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 목적 23
3. 연구 내용 24
4. 연구방법 26
II. 성 인지력 훈련에 대한 이론적 토대 37
1. 성 인지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 39
가. 성 인지력의 개념과 관련한 선행연구들 39
나. 성 인지력과 양성평등의식 42
다. 합리적 행위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 43
2. 성 인지력 향상 훈련의 개념 및 범위 50
3. 성 인지력 향상 훈련의 국제 동향 52
가. 국가별 동향 53
나. 국제기구 동향 59
다. 성 인지력 향상 훈련 현황조사와 지침 63
라. 국제동향으로부터의 시사점 65
III. 공무원의 성 인지력 향상 훈련 실태 분석 67
1.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현황 69
가. 양성평등관련 교과 운영 실태 69
나. 성 인지력 향상 교육과정 운영 실태 83
다. 성 인지력 향상 과정 활성화 방안 92
2. 성 인지력 향상 교육프로그램 및 내용 분석 95
가. 교육프로그램 분석 95
나. 교육내용 분석 106
3. 소결 133
IV. 공무원 성 인지력 조사 결과 분석 137
1. 남성과 여성에 대한 태도 139
가. 하위문항에 대한 상관분석 139
나. 하위 구성개념별 분석 140
다. 양성평등관련 기타 개별 문항 분석 144
라. 양성평등 행동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48
마. 교육여부에 따른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간 차이 150
바. 개인특성에 따른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간 차이 153
사. 생물학적 성과 사회문화적 성에 관한 개념 이해 159
2. 성 인지 정책에 대한 태도 163
가. 성 인지 정책과 성 분리 통계의 필요성 인식 163
나.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태도 166
3.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 경험 및 태도 183
가. 성 인지력 향상 교육 경험 183
나.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요구 187
다. 여성 공무원 리더십 향상 교육훈련 경험 및 요구 193
4. 소결 195
V. 공무원의 성 인지력 향상 훈련 발전 방안 199
1. 기본방향 201
가. 추진 목적 201
나. 추진 방향 202
2. 추진과제 202
가. 법령 정비 204
나. 관리직 공무원에 대한 성 인지력 향상 교육 제도화 208
다. 성 인지력 향상 훈련의 총괄 기획·질 관리자로서의 한국 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역할 강화 210
라.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행정정보 관리부서 지정 213
마. 지역 여성정책개발원 등 지역 여성전문기관의 역량 활용 215
바. 수요자 맞춤형 전문 프로그램 개발·보급 216
사. 성 인지력 향상 교육 전문교수요원 정보 제공 기능 확충 218
아.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정보관리체계 개발 219
3. 추진과제별 로드맵 224
가. 성 인지력 향상 훈련 추진체계 224
나. 세부추진과제별 로드맵 225
참고문헌 229
부록 237
부록 1. 부표 239
부록 2.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실태 조사(교육훈련기관용) 245
부록 3.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실태 조사(중앙행정기관용) 255
부록 4.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실태 조사(지방행정기관용) 261
부록 5. 공무원 성 인지력 조사 268
판권기 276
〈표 I-1〉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관 수 27
〈표 I-2〉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I-3〉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실태조사표의 구성 29
〈표 I-4〉 분석대상 공무원의 일반적인 특성 31
〈표 I-5〉 공무원 성 인지력 조사표의 구성 32
〈표 I-6〉 구성개념별 평균(표준편차), 신뢰도 및 고유치 33
〈표 I-7〉 기타 개별문항별 평균(표준편차) 34
〈표 III-1〉 양성평등과목 편성 교육과정 유무 70
〈표 III-2〉 2003년 교육훈련기관의 연수실적(중앙 공무원교육훈련기관) 71
〈표 III-3〉 2003년 교육훈련기관의 연수실적(지방 공무원교육원) 72
〈표 III-4〉 교육훈련기관에서의 양성평등 과목 개설 연수실적 73
