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들어가는 말 5
스마트폰 사용자 1,500만명 시대 5
소문난 잔치엔 먹을 것이 없다 5
정액요금제 잔여분, 차라리 기부하겠다 6
스마트폰 요금제 및 서비스 평가조사 7
II. 서론 8
III. 이동통신 요금제 현황 10
1. 요금제 구성요소 10
2. 요금제 개수 변화 10
3. 요금제 전환에 대한 장애요인 10
4. 요금제 이용정보 제공 11
5. 기존 요금제 연구 11
1) Mobile Misperception (Oren Bar-Gill and Rebbeca stone, 2009, Harvard Journal of Law and Technology) 12
2) Consumer Experience Survey (Ofcom, 2006) 12
3) 이동전화 사용요금 및 이용실태 조사 (한국소비자원, 2004) 13
4) On Transparency of Tariff Information (ERG, 2009) 13
6. 요금제 책정 14
IV. 이동통신 요금 국제비교 15
1. 비교대상 요금제 선정기준 15
2. 요금 비교 결과 16
V. 스마트폰 요금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17
조사 개요 및 요약 17
조사 설계 18
응답자 특성 19
주요 분석 결과 소개 21
조사 결과 분석 22
1. 스마트폰 요금제 인지 여부 23
2. T-World 사용 여부 [SK텔레콤 이용자 대상, n=508] 25
3. SKT 요금제 [SK텔레콤 이용자 대상, n=508] 27
4. Olleh Mobile 사용 여부 [KT 이용자 대상, n=396] 29
5. KT 요금제 [KT 이용자 대상, n=396] 31
6. U+ Mobile 사용 여부 [LG U+ 이용자 대상, n=96] 33
7. LG U+ 요금제 [LG U+ 이용자 대상, n=96] 35
8. 요금제 안내 어플 사용 [전체] 37
9. 통신 3사 요금제 이용 실태 비교 [전체] 39
10. 스마트폰 서비스 월평균 잔량 42
11. 스마트폰 요금제 만족도 45
12. 스마트폰 요금제에 만족하는 이유 [n=189] 48
13. 스마트폰 요금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n=811] 49
14. 스마트폰에 대한 불만 사항 50
VI. 정책 제언 53
기본요금 대폭 인하 53
스마트폰 정액요금제 하향조정 53
문자메시지 요금 무료화 55
별첨: 설문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