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개요
목차
제1장 디지털도서관서비스 만족도 평가지표의 특성 14
1.1. 연구목적 및 방법 14
1.2. 디지털도서관서비스 만족도 평가지표의 특성과 한계 16
제2장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타당성 검토 20
2.1. 주제정보과 '이용자만족도 조사'의 평가지표 21
2.1.1. 조사 개요 21
2.1.2. 조사 항목 및 평가지표 21
2.2. 디지털정보이용과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평가지표 24
2.2.1. 2009년도 NDL 정보광장 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 24
2.2.2. 2010년도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결과 보고서 26
2.3. 관내 만족도 평가지표 및 조사방식의 타당성 검토 29
2.3.1. 주제정보과 '이용자만족도 조사' 29
2.3.2. 디지털정보이용과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검토 31
2.3.3.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개선점 및 방향 34
2.4. 디지털정보이용과 사용성 조사 설문문항 정비 37
2.4.1. 설문조사 문항의 예시 구분 수정 37
2.4.2. 2010년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설문지 문항구성 검토 40
2011년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설문지 수정(안) 44
제3장 디지털도서관 E-서비스 품질평가를 위한 NDL-SQI모형개발 50
3.1. e-서비스의 개념 및 연구동향 50
3.1.1. e-서비스의 개념 50
3.1.2.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동향 52
3.2. e-서비스 품질 평가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53
3.2.1. 국외 e-서비스 품질 평가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53
3.2.2. 국내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59
3.3. 국립디지털도서관(NDL)의 Dibrary서비스 63
3.3.1. Dibrary 포털 개요 63
3.3.2. 국립디지털도서관 관련 평가지표 64
3.4. 국립디지털도서관(NDL)의 e-서비스 품질 평가 지표 개발 64
3.4.1. NDL-SQI 개요 64
3.4.2. NDL-SQI(초안) 개발 66
3.4.3. 포커스 그룹 인터뷰 69
3.4.4. NDL-SQI 모형 개발 74
제4장 디지털도서관서비스 만족도조사 평가지표 정비방안 80
4.1. Hybrid 환경기반 디지털도서관서비스 평가지표 제안모형 80
4.1.1.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설문지 최종(안) 80
4.1.2. 디지털도서관(NDL) 서비스 만족도 조사 설문지 최종(안) 83
2011년 NDL 이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최종(안) 84
4.1.3. 디지털도서관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지표 모형 90
4.2.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의 합리적 정비방안 93
4.2.1. 디지털도서관서비스 만족도 평가지표의 지속적인 개발과 보완 93
4.2.2. 자유게시방식의 상시 모니터링 채널 운영 필요 95
4.2.3. 디브러리 로그데이터 및 이용행태 분석체제로 전환 95
4.2.4. 서비스혁신을 위한 사업별 전문가심층토론 정례화 96
참고문헌 97
부록 100
〈부록 1〉 2010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이용만족도 조사 설문지 102
〈부록 2〉 2010년도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설문지 108
판권기 115
〈표 1-1〉 NDL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지표 모형개발 프로세스 15
〈표 1-2〉 도서관의 성과측정 지표비교 17
〈표 2-1〉 2010년도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문항 구성 21
〈표 2-2〉 2010년도 정보광장 사용성 조사 문항 구성 27
〈표 3-1〉 DigiQUAL™ 모형의 서비스 품질 구성 차원 55
〈표 3-2〉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 차원 56
〈표 3-3〉 디지털도서관의 평가 기준 58
〈표 3-4〉 디지털도서관의 e-서비스 품질 구성 차원 59
〈표 3-5〉 국내 디지털도서관의 품질 구성 차원 60
〈표 3-6〉 DL-SQI 차원 및 측정항목 61
〈표 3-7〉 NDL-SQI 모형(초안) 변경 내용 74
〈표 4-1〉 NDL-SQI 모형(안)에 의한 NDL 만족도 조사 설문지 문항 조정 81
〈표 4-2〉 NDL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지표 모형 90
〈그림 3-1〉 디브러리 포털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