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예술교육 선도학교 사업의 취지 9
제1절 예술교육 선도의 정의 10
제2절 예술교육 선도의 필요성 11
1) 새 시대의 창의인재 육성과 예술교육 11
2) 학교가 선도하는 예술교육 11
제3절 예술교육 선도의 이론적 논거 13
1) 학문 정신 능력 13
2) 종합적 정신 능력 14
3) 창의적 정신 능력 14
4) 존중적 정신 능력 14
5) 윤리적 정신 능력 14
제4절 예술매체의 전인적 특성 15
1) 예술교육에서의 음악 15
2) 음악활동 18
3) 미술활동의 전인적 특성 21
4) 미술활동 22
5) 공연중심 활동 26
제5절 예술교육 선도를 통한 창의 및 인성적 역량 강화 29
Ⅱ. 예술교육 선도 국외 사례 30
제1절 일본의 사례 31
1) 예술교육의 형태 31
2) 학교의 벽을 넘은 예술교육 33
3) 감수성 강화 중심의 전인교육 34
제2절 미국의 사례 35
1) 예술교육의 형태 35
2) 학교를 포함한 지방자치체 중심의 현장 예술교육 36
3) 다민족 사회 통합을 위한 예술교육 37
제3절 유럽의 사례 38
3-1. 핀란드의 사례 42
1) 예술교육의 형태 42
2) 예술교육 내 상호작용 중시 43
3) 창의교육에 목표를 둔 예술교육 43
3-2. 독일의 사례 44
1) 예술교육의 형태 44
2) 청소년복지 차원에서의 예술교육 45
3) 전인교육과 감성교육으로서의 예술교육 46
3-3. 체코의 사례 47
1) 예술교육의 형태 47
2) 예술 중점교육과 선도교육 48
3) 자아실현과 전인적 인성발달을 위한 예술교육 48
3-4. 영국의 사례 49
1) 예술교육의 형태 49
2) 문화예술교육의 균등한 기회 50
3-5. 프랑스의 사례 51
1) 예술교육의 형태 51
2) 예술 앞에서 만인이 평등한 문화 51
3) 평등한 교육의 권리 실현 52
Ⅲ. 예술교육 선도학교 프로그램 55
제1절 예술교육 선도 프로그램 스펙트럼 56
1) 프로그램 목표 57
2) 교과와의 융합과 유형 59
3) 프로그램 구성맥락 60
제2절 예술교육 선도 프로그램 예시 63
제3절 예술 프로그램 편성 예시 111
제4절 프로그램 실행 방안 115
Ⅳ. 예술교육 선도의 구성원 116
제1절 학교 117
제2절 교사 118
제3절 지역사회 119
제4절 학부모 120
제5절 지역문화자원 121
Ⅴ. 교사 연수 122
제1절 교사 연수의 필요성 및 목적 123
1) 예술교육 선도학교 사업의 취지 이해 123
2) 프로그램 내용의 방향과 특성 이해 123
제2절 연수의 구성 및 내용 124
1) 연수 대상과 목적 124
2) 연수의 특성 124
3) 사례 발표 125
Ⅵ. 사업 추진 절차 126
제1절 사업 추진 절차 127
제2절 선정된 단위 학교 129
제3절 사업 성과 평가 131
참고문헌 143
부록 : 예술 활동 선호도 조사 도구 145
1. 초등학생 예술교육 배경 및 선호도 설문 146
2. 중ㆍ고등학교 재학생 예술교육배경 및 선호도 설문 148
3. 학생 만족도 설문 - 초등학생용 150
4. 학생 만족도 설문 - 중ㆍ고등학생 용 152
판권기 2
[표 1] 음악의 요소적 특성 18
[표 2] 음악활동 영역과 목적 20
[표 3] 미술활동 영역과 목적 25
[표 4] 일본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예 34
[표 5] 미국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예 37
[표 6] 프랑스의 예술교육과정 52
[표 7] 국가별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비교 54
[표 8] 예시 프로그램 특성표 64
[표 9] 프로그램 차시별 분포 111
[표 10] 교육운영 방안표 115
[표 11] 지역사회 대학의 인적 및 물적 자원 교류 내용 121
[표 12] 교사 연수의 구성 및 내용 125
[표 13] 사업 평가 지표 131
[그림 1] Gardner의 5대 핵심 정신과 예술교육의 핵심적 능력 13
[그림 2] 예술교육 선도를 통한 창의적 인성 역량 29
[그림 3] 예술교육 선도학교 프로그램 스펙트럼 56
[그림 4] 수용적ㆍ표현적 체험을 통한 성취 영역 58
[그림 5] 예술교육과 교과융합 효과의 예시 59
[그림 6] 예술교육의 융합형식의 예시 60
[그림 7] 예술교육 선도 프로그램 구성 기반 61
[그림 8] 예술교육 선도 프로그램 틀 62
[그림 9] 개발된 예시 프로그램의 스펙트럼 63
[그림 10] 교사의 역할 118
[그림 11] 예술교육 선도학교 운영 주체와 제 역할 120
[그림 12] 사업 추진 절차 및 기관별 역할 128
[그림 13] 선정학교 운영절차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