 지역사회 연계(E) 평가지표 및 배점 203
[표 2-Ⅱ-157] 유관기관 활용 평가결과 204
[표 2-Ⅱ-158] 유관기관 활용 평가내용 분포 204
[표 2-Ⅱ-159] 홍보체계 구축 평가결과 205
[표 2-Ⅱ-160] 홍보체계 구축 평가내용 분포 205
[표 2-Ⅱ-161] 자활지원센터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206
[표 2-Ⅱ-162] 자활지원센터 평가결과 영역별 등급분포 208
[표 2-Ⅱ-163] 자활지원센터 시설환경 및 안전도(A) 평가지표 및 배점 209
[표 2-Ⅱ-164] 센터의 접근성 평가결과 210
[표 2-Ⅱ-165] 센터의 접근성 평가내용 분포 211
[표 2-Ⅱ-166] 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11
[표 2-Ⅱ-167] 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12
[표 2-Ⅱ-168]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12
[표 2-Ⅱ-169]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13
[표 2-Ⅱ-170] 공동작업장과 교육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13
[표 2-Ⅱ-171] 공동작업장과 교육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13
[표 2-Ⅱ-172] 공동작업과 교육 장비 구축 평가결과 214
[표 2-Ⅱ-173] 공동작업과 교육 장비 구축 평가내용 분포 214
[표 2-Ⅱ-174]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결과 215
[표 2-Ⅱ-175]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내용 분포 215
[표 2-Ⅱ-176] 화재보험 가입여부 평가결과 216
[표 2-Ⅱ-177] 자활지원센터 재정 및 운영관리(B) 평가지표 및 배점 216
[표 2-Ⅱ-178] 기관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결과 218
[표 2-Ⅱ-179] 기관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내용 분포 218
[표 2-Ⅱ-180]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결과 218
[표 2-Ⅱ-181]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내용 분포 219
[표 2-Ⅱ-182] 회계 관리 평가결과 219
[표 2-Ⅱ-183] 회계 관리 평가내용 분포 220
[표 2-Ⅱ-184]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결과 220
[표 2-Ⅱ-185]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내용 분포 221
[표 2-Ⅱ-186] 비품관리 평가결과 221
[표 2-Ⅱ-187] 비품관리 평가내용 분포 222
[표 2-Ⅱ-188] 자활지원센터 인적자원관리(C) 평가지표 및 배점 222
[표 2-Ⅱ-189] 센터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24
[표 2-Ⅱ-190] 센터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224
[표 2-Ⅱ-191]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24
[표 2-Ⅱ-192]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225
[표 2-Ⅱ-193] 상담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25
[표 2-Ⅱ-194]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결과 226
[표 2-Ⅱ-195]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내용 분포 226
[표 2-Ⅱ-196]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결과 227
[표 2-Ⅱ-197]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내용 분포 227
[표 2-Ⅱ-198] 직원 1인당 교육 참여시간 평가결과 228
[표 2-Ⅱ-199] 자활지원센터 교육시간 기술통계 228