〈표 III-5〉 기본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교과 연수 실적 75
〈표 III-6〉 전문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과목 개설 연수 실적 77
〈표 III-7〉 양성평등관련 과목명 78
〈표 III-8〉 교육과정에 양성평등교과 첫 편성 시기(교육훈련기관) 79
〈표 III-9〉 양성평등교과 편성 또는 특강 실시 이유(행정기관) 80
〈표 III-10〉 양성평등교과 편성 기준(교육훈련기관) 80
〈표 III-11〉 양성평등교과 운영상의 어려움(교육훈련기관) 81
〈표 III-12〉 양성평등교과 편성 교육과정 수의 2003-2004년간 변화 82
〈표 III-13〉 양성평등교과 편성 교육과정 확대 계획 여부 82
〈표 III-14〉 2005년 양성평등교과 편성 교육과정 증설 수 83
〈표 III-15〉 양성평등을 주제로 한 1일 이상의 교육과정 운영 여부 83
〈표 III-16〉 2003년 성 인지력 향상 과정 운영 실적(행정기관) 84
〈표 III-17〉 2003년 성 인지력 향상 과정 운영 실적(교육훈련기관) 86
〈표 III-18〉 성 인지력 향상 과정 운영 이유 87
〈표 III-19〉 타 교육과정 대비 성 인지력 향상 교육만족도(교육훈련기관) 88
〈표 III-20〉 양성평등 연수과정 운영 시 어려움 또는 애로사항 88
〈표 III-21〉 성 인지력 향상 과정 개설 수의 2003-2004년간 변화 89
〈표 III-22〉 2005년 성 인지력 향상 과정 개설 및 향후 확대 계획 여부 90
〈표 III-23〉 성 인지력 향상 과정 운영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 91
〈표 III-24〉 성 인지력 향상 과정 운영관련 태도(교육훈련기관) 92
〈표 III-25〉 성 인지력 향상 교육 활성화 방안 94
〈표 III-26〉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수집 현황 96
〈표 III-27〉 A 기관 성 인지력 향상 과정 97
〈표 III-28〉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수집 현황 100
〈표 III-29〉 B기관의 정책의 성별 영향 평가 과정 101
〈표 III-30〉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수집 현황 103
〈표 III-31〉 C기관의 여성 리더십과정 105
〈표 III-32〉 직무분야 교과의 교육과정별 분포 107
〈표 III-33〉 양성평등의식관련 교과 내용요소 109
〈표 III-34〉 여성정책 관련 교과 내용요소 113
〈표 III-35〉 성 인지 정책 형성 및 성별 영향평가관련 교과 내용요소 116
〈표 III-36〉 양성평등 가족관계 및 조직문화관련 교과 내용요소 121
〈표 III-37〉 여성의 지위와 리더십관련 교과 내용요소 128
〈표 IV-1〉 남성과 여성의 태도 구성개념의 단순상관분석 139
〈표 IV-2〉 양성평등행동에 대한 태도 141
〈표 IV-3〉 양성평등행동의도 141
〈표 IV-4〉 양성평등행동 142
〈표 IV-5〉 양성평등에 대한 당위성의 지각 143
〈표 IV-6〉 남자와 여자를 똑같이 대우하려고 하면 직장 동료들의 눈치가 보인다 144
〈표 IV-7〉 배우자나 이성친구는 내가 양성평등한 행동을 하도록 권유하는 편이다(R) 145
〈표 IV-8〉 친구들은 나로 하여금 남녀를 차별적으로 대하도록 부추기는 편이다 145
〈표 IV-9〉 나는 양성평등한 행동을 하려해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146
〈표 IV-10〉 나는 직장에서 여직원과 남직원을 평등하게 대하기가 쉽지 않다 147
〈표 IV-11〉 나는 가정에서 남녀를 차별하지 않고 평등하게 대하는 것이 어렵다 148
〈표 IV-12〉 양성평등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단계적 회귀분석 148
〈표 IV-13〉 양성평등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단계적 회귀분석 149
〈표 IV-14〉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별 교육 여부에 따른 차이 151
〈표 IV-15〉 양성평등 개별 문항별 교육 여부에 따른 차이 152
〈표 IV-16〉 연령대에 따른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간 차이 154
〈표 IV-17〉 학력에 따른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간 차이 156
〈표 IV-18〉 결혼여부에 따른 양성평등관련 하위변인간 차이 157
〈표 IV-19〉 근속연수에 따른 남성과 여성의 태도 차이분석 158
〈표 IV-20〉 여자아이는 얌전하고, 남자아이는 장난이 심하다(성·직급) 160
〈표 IV-21〉 남학생은 이과반을 여학생은 문과반을 더 많이 선택한다(성·직급) 161
〈표 IV-22〉 사춘기가 되면 남성의 목소리는 변하지만, 여성은 변하지 않는다(성·직급) 161
