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14
1) 문헌연구 14
2) 심층면접 14
3) 전문가 자문회의 15
II. 지역아동센터 운영현황 17
1. 우리나라 지역아동센터 현황 18
1) 전국 지역아동센터 현황 18
2) 정부의 지역아동센터 지원정책 21
3) 지역아동센터 이용방법 23
4)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내용 25
2.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현황 31
1) 지역아동센터 설치 현황 31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 32
3)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지원체계 35
4)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운영 주체 35
3. 외국 방과 후 아동보육기관 사례 분석 36
1) 일본 36
2) 미국 38
3) 스웨덴 40
4) 국가별(일본, 미국, 스웨덴) 비교분석 43
4. 시사점 45
III. 지역아동센터 관련 정책담당자 및 수혜자 인식 분석 47
1. 지역아동센터 센터장과 교사의 성인지성 분석 48
1) 조사방법 48
2) 조사대상 48
3) 조사내용 49
4) 지역아동센터장과 교사의 심층면접 조사 결과 분석 49
5) 소결 55
2. 공무원의 성인지성 분석 57
1) 조사방법 57
2) 조사대상 57
3) 조사내용 58
4) 소결 64
3. 지역아동센터 이용 학부모 면접조사 결과 65
1) 조사방법 65
2) 조사대상 65
3) 조사내용 65
4) 지역아동센터 이용 학부모의 심층면접 결과분석 66
5) 소결 69
4.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면접조사 결과 70
1) 조사방법 70
2) 조사대상 70
3) 조사내용 71
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FOCUS GROUP INTERVIEW 결과분석 72
5) 소결 78
IV. 성별영향평가 지표별 분석 80
1.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평가 지표 81
2. 성별영향평가 지표에 따른 분석 82
1) 성별 통계의 생산 및 활용 82
2) 정책(사업)의 성별 관련성 파악 83
3) 정책(사업) 결정과정의 양성평등 참여 87
4) 성 인지적 예산 편성 91
5) 정책(사업) 수행방식의 성평등성 95
6) 정책수혜의 성평등성 98
3.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평가 102
V. 결론 및 정책개선 방향 104
1. 결론 105
2. 정책 개선방향 107
1) 계획서 작성, 각종 일지 등 성별분리 양식 제공 필요 107
2) 실무자 및 공무원의 성평등의식 교육 실시 108
3) 지역아동센터 시설의 질적 개선을 위한 지표 및 규정 보완 109
4) 아동의 성별 및 가족형태를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110
5) 실무자의 성별 비율 고려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17
〈부록 1〉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 평가에 대한 심층면접〈센터장, 교사용〉 118
〈부록 2〉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 평가에 대한 심층면접〈공무원용〉 121
〈부록 3〉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 평가에 대한 심층면접〈학부모용〉 123
〈부록 4〉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 평가에 대한 심층면접〈초등학생 아동용〉 125
〈부록 5〉 지역아동센터 관련 법령 127
판권기 135
〈표 I-1〉 심층면접 조사 대상 14
〈표 I-2〉 심층면접 조사 내용 16
〈표 II-1〉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수 19
〈표 II-2〉 특별관리 아동 수 20
〈표 II-3〉 지역아동센터 추진 체계 및 추진 내용 21
〈표 II-4〉 지역아동센터 규모별 보조금지원액 22
〈표 II-5〉 아동인권에 따른 지역아동센터 운영목표 25
〈표 II-6〉 전국 지역아동센터 운영주체 26
〈표 II-7〉 지역아동센터 운영 사업내용 27
〈표 II-8〉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 30
〈표 II-9〉 지역아동센터 설립 현황 32
〈표 II-10〉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각 구별 설치현황 32
〈표 II-11〉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수 33
〈표 II-12〉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신고정원 규모별 이용 아동 현황 34
〈표 II-13〉 학령기별 이용 아동 현황 34
〈표 II-14〉 월평균 이용 아동수 현황 35
〈표 II-15〉 부산지역의 운영주체 36
〈표 II-16〉 일본의 아동관련 방과 후 정책의 변화 37
〈표 II-17〉 미국의 아동관련 방과 후 정책의 변화 39
〈표 II-18〉 스웨덴의 아동관련 방과 후 정책의 변화 41
〈표 II-19〉 외국의 방과 후 아동보육 현황 비교분석 44
〈표 III-1〉 센터장 면담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에 관한 질문 48
〈표 III-2〉 지역아동센터장과 교사의 심층면접 조사 내용 49
〈표 III-3〉 지역아동센터 담당 공무원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7
〈표 III-4〉 지역아동센터 담당 공무원의 심층면접 조사 내용 58
〈표 III-5〉 학부모 심층면접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65
〈표 III-6〉 심층면접 조사 내용 66
〈표 III-7〉 아동 심층면접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71
〈표 III-8〉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심층면접 조사 내용 72
〈표 IV-1〉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의 성별영향평가 지표에 따른 평가방법 81
〈표 IV-2〉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의 종류 86
〈표 IV-3〉 부산광역시 구별 아동위원 협의회 구성 88
〈표 IV-4〉 지역아동센터(운영비) 구별 선정 위원회 구성현황 89
〈표 IV-5〉 센터 운영비 지원방식 93
〈표 IV-6〉 센터 성과비 지원방식 93
〈표 IV-7〉 지역아동센터 운영비 구성 94
〈표 IV-8〉 정기적인 소식지 발간 여부 96
〈표 IV-9〉 지역아동센터장의 홍보활동 96
〈표 IV-10〉 센터장이 고려하고 있는 보강인력 97
〈표 IV-11〉 센터장의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범위 99
〈표 IV-12〉 지역아동센터 운영프로그램에 대한 아동의 성별만족도 분석 101
〈표 IV-13〉 부산광역시 지역아동센터 운영사업 성별영향평가지표 102
〈그림 II-1〉 지역아동센터 연도별 설치현황 18
〈그림 II-2〉 지역아동센터의 특별아동 관리 현황 20
〈그림 II-3〉 지역아동센터 이용절차 24
〈그림 II-4〉 지역아동센터 검색 24
〈그림 II-5〉 지역아동센터 포스터 28
〈그림 II-6〉 지역아동센터 홍보 리플렛 28
〈그림 II-7〉 지역아동센터 문화체험 프로그램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