[표 2-Ⅱ-200] 슈퍼비전 평가결과 230
[표 2-Ⅱ-201] 슈퍼비전 평가내용 분포 230
[표 2-Ⅱ-202] 복리후생제도 평가결과 231
[표 2-Ⅱ-203] 복리후생제도 평가내용 분포 231
[표 2-Ⅱ-204] 자활지원센터 서비스 및 인권보호(D) 평가지표 및 배점 232
[표 2-Ⅱ-205] 자활 상담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결과 234
[표 2-Ⅱ-206] 자활상담 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내용 분포 234
[표 2-Ⅱ-207] 사례회의 평가결과 235
[표 2-Ⅱ-208] 사례회의 평가내용 분포 235
[표 2-Ⅱ-209] 외부위탁 교육 평가결과 235
[표 2-Ⅱ-210] 외부위탁 교육 평가내용 분포 236
[표 2-Ⅱ-211] 취업 및 창업 지원노력 평가결과 236
[표 2-Ⅱ-212] 취업 및 창업 지원노력 평가내용 분포 236
[표 2-Ⅱ-213] 기술교육 및 취업훈련 이수현황 평가결과 237
[표 2-Ⅱ-214] 기술교육 및 취업훈련 이수현황 기술통계 237
[표 2-Ⅱ-215] 자격증 취득현황 평가결과 239
[표 2-Ⅱ-216] 지원시설 자격증 취득현황 기술통계 239
[표 2-Ⅱ-217] 공동작업장 운영 평가결과 240
[표 2-Ⅱ-218] 공동작업장 운영 평가내용 분포 240
[표 2-Ⅱ-219] 자활 및 물품 홍보노력 평가결과 241
[표 2-Ⅱ-220] 자활 및 물품 홍보노력 평가내용 분포 241
[표 2-Ⅱ-221]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평가결과 242
[표 2-Ⅱ-222]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평가내용 분포 242
[표 2-Ⅱ-223] 일자리 제공사업 참여인원 평가결과 243
[표 2-Ⅱ-224] 일자리 제공사업 참여인원 기술통계 243
[표 2-Ⅱ-225] 취업인원 평가결과 244
[표 2-Ⅱ-226] 취업인원 기술통계 244
[표 2-Ⅱ-227] 일반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결과 245
[표 2-Ⅱ-228] 일반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내용 분포 245
[표 2-Ⅱ-229] 일반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결과 246
[표 2-Ⅱ-230] 일반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내용 분포 246
[표 2-Ⅱ-231] 특화프로그램 운영 평가결과 247
[표 2-Ⅱ-232] 특화프로그램 운영 평가내용 분포 247
[표 2-Ⅱ-233] 조사 및 연구활동 평가결과 248
[표 2-Ⅱ-234] 조사 및 연구활동 평가내용 분포 248
[표 2-Ⅱ-235] 외부 공모사업 평가결과 249
[표 2-Ⅱ-236] 이용자 비밀보장 평가결과 249
[표 2-Ⅱ-237] 이용자 비밀보장 평가내용 분포 250
[표 2-Ⅱ-238] 이용자 권익보장 평가결과 250
[표 2-Ⅱ-239] 이용자 권익보장 평가내용 분포 251
[표 2-Ⅱ-240] 자활지원센터 지역사회 연계(E) 평가지표 및 배점 251
[표 2-Ⅱ-241] 유관기관 활용 평가결과 252
[표 2-Ⅱ-242] 유관기관 활용 평가내용 분포 253
[표 2-Ⅱ-243] 지역사회 참여 평가결과 254
[표 2-Ⅱ-244] 지역사회 참여 기술통계 254
[표 2-Ⅱ-245] 홍보체계 구축 평가결과 255
[표 2-Ⅱ-246] 홍보체계 구축 평가내용 분포 255
[표 2-Ⅱ-247]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결과 256
[표 2-Ⅱ-248]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내용 분포 256
[표 2-Ⅱ-249]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257
[표 2-Ⅱ-250]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결과 영역별 등급분포 258
[표 2-Ⅱ-251] 성매매상담소 시설환경 및 안전도(A) 평가지표 및 배점 260
[표 2-Ⅱ-252] 상담소의 접근성 평가결과 261
[표 2-Ⅱ-253] 시설의 접근성 평가내용 분포 261
[표 2-Ⅱ-254] 면접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62
[표 2-Ⅱ-255] 면접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62
