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문
목차
Ⅰ. 서론 2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2
2. 주요 연구 내용 26
3. 연구방법 28
Ⅱ. 국내외 연구동향 29
1. 표준화와 메타 데이터 30
1) 표준화의 개념과 차원 30
2) 메타데이터와 메타데이터 표준화 34
2. 해외 메타데이터 표준화 기구와 내용 37
1) 더블린 코어(Dublin Core) 44
2) TV-Anytime 49
3) PBCore 53
4) MPEG-7 56
5) SCTE 130 60
3. 미국 4A의 광고물 메타데이터 표준화 64
1) ISCI (Industry Standard Commercial Identifier) 시스템 65
2) Ad-ID 시스템 65
3) Ad-ID 구조 66
4. 국내 메타데이터 표준화 노력:UCI의 도입 71
1) UCI 개념 71
2) UCI 구문구조 73
3) UCI 식별 메타데이터 75
4) 추진현황 76
5) UCI 도입의 기대효과 80
5. 광고유형 표준화와 메타데이터 82
1) 광고유형 분류체계의 제안과 표준화 82
2) 광고 메타데이터의 제안 84
6. 광고물 메타데이터와 워터마크 85
7. 프로그램 메타데이터 생성과 표준화 86
Ⅲ. 디지털 광고 표준화 추진 계획 88
1. 디지털 광고 표준화의 필요성과 목적 89
1) 디지털 광고 표준화의 필요성 89
2) 디지털 광고 표준화의 목적 91
2. 디지털 광고 표준화 관련 주요 이슈 93
1) 추진 주체 이슈 93
2) 재원 마련 이슈 95
3) 표준화의 적용 및 이행 이슈 96
4) 이종 매체 간 데이터 통합 이슈 96
5) 기존 방송광고 표준화 인프라 활용 이슈 97
3. 디지털 광고 표준화를 위한 단기 및 중장기 로드맵 97
1) 디지털 광고 표준화 영역과 내용 98
2) 디지털 광고 표준화 추진 로드맵 99
4. 디지털 광고 표준화와 정부출자공사 100
1) 정부출자공사의 디지털 광고 표준화 업무 담당의 당위성 100
2) 광고표준화위원회 조직 및 구성(안) 101
5. 디지털 광고 표준화 세부 추진 방안 103
1) 광고 소재 표준 식별 체계 구축 103
2) 디지털 광고 표준저작 기준 마련을 위한 기술 개발 절차 104
3) 메타데이터 표준화 방안 제안 106
4) 디지털 광고 기술 개발 내용 117
Ⅳ. 전문가 조사 결과 121
1. 조사 개요 122
2. 조사 결과 123
1) 광고유형 표준화에 대한 의견 123
2) 디지털 광고 메타데이터 표준화 방안에 대한 의견 128
3) 디지털 광고 표준화 정책에 대한 의견 137
4) (가칭) 광고표준화위원회에 대한 의견 150
Ⅴ. 결론 154
1. 광고 메타데이터 표준화 방안의 제안 155
1) 광고 메타데이터 구성요소의 형식 155
2) 광고 메타데이터 요소 정의 161
2. 광고 표준화 추진 주체 및 조직 구성 방안 174
3. 디지털 광고 표준화 및 기술개발 로드맵 175
1) 표준화 영역과 기술개발 내역의 제안 175
2) 주요 표준화 항목 추진의 필요성과 기대 효과 177
3) 디지털 광고 표준화와 기술개발 우선 순위 181
4. 디지털 광고 표준화 확산을 위한 제언 182
5.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84
참고문헌 185
Abstract 190
판권기 193
[표 2-1] 국제 표준화 담당기구 33
[표 2-2] AGLS 메타데이터 요소 38
[표 2-3] 전자 및 통신 관련 표준화 기관들 38
[표 2-4] 각 영역에서의 메타데이터 표준화 내용 40
[표 2-5]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메타데이터 표준화 내용 43
[표 2-6] 더블린 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46
[표 2-7] TV-Anytime의 내용기술 메타데이터 기본요소 51
[표 2-8] PB코어 메타데이터 요소 54
[표 2-9] SCTE 130의 구조 62
[표 2-10] Ad-ID 구조의 구조 67
[표 2-11] Ad-ID 비주얼 미디어 목록 70
[표 2-12] UCI 식별 메타데이터 요소 76
[표 2-13] 디지털콘텐츠 식별시스템 시험운영기관(2003년) 78
[표 2-14] UCI 적용기관 현황 79
[표 2-15] 디지털 미디어 광고의 분류체계와 상품 유형 82
[표 2-16] 디지털 광고 유형분류 체계 제안 84
[표 3-1] 디지털 광고 표준화 추진 주체 설정의 방안별 장단점 비교 94
[표 3-2] 코바코의 광고 메타데이터 목록 107
[표 3-3] KADD NMR의 광고 메타데이터 목록 109
[표 3-4] 김정현(2008)의 연구에서 제안된 광고 메타데이터 목록 113
[표 3-5] 디지털 광고 메타데이터 표준화 유형 및 설명 116
[표 4-1] 전문가 자문 조사 응답자의 특성 122
[표 5-1] 광고 메타데이터 구성요소의 형식 155
[표 5-2] 방송광고 업종 분류체계 163
[표 5-3] 디지털 광고 표준화/기술개발 우선순위 영역 182
[그림 2-1] 3가지 차원의 표준화 매트릭스 정의 31
[그림 2-2] TV-Anytime metadata and CRI 50
[그림 2-3] 개인화된 콘텐츠 서비스 흐름도 52
[그림 2-4] MPEG-7의 범위 58
[그림 2-5] MPEG-7의 핵심 요소들 59
[그림 2-6] MPEG-7을 사용하는 가능한 어플리케이션들의 추상적인 예시 59
[그림 2-7] 카누 프로젝트의 CAAP=광고 통합 플랫폼 61
[그림 2-8] SCTE 130의 구성 요소 63
[그림 2-9] 각 국가별 Ad-ID소재코드 70
[그림 2-10] UCI 개념 및 활용 71
[그림 2-11] UCI 구문구조 개발 배경 74
[그림 2-12] UCI 사업 추진 목표 77
[그림 2-13] UCI 사업 기대효과 81
[그림 2-14] 워터마크의 검출과정 및 삽입정보 86
[그림 2-15] 프로그램 메타태그 표준화의 제안 87
[그림 3-1] 디지털 광고 표준화의 필요성 91
[그림 3-2] 디지털 광고 표준화의 목적 92
[그림 3-3] 광고 표준화 영역과 내용 98
[그림 3-4] 디지털 광고 표준화 추진 로드맵 100
[그림 3-5] 업무영역에 따른 광고표준화위원회 분과 조직 102
[그림 3-6] 참여주체에 따른 광고표준화위원회 분과 조직 102
[그림 3-7] 소위원회를 토대로 한 광고표준화위원회 분과 조직 102
[그림 3-8] 디지털 광고 소재 표준 식별 체계 104
[그림 3-9] 디지털 광고 콘텐츠 제작, 포맷 및 패키징 기술 106
[그림 3-10] 코바코의 광고표준화시스템 요약도 118
[그림 3-11]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내부 아키텍처 119
[그림 3-12] 메타데이터 레지스트리 외부 아키텍처 및 콤포넌트 119
[그림 5-1] 광고표준화 추진 주체 및 조직구성(안) 174
[그림 5-2] 디지털 광고 표준화와 기술개발 내역 및 광고업무와의 연계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