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Ⅰ. 서론 3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3
2. 선행연구 분석 36
3. 연구 문제 및 방법 37
Ⅱ. 스마트 미디어 관련 이론적 논의 41
1.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과 확산 속도 42
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의 성장 49
3. 공진화 이론과 디지털 (모바일) 생태계 51
4. 인터넷의 미래:4가지 모델 55
5. TV의 미래 59
6. 소결론 62
Ⅲ. 스마트TV 개념과 유형, 시장현황 64
1. 스마트TV의 개념과 등장 배경 65
1) 스마트TV의 개념 및 특징 65
2) 스마트TV의 등장 배경 69
2. 스마트TV의 유형 70
1) 뉴애플 TV 70
2) Google TV 73
3. 스마트폰과 비교한 스마트TV의 시장성장 가능성 80
1) 스마트폰의 특징과 혁신 포인트 81
2) 스마트폰이 통신시장 경쟁구조에 미친 영향 86
3) 스마트폰과 스마트TV의 차이 88
4) 보론:국내 융합서비스(DMB, IPTV)의 시장성과 96
5) 시사점 101
4. 스마트TV (OTT 서비스) 시장 현황과 전망 102
1) 미국:Netflix vs. Hulu 104
2) 영국:iPlayer ⇒ Project Canvas ⇒ YouView 116
3) 국내 시장 126
4) 스마트TV 시장 전개방식 :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on)’ vs. ‘구질서(ancien regime)’에 기반한 접근 135
5. 소결론 137
Ⅳ.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 산업 구조변화와 전망 141
1. 미디어산업의 가치사슬과 경쟁구조 변화 142
1) 플랫폼과 터미널의 결합 142
2)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과 ‘스마트 제국주의’ 144
2. 콘텐츠 산업의 동향과 전망 147
1) 콘텐츠 확보를 위한 사업자간 새로운 연합 147
2) 지상파 킬러콘텐츠의 지속가능성 149
3) N-스크린화가 방송콘텐츠 제작/유통/소비 방식에 미치는 영향 153
3. 플랫폼 산업의 동향과 전망 156
1) IPTV사업자 157
2) 인터넷 포털 사업자 160
3)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60
4) 지상파방송사업자 161
4. 네트워크 산업의 동향과 전망 163
1) 망 트래픽의 발생과 네트워크사업자의 위기 163
2) 망 트래픽에 대한 스마트TV 관련 주체별 입장과 전망 166
5. 단말 산업의 동향과 전망 170
1) 단말기의 스마트화 동향 170
2) 단말사업자의 동향 171
3) 국내 단말 사업자의 전략 175
4) 스마트 단말 사업자의 동향이 주는 시사점 177
6. 규제체계의 변화와 전망 178
1) 수평적 규제체계의 본격화 178
2) 레이어 모델의 특징 179
3) 정부의 스마트TV 정책 방향 187
4) 스마트TV 관련 쟁점 이슈 197
7. 소결론 207
Ⅴ.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 변화에 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209
1. 조사방법 210
2. 조사내용 211
3. 1차 전문가 심층 인터뷰 결과:업계/학계 대상 213
1) 스마트TV에 대한 기본 인식 213
2)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주요 변화 221
3) 시장 전망과 주요 변수 230
4) 사업자별 기회 및 위협요인 인식, 대응전략 237
5) 가치사슬의 층위별(CPNT) 구조 변화 254
(1) 콘텐츠 차원 254
(2) 플랫폼 차원 265
(3) 네트워크 차원 273
(4) 단말 차원 280
(5) 수익모델 차원 283
6) 규제정책 접근방안 294
4. 2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정부부처 대상 302
1) 2차 인터뷰 대상 및 내용 302
2) 2차 인터뷰 결과 303
5. 3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 : 스마트TV 쟁점 이슈 및 정책 방향에 대한 FGI 314
1) 기기 및 플랫폼 사업자 간 기술표준화의 문제 315