[표 2-Ⅱ-256] 전화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63
[표 2-Ⅱ-257] 전화상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63
[표 2-Ⅱ-258]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결과 264
[표 2-Ⅱ-259] 사무실 공간 확보 및 환경 평가내용 분포 264
[표 2-Ⅱ-260]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결과 265
[표 2-Ⅱ-261] 방화관리 및 안전관리 평가내용 분포 265
[표 2-Ⅱ-262] 화재보험 가입여부 평가결과 266
[표 2-Ⅱ-263] 성매매피해상담소 재정 및 운영관리(B) 평가지표 및 배점 266
[표 2-Ⅱ-264] 기관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결과 267
[표 2-Ⅱ-265] 기관의 철학 및 운영과정 평가내용 분포 268
[표 2-Ⅱ-266]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결과 268
[표 2-Ⅱ-267] 법인이사회 및 운영위원회 구성운영 평가내용 분포 269
[표 2-Ⅱ-268] 회계 관리 평가결과 269
[표 2-Ⅱ-269] 회계 관리 평가내용 분포 270
[표 2-Ⅱ-270]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결과 270
[표 2-Ⅱ-271] 후원금 및 후원물품 평가내용 분포 271
[표 2-Ⅱ-272] 비품관리 평가결과 271
[표 2-Ⅱ-273] 비품관리 평가내용 분포 272
[표 2-Ⅱ-274] 성매매피해상담소 인적자원관리(C) 평가지표 및 배점 272
[표 2-Ⅱ-275] 상담소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74
[표 2-Ⅱ-276] 상담소장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274
[표 2-Ⅱ-277]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75
[표 2-Ⅱ-278] 중간관리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내용 분포 275
[표 2-Ⅱ-279] 상담원의 전문성 및 경력 평가결과 276
[표 2-Ⅱ-280]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결과 276
[표 2-Ⅱ-281] 직원의 채용방법 및 인사관리 평가내용 분포 277
[표 2-Ⅱ-282]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결과 277
[표 2-Ⅱ-283] 직원의 교육계획 및 활용 평가내용 분포 278
[표 2-Ⅱ-284] 직원 1인당 교육 참여시간 평가결과 278
[표 2-Ⅱ-285] 성매매피해상담소 교육시간 기술통계 279
[표 2-Ⅱ-286] 슈퍼비전 평가결과 281
[표 2-Ⅱ-287] 슈퍼비전 평가내용 분포 281
[표 2-Ⅱ-288] 복리후생제도 평가결과 282
[표 2-Ⅱ-289] 복리후생제도 평가내용 분포 282
[표 2-Ⅱ-290] 성매매피해상담소 서비스 및 인권보호(D) 평가지표 및 배점 283
[표 2-Ⅱ-291] 직원 1인당 상담현황 평가결과 285
[표 2-Ⅱ-292] 성매매피해상담소 상담현황 기술통계 285
[표 2-Ⅱ-293] 면접상담 비율 평가결과 286
[표 2-Ⅱ-294] 성매매피해상담소 면접상담 기술통계 286
[표 2-Ⅱ-295] 아웃리치 횟수 평가결과 288
[표 2-Ⅱ-296] 아웃리치 횟수 기술통계 288
[표 2-Ⅱ-297] 아웃리치 과정 평가결과 289
[표 2-Ⅱ-298] 아웃리치 과정 평가내용 분포 289
[표 2-Ⅱ-299] 상담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결과 290
[표 2-Ⅱ-300] 상담과정 및 기록관리 평가내용 분포 290
[표 2-Ⅱ-301] 사례회의 평가결과 291
[표 2-Ⅱ-302] 사례회의 평가내용 분포 291
[표 2-Ⅱ-303] 외부기관 연계실적 평가결과 292
[표 2-Ⅱ-304] 외부기관 연계실적 기술통계 292
[표 2-Ⅱ-305] 외부기관 연계체계 평가결과 294
[표 2-Ⅱ-306] 외부기관 연계체계 평가내용 분포 294
[표 2-Ⅱ-307] 구조지원사업비 지출 평가결과 294
[표 2-Ⅱ-308] 구조지원사업비 지출 기술통계 295
[표 2-Ⅱ-309] 구조지원사업 현황 평가결과 296
[표 2-Ⅱ-310] 구조지원사업비 현황 기술통계 296
[표 2-Ⅱ-311] 구조지원사업 운영 평가결과 298
