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머리말 7
일러두기 9
제1절 제과빵 시장개요 13
1. 제과빵 시장의 정의 13
1.1. 프랜차이즈 베이커리(Franchise Bakery) 13
1.2. 윈도우 베이커리(Window Bakery) 13
1.3. 인스토어 베이커리(In-store Bakery) 14
1.4. 빵 및 케이크의 국내 출하량 증가 추세 14
2. 빵산업 시장구조 15
2.1. 우리나라 제빵시장 15
2.2. 2009년 제빵시장 매출액 3조 3,000억 원 기록, 전년대비 21.6% 증가 15
3. 빵산업의 역사 17
4. 빵의 변천사 19
제2절 제과빵 시장규모 및 특성 20
1. 제과빵 시장 변천사 20
2. 제과빵 시장규모 20
2.1. 베이커리 업계는 제빵시장의 약 80% 차지 20
2.2. 2009년 프랜차이즈베이커리 업계는 전년대비 22% 성장 21
2.3. 국세청 등록 전국 제과점수 11,022개 (2011년 1월) 21
2.4. 파리바게트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중 가장 많은 매장 수 보유 22
2.5. 기업별 주요 제품 23
3. 제과빵 시장의 특성 24
3.1. 제과빵 시장 현황 24
3.2. 신제품 출시 현황 24
3.3. 냉동생지에 대한 관심 25
4. 제과빵의 구성 및 성상 26
5. 제조공정 27
제3절 원료와 상품가격 29
1. 빵 주요 원료 29
2. 원재료 시세 30
2.1. 국제 밀 가격이 상승하면서 원료 수급과 원가 부담이 커짐. 30
3. 국내 제과빵 가격 추이 33
3.1. 2010년 빵류의 소비자물가는 2005년에 비해 23.8% 상승. 33
제4절 판매와 유통 34
1. 유통과정 34
2. 유통관련 제품의 특성 34
3. 유통기한 35
제5절 베이커리시장 동향 36
1.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상위 4개사 주요 현황 36
1.1.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추이 36
1.2. 공장현황 39
1.3. 연구소 및 투자현황 40
2. 제품 동향 40
2.1. 까페형 베이커리활성화와 샌드위치 시장 확대 40
2.2. 웰빙(월빙) 빵 42
2.3. 국산밀 제품 비중 확대 43
2.4. 쌀 제품 출시 45
2.5. 디저트 제품 활성화 46
2.6. 드라마 인기로 김탁구빵 등의 캐릭터 빵 인기 47
3. 해외시장에서의 위상 및 경쟁력 48
3.1. 파리 바게트의 해외진출 48
3.2. 뚜레쥬르,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에 이어 베트남 진출 안착 50
3.3. 식빵의 수출 증가와 수입 감소세 52
3.4. 파이와 케이크 수출 증가, 수입 감소세 53
4. 주요 기업 인터뷰 결과 54
4.1. 마케팅 중점사항 54
4.2. 마케팅 관련 애로사항 55
4.3. 경영관련 애로사항 55
4.4. 식품정책 관련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56
제6절 요약 및 시사점 59
1. 요약 59
2. 주요 시사점 및 전망 60
부록 63
빵의 정의 및 분류 65
1. 빵의 정의 65
국민 식생활과 빵 67
1. 빵 섭취량 67
2. 빵 주요 소비자 70
3. 가구구성 변화 72
빵 및 떡류 생산실적 74
빵 유형별 생산실적 추이 76
빵 및 케이크 생산, 출하, 재고, 내수, 수출량 77
빵 및 떡류 제조업체 상위 10개사 : 국내 출하액 기준 78
식빵, 파이와 케이크 수출입 추이 80
빵 소비자물가지수(2005=100) 94
빵류 수출입물가 지수(내용없음) 63
식품등의 표시기준 96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99
시군구별 제과점 사업자수 분포 106
주요기업 현황 109
판권기 113
【표 1】 우리나라 빵 산업 변천사 19
【표 2】 연대별 빵의 소비자 니즈 변화 19
【표 3】 시도별 제과점 사업자수 분포 22
【표 4】 프랜차이즈별 제과점수 (2011년 1월) 23
【표 5】 기업별 생산품목과 주요 제품명 24
【표 6】 주요기업별 신제품 출시 현황 25
【표 7】 주요 제품별 구성 및 성상 26
【표 8】 크림빵 제조 공정도 28
【표 9】 주요제품의 원재료 명 29
【표 10】 제과빵의 매장 공급형태 34
【표 11】 제품별 유통기한 35
【표 12】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4개사 매출액 및 시장 점유율 37
【표 13】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4개사 점포수 38
【표 14】 매출액 중 R&D 및 마케팅 비중 40
【표 15】 L사의 우리밀 제품 매출 비중 추이 45
【표 16】 M사의 해외영업소 현황 50
【표 17】 기업의 마케팅 중점사항 55
【표 18】 기업의 마케팅관련 애로사항 55
【표 19】 기업의 경영관련 애로사항 56
【표 20】 업체별 제과빵 제품분류 57
【표 21】 기업의 정책관련 애로사항 58
【표 22】 제과빵시장 동향 요약 60
【그림 1】 빵 및 케이크의 출하량 추이 14
【그림 2】 제빵시장 규모 16
【그림 3】 2009년 제빵시장 규모 17
【그림 4】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 규모 21
【그림 5】 식빵의 제조공정도 28
【그림 6】 수입물가 지수 31
【그림 7】 주 원재료의 생산자 물가 추이 32
【그림 8】 빵류의 소비자물가 추이 33
【그림 9】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4개사 매출액 추이 37
【그림 10】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4개사 2009년 시장 점유율 38
【그림 11】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4개사 점포수 39
【그림 12】 M사의 해외 매출동향 52
【그림 13】 식빵의 수출입중량 동향 53
【그림 14】 파이와 케이크의 수출입중량 동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