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머리말 7
일러두기 9
제1절 양산빵 시장 개요 13
1. 양산빵 시장의 정의 13
2. 빵산업 시장구조 13
2.1. 빵 및 케이크의 국내 출하량 증가 추세 13
2.2. 우리나라 제빵시장 14
2.3. 2009년 제빵시장 매출액 3조 3,000억원 기록, 전년대비 21.6% 증가 14
3. 빵산업의 역사 16
4. 빵의 변천사 18
제2절 양산빵 시장규모 및 특성 19
1. 양산빵 시장규모 19
1.1. 2010년 양산빵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16%가 성장한 것으로 추정. 19
1.2. 기업별 주요 브랜드와 제품 20
1.3. '제빵왕 김탁구'의 선전 20
2. 양산빵시장의 특성 20
2.1. 원재료비 상승,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경영환경의 압박 20
2.2. 고령화에 따른 인력공급의 어려움 21
2.3. 시장양극화 현상 21
2.4. 유통환경의 변화 22
2.5. 식품안전 트렌드의 확산 23
2.6. 냉동생지에 대한 관심 24
2.7. 특판 영업의 쇠퇴 24
2.8. 신제품 출시 현황 24
3. 양산빵의 구성 및 성상 25
4. 제조공정 26
제3절 원료와 상품가격 28
1. 빵 주요 원료 28
2. 원재료 동향 29
2.1. 국제 밀 가격이 상승하면서 원료 수급과 원가 부담이 커짐. 29
2.2. 삼립식품의 원재료 현황 32
3. 국내 양산빵 가격 추이 34
3.1. 2010년 빵류의 소비자물가는 2005년에 비해 23.8% 상승. 34
3.2. 단팥빵 가격은 큰 차이가 없으나, 중량은 20~30% 줄어듦. 35
제4절 판매와 유통 36
1. 유통과정 36
2. 주요 유통 채널 37
3. 유통관련 제품의 특성 38
4. 유통기한 39
제5절 양산빵시장 동향 39
1. 양산빵 생산 상위 4개사 주요 현황 39
1.1.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추이 39
1.2. 경영현황 42
1.3. 공장현황 45
1.4. 연구소 및 투자현황 47
2. 제품 동향 48
2.1. 우리밀 제품 비중 확대 48
2.2. 샌드위치 시장의 확대 49
2.3. 포장재질의 혁신 50
2.4. 웰빙형 제품 각광 51
2.5. 쌀 제품 출시 52
2.6. '제빵왕 김탁구' 효과와 캐릭터빵의 꾸준한 인기 53
2.7. 신호등 표시제 도입 56
3. 해외시장에서의 위상과 경쟁력 59
3.1. 삼립식품 중국에 해외법인 설립 59
3.2. 식빵의 수출 증가와 수입 감소세 60
3.3. 파이와 케이크 수출 증가, 수입 감소세 61
4. 주요 기업 인터뷰 결과 62
4.1. 마케팅 중점사항 62
4.2. 마케팅 관련 애로사항 63
4.3. 경영관련 애로사항 63
4.4. 식품정책 관련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64
제6절 요약 및 시사점 66
1. 요약 66
2. 주요 시사점 및 전망 67
부록 71
빵의 정의 및 분류 73
1. 빵의 정의 73
국민 식생활과 빵 75
1. 빵 섭취량 75
2. 빵 주요 소비자 78
3. 가구구성 변화 80
빵 및 떡류 생산실적 83
빵 유형별 생산실적 추이 84
빵 및 케이크 생산, 출하, 재고, 내수, 수출량 85
빵 및 떡류 제조업체 상위 10개사 : 국내 출하액 기준 86
연도별 식빵의 수출 및 수입 88
빵 소비자물가지수(2005=100) 102
빵 수출입물가 지수(내용없음) 71
식품등의 표시기준 104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107
주요기업 현황 116
판권기 120
【표 1】 우리나라 빵 산업 변천사 18
【표 2】 연대별 빵의 소비자 니즈 변화 18
【표 3】 주요 기업별 생산품목과 스낵 제품 20
【표 4】 인스토어 베이커리 현황 23
【표 5】 삼립식품의 신제품 출시 현황 25
【표 6】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25
【표 7】 크림빵 제조 공정도 27
【표 8】 주요제품의 원재료 명 28
【표 9】 삼립식품의 주요 원재료 현황 33
【표 10】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33
【표 11】 양산빵 4개사 매출액 및 시장 점유율 40
【표 12】 삼립식품 2009년 주요제품 매출 현황 44
【표 13】 기린의 매출추이 45
【표 14】 삼립식품 생산실적 46
【표 15】 기린 생산실적 46
【표 16】 서울식품 생산실적 47
【표 17】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중 48
【표 18】 캐릭터 빵의 출시 현황 55
【표 19】 기업의 마케팅 중점사항 62
【표 20】 기업의 마케팅관련 애로사항 63
【표 21】 기업의 경영관련 애로사항 64
【표 22】 기업의 정책관련 애로사항 66
【표 23】 양산빵시장 동향 요약 67
【그림 1】 빵 및 케이크의 출하량 추이 13
【그림 2】 제빵시장 규모 15
【그림 3】 2009년 제빵시장 규모 16
【그림 4】 양산빵 시장 규모 19
【그림 5】 식빵의 제조공정도 27
【그림 6】 소맥(밀) 가격 추이 30
【그림 7】 수입물가 지수 31
【그림 8】 주 원재료의 생산자 물가 추이 32
【그림 9】 주 원재료 kg당 가격 추이 34
【그림 10】 빵류의 소비자물가 추이 35
【그림 11】 브랜드별 단팔빵 가격 추이 36
【그림 12】 양산빵의 유통경로 37
【그림 13】 A사의 유통채널별 비중 추이 38
【그림 14】 양산빵 4개사 매출액 추이 40
【그림 15】 양산빵 4개사 2009년 시장 점유율 41
【그림 16】 2개사의 빵류 매출 추이 42
【그림 17】 삼립식품의 수출 60
【그림 18】 식빵의 수출입중량 동향 61
【그림 19】 파이와 케이크의 수출입중량 동향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