[표 2-Ⅱ-312] 구조지원사업 운영 평가내용 분포 298
[표 2-Ⅱ-313] 일반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결과 299
[표 2-Ⅱ-314] 일반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내용 분포 299
[표 2-Ⅱ-315] 일반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결과 300
[표 2-Ⅱ-316] 일반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내용 분포 300
[표 2-Ⅱ-317] 일반프로그램 Ⅲ 운영 평가결과 301
[표 2-Ⅱ-318] 일반프로그램 Ⅲ 운영 평가내용 분포 301
[표 2-Ⅱ-319] 특화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결과 302
[표 2-Ⅱ-320] 특화프로그램 Ⅰ 운영 평가내용 분포 302
[표 2-Ⅱ-321] 특화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결과 303
[표 2-Ⅱ-322] 특화프로그램 Ⅱ 운영 평가내용 분포 303
[표 2-Ⅱ-323] 조사 및 연구활동 평가결과 304
[표 2-Ⅱ-324] 조사 및 연구활동 평가내용 분포 304
[표 2-Ⅱ-325] 외부 공모사업 평가결과 305
[표 2-Ⅱ-326] 성매매 예방 및 인식개선 노력 평가결과 306
[표 2-Ⅱ-327] 성매매 예방 및 인식개선 노력 평가내용 분포 306
[표 2-Ⅱ-328] 내담자 비밀보장 평가결과 307
[표 2-Ⅱ-329] 내담자 비밀보장 평가내용 분포 307
[표 2-Ⅱ-330] 내담자 권익보장 평가결과 308
[표 2-Ⅱ-331] 내담자 권익보장 평가내용 분포 308
[표 2-Ⅱ-332] 성매매피해상담소 지역사회 연계(E) 평가지표 및 배점 308
[표 2-Ⅱ-333] 유관기관 활용 평가결과 310
[표 2-Ⅱ-334] 유관기관 활용 평가내용 분포 310
[표 2-Ⅱ-335] 지역사회 참여 평가결과 311
[표 2-Ⅱ-336] 지역사회 참여 기술통계 311
[표 2-Ⅱ-337] 홍보체계 구축 평가결과 312
[표 2-Ⅱ-338] 홍보체계 구축 평가내용 분포 313
[표 2-Ⅱ-339]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결과 314
[표 2-Ⅱ-340] 자원봉사 활용 및 관리 평가내용 분포 314
[표 2-Ⅲ-1] 평가등급에 따른 차이 분석 방법 315
[표 2-Ⅲ-2] 법인지원 유무에 따른 차이 분석 316
[표 2-Ⅲ-3] 법인지원금에 따른 차이 분석 317
[표 2-Ⅲ-4] 직원 1인당 교육시간에 따른 차이 분석 318
[표 2-Ⅲ-5] 직원 1인당 교육비에 따른 차이 분석 319
[표 2-Ⅲ-6] 일주일간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분석 320
[표 2-Ⅲ-7] 직원 퇴직률에 따른 차이 분석 320
[표 2-Ⅲ-8] 시설운영기간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분석 321
[표 2-Ⅲ-9] 자원봉사자 활용에 따른 차이 분석 322
[표 3-Ⅱ-1] 현장기능강화사업 수행기관 현황 326
[표 3-Ⅱ-2] 성매매업소 집결지 현황 329
[표 3-Ⅱ-3] 현장기능강화사업 시설별 이용자 현황 330
[표 3-Ⅱ-4] 참여인원 일반현황 332
[표 3-Ⅱ-5] 종사자 현황 333
[표 3-Ⅱ-6] 현장방문상담 활동현황 335
[표 3-Ⅱ-7] 상담현황 336
[표 3-Ⅱ-8] 개별서비스 지원현황 337
[표 3-Ⅱ-9] 탈업소 및 탈성매매 지원 현황 339
[표 3-Ⅱ-10] 동료활동가 현황 340
[표 3-Ⅱ-11] 열린터 운영 현황 341
[표 4-Ⅰ-1] 실태조사 지표 345
[표 4-Ⅱ-1] 지역적 분포 348
[표 4-Ⅱ-2] 시설운영기간 기술통계 결과 349
[표 4-Ⅱ-3] 시설운영기간 분포 350
[표 4-Ⅱ-4] 운영주체 분포 351
[표 4-Ⅱ-5] 종교성향 분포 352
[표 4-Ⅱ-6] 지원시설 및 그룹홈 거주자 입소 현황 353
[표 4-Ⅱ-7] 지원시설 이용자 현황 355
[표 4-Ⅱ-8] 장애인 현황 356
[표 4-Ⅱ-9] 장애인 현황 분포 357
[표 4-Ⅱ-10] 시설 유형별 장애인수 분산분석 결과 358
[표 4-Ⅱ-11] 권역별 장애인수 분산분석 결과 358
[표 4-Ⅱ-12] 직원 현황 359
[표 4-Ⅱ-13] 직원별 근무연수 361
[표 4-Ⅱ-14] 시설유형별 근무연수 분산분석 결과 365
[표 4-Ⅱ-15] 직원별 일주일간 평균 근무시간 366
[표 4-Ⅱ-16] 시설유형별 일주일간 근무시간 분산분석 결과 369