2)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형성 가능성과 전망 317
3) 미디어생태계 활성화 및 상생방안 322
4) 국내 스마트TV(OTT 서비스) 시장전개 방식에 대한 평가 325
5) 실시간 방송과 주문형 VOD 서비스간의 비대칭 규제 문제 328
6) 스마트TV 플랫폼 사업자의 법적 지위와 규제 문제 332
7) 스마트TV에 대한 기술적 정의 334
8) 망고도화 비용 배분 및 망이용대가 산정 방식 337
9) 소결론 339
6. 전문가 심층인터뷰 종합정리 및 소결론 341
1) 1~2차 심층인터뷰 결과 341
2) 3차 FGI 결과 349
3) 소결론 355
Ⅵ. 결론 및 정책적 제언 356
1.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변화와 전망 357
1) 미디어산업 가치사슬의 층위별 변화 방향 357
2) 시장 전망과 주요 변수 358
3) 미디어 생태계 구현 방안:사업자별 기회/위기요인 인식 및 경쟁전략 359
4) 스마트TV의 시장 전개방식: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vs. 구질서('ancien regime') 기반의 진화 360
2. 스마트TV 도입 정책방향과 전망 361
1) 스마트TV 개념의 재정립 및 정부의 역할 361
2) 사업자의 법적 위상과 경쟁규제 문제 364
3) 망 트래픽 관리를 위한 과금 이슈 365
4) N스크린의 저작권 문제 366
5) 심의규제 이슈 367
3. 종합적 결론 368
참고문헌 370
[별첨 1] 3차 FGI 문항 및 배경설명 374
[별첨 2] 관계부처 합동 ‘스마트TV 산업 발전전략’ (2011.4.6) 381
Ⅰ. 추진 배경 382
1. 개념 및 특징 382
2. 대책 필요성 384
Ⅱ. 현황 및 전망 385
1. 시장 현황 및 전망 385
2. 기업 동향 및 전략 386
Ⅲ. 당면 과제 388
1. TV 경쟁력 제고 388
2. 스마트TV 생태계 구축 388
3. 콘텐츠 육성 기반 조성 및 킬러콘텐츠 창출 389
4. 네트워크 고도화 및 법ㆍ제도 정비 389
Ⅳ. 비전 및 추진과제 390
Ⅰ. 스마트TV 경쟁력 제고 391
Ⅱ. 콘텐츠 및 서비스 육성 393
Ⅲ. 인프라 구축 396
[첨부] 세부추진과제 실천계획(Action Plan) 398
판권기 399
[표 2-1] 2010-2015년 스마트폰 출하 전망 44
[표 2-2] 와이브로, 무선랜, 이동전화의 매체 속성 비교 45
[표 2-3]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가입자 수 및 성장률 45
[표 2-4] TV의 진화과정 51
[표 3-1] IPTV, D-CATV, 스마트TV의 비교 68
[표 3-2] New Apple TV의 셋톱과 리모콘, 비디오 대여 서비스 내용 72
[표 3-3] Google TV 제휴업체의 역할 74
[표 3-4] 애플TV와 구글TV 특징 비교 80
[표 3-5] 스마트폰 핵심 기능별 컨셉 수용도 및 선호도 82
[표 3-6] 모바일 생태계 구성에 따른 통신시장 경쟁구조 변화 87
[표 3-7] 스마트폰과 스마트TV의 (잠재적) 혁신 포인트 비교 88
[표 3-8] 국내 TV 수상기 판매실적 91
[표 3-9] 스마트폰과 비교한 TV 스마트화의 가능성 95
[표 3-10] 위성 DMB 개요 97
[표 3-11] 지상파DMB 광고시장 규모 예측 99
[표 3-12] 국내 IPTV 가입자 전망(2008~2012년) 100
[표 3-13] 미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한 달간 1인당 시청 시간 107
[표 3-14] HULU의 연도별 매출액 111
[표 3-15] OTT 사업자별 Content Aggregation 특징 113
[표 3-16] 스마트 TV 관련 미국 미디어시장 진화 과정 115
[표 3-17] 영국의 주요 온라인 비디오 사업자 현황 117
[표 3-18] YouView 소개 123
[표 3-19] Freeview의 채널 구성 (2007년 기준) 125
[표 3-20]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현황 126
[표 3-21] SBSi의 콘텐츠 요금 128
[표 3-22] 콘팅의 요금제 130
[표 3-23] 티빙의 서비스 및 가격 132
[표 3-24] 곰TV와 판도라TV와 비교 134
[표 4-1]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두 가지 모델과 특징 145
[표 4-2] 애플과 구글의 사업전략 146
[표 4-3] 각 산업주체별 스마트TV 전략 156