〈표 IV-23〉 여성은 집안살림을 하고, 남성은 가계를 꾸릴 돈을 번다(성·직급) 162
〈표 IV-24〉 sex/gender문항 정답개수 분포(성·직급) 163
〈표 IV-25〉 성 인지적 정책 수립 및 집행에 대한 태도(직급·성) 164
〈표 IV-26〉 성 분리 통계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직급·성) 165
〈표 IV-27〉 정책에 대한 태도 평균 차이검증 167
〈표 IV-28〉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태도- 평균점수(성별) 169
〈표 IV-29〉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태도 - 평균점수(여성정책업무 수행 경험별) 170
〈표 IV-30〉 여성발전기본법의 필요성(직급·성) 171
〈표 IV-31〉 여성정책기본계획의 필요성(직급·성) 172
〈표 IV-32〉 남녀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의 필요성(직급·성) 173
〈표 IV-33〉 호주제 폐지의 필요성(직급·성) 174
〈표 IV-34〉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필요성(직급·성) 175
〈표 IV-35〉 여성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 촉진 정책의 필요성(직급·성) 176
〈표 IV-36〉 남녀고용평등법의 필요성(직급·성) 177
〈표 IV-37〉 육아휴직제의 필요성(직급·성) 178
〈표 IV-38〉 보육시설 및 서비스 확충 정책의 필요성(직급·성) 179
〈표 IV-39〉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필요성(직급·성) 180
〈표 IV-40〉 성매매방지법의 필요성(직급·성) 181
〈표 IV-41〉 양성평등채용목표제의 필요성(직급·성) 181
〈표 IV-42〉 여성관리자 임용목표제의 필요성(직급·성) 182
〈표 IV-43〉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경험 유무(직급·성) 184
〈표 IV-44〉 성 인지력 향상 교육 경험 방식(직급·성) 185
〈표 IV-45〉 성 인지력 향상 교육의 유용성 인식(직급·성) 186
〈표 IV-46〉 성 인지력 향상 교육 우선 대상자(직급·성) 188
〈표 IV-47〉 성인지력 향상 교육 참여 의사(직급·성) 189
〈표 IV-48〉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내용 요구(직급·성) 191
〈표 V-1〉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체계(일반직 공무원 예시안) 218
〈부표 IV-1〉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태도 - 평균점수(직급별) 239
〈부표 IV-2〉 성차와 양성평등관련 지식(직급·성) 240
〈부표 IV-3〉 나의 성별 고정관념 성찰하기(직급·성) 240
〈부표 IV-4〉 평등한 가족관계(직급·성) 241
〈부표 IV-5〉 공직사회 조직문화와 남녀 파트너십 훈련(직급·성) 241
〈부표 IV-6〉 평등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갈등해결 훈련(직급·성) 242
〈부표 IV-7〉 한국사회의 현황과 여성정책(직급·성) 242
〈부표 IV-8〉 여성정책의 국제동향(직급·성) 243
〈부표 IV-9〉 정책의 성별 영향 평가 기법(직급·성) 243
〈부표 IV-10〉 성별 분리통계의 개념과 활용(직급·성) 244
〈그림 II-1〉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47
〈그림 IV-1〉 성 인지적 정책 수립 및 집행에 대한 태도(직급·성) 165
〈그림 IV-2〉 성 분리 통계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직급·성) 166
〈그림 IV-3〉 양성평등정책 필요성 인식(직급·성/여성업무경험·성) 168
〈그림 IV-4〉 성 인지력 향상 교육훈련 경험 유무(직급·성) 184
〈그림 IV-5〉 성 인지력 향상 교육 경험 방식(직급·성) 185
〈그림 IV-6〉 성 인지력 향상 교육의 유용성 인식(직급·성) 187
〈그림 IV-7〉 교육훈련 우선 대상자(직급별) 188
〈그림 IV-8〉 성인지력 향상 교육 참여 의사(직급·성) 190
〈그림 IV-9〉 성 인지력 향상을 위한 교육내용 요구 192
〈그림 IV-10〉 여성공무원 리더십 향상 교육 경험 여부(직급별) 193
〈그림 IV-11〉 리더십 향상 교육 유용성 인식(직급별) 194
〈그림 IV-12〉 여성공무원 리더십 향상 교육과정 참여 의사(직급별) 195
〈그림 V-1〉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훈련 발전 방안 203
〈그림 V-2〉 공무원 성 인지력 향상 훈련 추진체계 구조도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