[표 4-Ⅱ-17] 퇴직자 및 퇴직율 370
[표 4-Ⅱ-18] 시설유형 및 권역별 퇴직률 분산분석 결과 372
[표 4-Ⅱ-19] 세입 현황 374
[표 4-Ⅱ-20] 세출 현황 376
[표 4-Ⅱ-21] 지방자치단체 추가보조금 유무 378
[표 4-Ⅱ-22] 기타보조금 유무 378
[표 4-Ⅱ-23] 법인전입금 유무 및 교차분석 결과 379
[표 4-Ⅱ-24] 보조금 현황 380
[표 4-Ⅱ-25] 보조금 현황 381
[표 4-Ⅱ-26] 내ㆍ외부 교육비 지출 유무 382
[표 4-Ⅱ-27] 직원수 및 교육시간 기술통계 383
[표 4-Ⅱ-28] 1인당 교육비 시설유형 및 권역별 퇴직률 분산분석 결과 385
[표 4-Ⅱ-29] 자원봉사자 현황 386
[표 4-Ⅱ-30] 자원봉사자수 분포 387
[표 4-Ⅱ-31] 동료활동가 현황 388
[표 4-Ⅱ-32] 아웃리치 현황 390
[표 5-Ⅰ-1] 거주자(이용자) 만족도 지표 393
[표 5-Ⅰ-2] 거주자(이용자) 만족도 조사 참여 현황 395
[표 5-Ⅰ-3] 거주자(이용자) 만족도 조사 대상 일반적 현황 396
[표 5-Ⅰ-4] 연령 및 거주기간 기술통계 결과 397
[표 5-Ⅰ-5] 거주자(이용자) 만족도 결과 399
[표 5-Ⅰ-6] 연령대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00
[표 5-Ⅰ-7] 시설유형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02
[표 5-Ⅰ-8] 권역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03
[표 5-Ⅰ-9] 평가등급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05
[표 5-Ⅰ-10] 만족도가 자활의지에 미치는 영향 406
[표 5-Ⅰ-11] 만족도가 자아존중에 미치는 영향 407
[표 5-Ⅱ-1] 종사자 만족도 지표 410
[표 5-Ⅱ-2] 종사자 만족도 조사 참여 현황 411
[표 5-Ⅱ-3] 종사자 만족도 조사 대상 일반적 현황 413
[표 5-Ⅱ-4] 연령, 근무시간, 근무경력 기술통계 결과 416
[표 5-Ⅱ-5] 종사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항목 418
[표 5-Ⅱ-6] 종사자 만족도 결과 420
[표 5-Ⅱ-7] 직급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22
[표 5-Ⅱ-8] 연봉에 따른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24
[표 5-Ⅱ-9] 시설유형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26
[표 5-Ⅱ-10] 권역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27
[표 5-Ⅱ-11] 평가등급별 만족도 조사결과 비교 429
[표 5-Ⅱ-12] 직무 만족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31
[표 5-Ⅱ-13] 직무 만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432
[표 5-Ⅱ-14] 직무 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433
[표 5-Ⅲ-1]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지표 435
[표 5-Ⅲ-2] 사전연락 후 방문 435
[표 5-Ⅲ-3]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신뢰도검정 결과 436
[표 5-Ⅲ-4]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결과 437
[표 5-Ⅲ-5] 시설유형별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결과 비교 437
[표 5-Ⅲ-6] 권역별 현장평가위원 만족도 결과 비교 438
[그림 1-Ⅱ-1] 평가절차 59
[그림 1-Ⅱ-2] 평가수행체계 60
[그림 1-Ⅲ-1] 평가지표 개발절차 구성도 67
[그림 2-Ⅰ-1] 성매매피해자 관련시설 평가결과 분포 80
[그림 2-Ⅱ-1]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93
[그림 2-Ⅱ-2]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평가결과 총점분포 95
[그림 2-Ⅱ-3]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시설환경 및 안전도(A) 점수 분포 97
