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Ⅰ. 개요 25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7
1) 연구의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28
2. 연구범위 29
Ⅱ. 현황 분석 31
1. 외부환경분석 33
1) 광고시장 및 정책환경 33
2) 지상파 방송광고시장 현황 34
3) 인터넷 광고시장 현황 37
2. 내부현황분석 40
1) 경영환경분석 40
2) 경영전략 방향성 42
3) 정보화환경분석 43
4) KOBAnet_KODEX 현황분석 44
3. 해외 주요국의 미디어렙 현황 54
1) 주요국가의 미디어렙 현황 54
2) 주요국가의 공용인프라 사례 61
4. 이슈 종합 63
1) 방송광고 환경의 변화 63
2) KOBAnet, KODEX의 광고업계 공용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64
Ⅲ. 공용인프라 가치분석 67
1. 공용인프라 비용분석 69
1) 공용인프라의 정의 70
2) 공용인프라 투입비용 산정 73
2. 공용인프라 편익분석 74
1) 공용인프라 편익 - KOBAnet 74
2) 공용인프라 편익 - KODEX 85
3) 공용인프라 기대효과 90
Ⅳ. 공용인프라 확산 및 운영방안 93
1. 광고업계 확산방안 95
1) 광고업계 공용인프라의 필요성 95
2) 공용인프라 광고업계 확산방안 96
2. 공용인프라 운영ㆍ유지보수비 재원 마련 방안 102
1) 공용인프라 구축비 102
2) 공용인프라 운영비 재원마련 모델 104
3) 수익창출 모델 108
Ⅴ. 결론 113
[부록] 공용인프라 사용료 적용방안 117
1. 사용료 산정 방안 117
(1) 공용인프라 적정 사용료 범위 117
(2) 연간 운영비 및 단위사용료 산정 117
(3) 편익 산정 117
2. 연간운영비, 연간 편익 118
(1) 연간운영비 118
(2) 연간편익 119
3. 업계별 사용료 산정 121
(1) 단위사용료 산정 121
(2) 업계별 사용료 산정 122
4. 업계별 사용료 적용 방안 124
판권기 125
[표 2-1] 지상파방송광고의 종류 36
[표 2-2] 지상파 광고 판매방식 36
[표 2-3] 영국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54
[표 2-4] 프랑스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56
[표 2-5] 독일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57
[표 2-6] 네덜란드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59
[표 2-7] 미국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60
[표 2-8] 일본의 미디어렙 운영현황 61
[표 3-1] 2002년~2006년 시스템 투입비용 73
[표 3-2] 2007년~2011년 시스템 투입비용 73
[표 3-3] KODEX 시스템 투입 비용 74
[표 3-4] 핵심성과지표 편익산정 기준 75
[표 3-5] 업무처리비용절감(03년~05년) 76
[표 3-6] 업무처리비용절감(06년~10년) 77
[표 3-7] 2003년~2005년도 업무처리 비용절감액 78
[표 3-8] 2006년~2010년도 업무처리 비용절감액 79
[표 3-9] 03년~05년도 주체별 정보검색 비용 절감 산정 80
[표 3-10] 06년~10년도 주체별 정보검색 비용 절감 산정 80
[표 3-11] 2003~2005년도 서류감소 비용절감 산정 81
[표 3-12] 2006~2010년도 서류감소 비용절감 산정 82
[표 3-13] 03년~05년도 업무예외프로세스 감소액 산정 83
[표 3-14] 06년~10년도 업무예외프로세스 감소액 산정 83
[표 3-15] 연도별 훈련비용 감소액 산정 84
[표 3-16] KOBAnet 편익종합 내역 85
[표 3-17] 핵심성과지표 편익 산정 기준 85
[표 3-18] 광고회사 업무처리 비용절감 산정 86
[표 3-19] 방송사 업무처리 비용절감 산정 87
[표 3-20] 한국방송광고공사 업무절감비 88
[표 3-21] 소재복사 비용 절감액 88
[표 3-22] 연도별 편익 종합(05년~08년) 90
[표 3-23] 연도별 편익 종합(09년~10년) 90
[표 3-24] 공용인프라 비용/편익 분석 91
[표 4-1] 디지털 워터마킹 응용분야 101
[표 4-2] 2007년~2011년 시스템 투입비용 103
[표 4-3] KODEX 시스템 투입 비용 103
[표 4-4] 업무처리비용 절감효과(KODEX) 110
[표 4-5] KODEX, KOBAnet 연간유지운영비 내역 111
[표 4-6] 신규 소재전송시스템 개발 및 운용 예상소요 내역 112
[표 4-7] 신규 전자상거래시스템 개발 및 운용 예상소요 내역 112
[표 부록-1] KODEX, KOBAnet 연간운영비 내역 118
[표 부록-2] 신규 소재전송시스템 개발 및 운용 예상소요 내역 119
[표 부록-3] 신규 전자상거래시스템 개발 및 운용 예상소요 내역 119
[표 부록-4] KOBAnet 편익종합 내역 119
[표 부록-5] KOBAnet 업계별 편익종합 내역 120
[표 부록-6] 연도별 편익 종합(05년~08년) 120
[표 부록-7] 연도별 편익 종합(09년~10년) 120
[표 부록-8] KODEX 업계별 편익종합 내역 121
[표 부록-9] 4년간 전송 및 운행건수 내역 121
[표 부록-10] 연간운영비(A) 기준 단위사용료 122
[표 부록-11] 연간편익(B) 기준 단위사용료 122
[표 부록-12] 연간운영비(A) 기준 단위사용료 123
[표 부록-13] 연간편익(B) 기준 단위사용료 123
[표 부록-14] 연간운영비(A) 기준 단위사용료 123
[표 부록-15] 연간편익(B) 기준 단위사용료 123
[표 부록-16] 업계별 사용료 범위 123
[표 부록-17] 한국방송광고공사 매출 및 순이익 내역 124
[표 부록-18] 업계별 조정 사용료(안) 124
[그림 1-1] 광고 공용인프라의 기본 추진방향 29
[그림 2-1] 지상파 시장의 감소 및 신매체의 성장 34
[그림 2-2] 국내 지상파 방송시장의 구조 34
[그림 2-3] 인터넷 광고시장 활성화 종합계획 주요 내역 38
[그림 2-4] 인터넷광고 성장률(2010) 39
[그림 2-5] 기회, 위협, 강점, 약점 내역 41
[그림 2-6] SWOT 분석 내역 41
[그림 2-7] 공사 비전, 경영목표 및 추진과제 내역 42
[그림 2-8] 공사 정보화 비전 개념도 43
[그림 2-9] 업무흐름도 44
[그림 2-10] kobaco 정보시스템 구성도 45
[그림 2-11] KOBAnet 시스템 아키텍처 개요도 47
[그림 2-12] KOBAnet 시스템 구성도 48
[그림 2-13] KOBAnet 데이터 흐름도 48
[그림 2-14] 시스템 도입 전 광고소재 업무프로세스 50
[그림 2-15] 시스템 도입 후 광고소재 업무프로세스 51
[그림 2-16] 시스템 개요도 52
[그림 2-17] KODEX 시스템 구성도 52
[그림 2-18] HD KODEX 시스템개념도 53
[그림 3-1] 공용인프라 개념도 70
[그림 3-2] Pre-Market 체계도 71
[그림 3-3] AD Market 체계도 72
[그림 3-4] Post Market 체계도 72
[그림 4-1] 신규매체의 확대 96
[그림 4-2] 공용인프라 운영비 재원마련 모델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