[표 4-4] 스마트TV의 망트래픽에 대한 주체별 입장 167
[표 4-5] 망 트래픽 비용에 대한 망사업자와 TV제조사의 입장 차이 167
[표 4-6] 초고속인터넷(브로드밴드) 보급률 연속 OECD 1위 190
[표 4-7] 광통신망 가입자 연속 OECD 1위 190
[표 4-8] 북미 Downstream 트래픽 점유율 190
[표 4-9] 아시아ㆍ태평양 Downstream 트래픽 점유율 191
[표 4-10] 해외 각국의 망 중립성 관점 199
[표 4-11] 망중립성에 대한 찬반 논쟁 201
[표 4-12] 저작권법 상의 디지털 저작권 개념과 비교 203
[표 5-1] 1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영역 및 대상 210
[표 5-2] 1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내용 211
[표 5-3]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사업자별 유불리 인식 213
[표 5-4] 사업자별 스마트TV 시장전망 232
[표 5-5] 스마트TV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 주요 변수 233
[표 5-6]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사업자별 기회 및 위기요인에 대한 인식 240
[표 5-7] 사업자별 스마트TV 대응 전략 비교 249
[표 5-8]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콘텐츠 산업의 변화에 대한 사업자별 전망 257
[표 5-9]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플랫폼 경쟁구조 변화에 대한 사업자별 전망 269
[표 5-10]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망차원의 변화에 대한 사업자별 인식 276
[표 5-11]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사업자별 수익성(모델) 변화에 대한 전망 288
[표 5-12] 규제기구 및 진훙기구에 대한 인터뷰 내용 302
[그림 1-1]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9
[그림 2-1] Davis의 기술수용모형 43
[그림 2-2]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53
[그림 2-3] 인터넷 미래 시나리오 57
[그림 2-4] IT 거인들의 ‘클라우드 출사표’ 58
[그림 2-5] 스마트TV의 확산 전망 62
[그림 3-1] TV의 유형 및 특징 66
[그림 3-2] 구글TV의 주요 기능 76
[그림 3-3] 구글TV의 셋톱박스와 리모콘 77
[그림 3-4] 스마트폰 시장의 선순환 효과 84
[그림 3-5] 모바일 생태계의 변화 87
[그림 3-6] 미국 내 Netflix 누적 가입자 수 변화 106
[그림 3-7] Netflix 연도별 매출액 및 순수익 106
[그림 3-8] 미국 주요 애플리케이션 다운스트림 비율 108
[그림 3-9] Netflix와 Hulu 이용자들의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112
[그림 3-10] Netflix 및 Hulu 이용자의 콘텐츠 선호도 112
[그림 3-11] BBC iPlayer 홈페이지 118
[그림 3-12] BBC의 iPlayer iPad 애플리케이션 화면 120
[그림 3-13] CJ헬로비전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Tving.com 131
[그림 4-1] 스마트 미디어 시대 방송 가치사슬 변화 143
[그림 4-2] 콘텐츠산업을 중심으로 한 가치사슬의 구조와 사업자 전략 152
[그림 4-3] TV의 진화과정 170
[그림 4-4] 스마트TV 사업자의 밸류 체인 172
[그림 4-5] Roku의 셋톱박스 174
[그림 4-6] 글로벌 인터넷 트래픽 전망 191
[그림 4-7]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 획정 방안 192
[그림 4-8] 방송시장별 참여 주체 194
[그림 4-9]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도 205
[그림 5-1] 스마트TV를 둘러싼 국내 미디어 사업자간 갈등구조 및 역학관계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