[그림 2-Ⅱ-4]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재정 및 운영관리(B) 점수 분포 109
[그림 2-Ⅱ-5]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인적자원관리(C) 점수 분포 116
[그림 2-Ⅱ-6]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교육시간 비율 분포 124
[그림 2-Ⅱ-7]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보호서비스 및 인권보호(D) 점수 분포 129
[그림 2-Ⅱ-8]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입소정원 및 현원비율 점수 분포 131
[그림 2-Ⅱ-9]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자격증 취득 비율 분포 140
[그림 2-Ⅱ-10]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거주자 진학 비율 분포 147
[그림 2-Ⅱ-11] 지원시설 프로그램 이용인원 및 프로그램 수 분포 148
[그림 2-Ⅱ-12] 일반ㆍ청소년지원시설 지역사회연계(E) 점수 분포 161
[그림 2-Ⅱ-13] 그룹홈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169
[그림 2-Ⅱ-14] 그룹홈 평가결과 총점분포 170
[그림 2-Ⅱ-15] 그룹홈 시설환경 및 안전도(A) 점수분포 172
[그림 2-Ⅱ-16] 그룹홈 재정 및 운영관리(B) 점수분포 177
[그림 2-Ⅱ-17] 그룹홈 인적자원 관리(C) 점수분포 183
[그림 2-Ⅱ-18] 그룹홈 1인당 교육시간 비율 분포 189
[그림 2-Ⅱ-19] 그룹홈 보호서비스 및 인권보호(D) 점수분포 193
[그림 2-Ⅱ-20] 그룹홈 입소정원 대비 현원 비율 기술통계 195
[그림 2-Ⅱ-21] 그룹홈 지역사회 연계(E) 점수분포 203
[그림 2-Ⅱ-22] 자활지원센터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207
[그림 2-Ⅱ-23] 자활지원센터 평가결과 총점분포 208
[그림 2-Ⅱ-24] 자활지원센터 시설환경 및 안전도(A) 점수분포 210
[그림 2-Ⅱ-25] 자활지원센터 재정 및 운영관리(B) 점수분포 217
[그림 2-Ⅱ-26] 자활지원센터 인적자원관리(C) 점수분포 223
[그림 2-Ⅱ-27] 자활지원센터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비율분포 229
[그림 2-Ⅱ-28] 자활지원센터 서비스 및 인권보호(D) 점수분포 233
[그림 2-Ⅱ-29] 자활지원센터 기술교육 및 취업훈련 이수현황 기술통계 238
[그림 2-Ⅱ-30] 자활지원센터 지역사회 연계(E) 점수분포 252
[그림 2-Ⅱ-31] 자활지원센터 지역사회 참여 점수분포 254
[그림 2-Ⅱ-32]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결과 영역별 점수분포 258
[그림 2-Ⅱ-33] 성매매피해상담소 평가결과 총점분포 259
[그림 2-Ⅱ-34] 성매매피해상담소 시설환경 및 안전도(A) 점수분포 260
[그림 2-Ⅱ-35] 성매매피해상담소 재정 및 운영관리(B) 점수분포 267
[그림 2-Ⅱ-36] 성매매피해상담소 인적자원관리(C) 점수분포 273
[그림 2-Ⅱ-37] 성매매피해상담소 직원 1인당 교육시간 비율분포 280
[그림 2-Ⅱ-38] 성매매피해상담소 서비스 및 인권보호(D) 점수분포 284
[그림 2-Ⅱ-39] 성매매피해상담소 직원 1인당 상담현황 점수분포 286
[그림 2-Ⅱ-40] 성매매피해상담소 면접상담비율 점수분포 287
[그림 2-Ⅱ-41] 성매매피해상담소 1인당 아웃리치 횟수 점수분포 288
[그림 2-Ⅱ-42] 성매매피해상담소 1인당 연계 실인원 분포 293
[그림 2-Ⅱ-43] 성매매피해상담소 구조지원사업비 지출비율 점수분포 295
[그림 2-Ⅱ-44] 성매매피해상담소 구조지원사업 현황 점수분포 297
[그림 2-Ⅱ-45] 성매매피해상담소 지역사회 연계(E) 점수분포 309
[그림 2-Ⅱ-46] 성매매피해상담소 지역사회 참여 점수분포 312
[그림 4-Ⅱ-1] 시설운영기간 분포 350
[그림 4-Ⅱ-2] 직원별 근무연수 분포 364
[그림 4-Ⅱ-3] 직원별 일주일간 평균 근무시간 분포 368
[그림 4-Ⅱ-4] 연도별 퇴직율 분포 372
[그림 4-Ⅱ-5] 교육비 분포 384
[그림 4-Ⅱ-6] 자원봉사자 분포 387
[그림 5-Ⅰ-1] 연령 및 거주기간 분포 398
[그림 5-Ⅱ-1] 연령, 근무시간, 근무경력 분포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