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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품 및 협조기관
목차
전시를 열며(Director's Message) / 최광식 6
PROLOGUE : 진리의 꽃, 고려불화(Goryeo Buddhist Paintings: the Flower of Truth) 8
고려의 불교와 불교회화(Buddhism and Buddhist Paintings in Goryeo) 10
고려불화의 제작기법 12
고려불화의 도상 14
고려불화의 문양 16
01. 깨달음의 존재 부처(Buddha: the Enlightened One) 19
부처를 그린 그림(Paintings of Buddha in Goryeo) 20
COLUMN : 타국에서 새 협시보살을 맞이한 아미타불 60
COLUMN : 아미타불도 82
02. 중생의 구제자 보살(Bodhisattva: Savior of Sentient Beings) 107
보살을 그린 그림(Paintings of Bodhisattvas in Goryeo) 108
COLUMN : 관음보살도 110
COLUMN : 지장보살도 144
03. 수행자의 모습 나한(Arhat: Paragon of Spiritual Practitioners) 175
고려의 나한 신앙(The Arhat Cult in Goryeo) 176
COLUMN : 오백나한도 178
04. 이웃 나라의 불보살(Buddhas and Bodhisattvas in Neighboring Countries) 193
동시대의 중국과 일본 불화(Contemporary Buddhist Paintings in China and Japan) 194
COLUMN : 하라호토의 서하 불화 204
COLUMN : 일본의 내영도 210
EPILOGUE : 전통의 계승(Succession of the Tradition) 226
전통을 이어, 전통을 넘어 조선시대 불화로(Buddhist Paintings in Early Joseon) 228
COLUMN : 조선 전기 왕실발원 불화 238
논고·부록(Articles and Appendices) 245
고려불화, 제작에서 사용까지 / 박혜원 246
I. 들어가는 글 246
II. 고려불화의 재료와 기법 246
1. 안료 247
2. 채색 249
3. 선묘와 문양 250
III. 고려불화에 깃든 기원과 사용처 251
1. 축원 251
2. 의식에서의 사용 252
3. 소장 및 봉안 253
IV. 마치는 글 254
의식(儀式), 관상(觀想), 환영(幻影) - 기능적 측면에서 본 고려불화 / 정명희 256
I. 들어가는 글 256
II. 의식(儀式)과 불화 257
1. 의식단(儀式壇)의 수요와 불화의 기능 257
2. 족자형 불화의 의례성 259
III. 관상(觀想)과 불화 261
1. 거울에 비친 상 261
2. 관상을 돕는 회화적 요소 263
IV. 마치는 글 266
고려불화의 화기(畫記) / 송은석 270
도판목록 및 해설 282
연표 316
판권기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