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레저의 이론적 배경1. 레저의 어원2. 레저(leisure)와 여가(餘暇)의 개념적 차이3. 여가(餘暇)와 준(準) 여가(餘暇)의 개념4. 레저와 관련된 용어 이해5. 레저와 레크리에이션ㆍ놀이ㆍ게임ㆍ스포츠 관광과의 관계6. 시대별 레저 변천의 특성7. 레저의 기능8. 레저의 유형9. 레저와 일(work)과의 관계제2부 웰빙ㆍ웰니스ㆍ로하스의 이론적 배경1. 웰빙(well-being)의 개념2. 웰니스(wellness)의 개념3. 웰니스(wellness)의 건강과의 관계4. 웰빙생활의 문화 코드 이해5. 웰빙 문화의 문제점6. 로하스 의미와 산업의 시장환경과 비즈니스7. 바람직한 로하스 정착을 위한 과제와 제언제3부 생활체육과 레저스포츠의 이론적 배경1. 체육과 스포츠의 개념적 차이2. 현대 사회와 스포츠3. 생활체육의 정의4. 생활체육의 영역5. 레저시대 생활체육의 필요성6. 생활체육지도자7. 프로생활체육지도자가 되는 방법8. 생활체육지도자의 효율적 관리 및 활용9. 레포츠와 레저스포츠의 탄생과 정의제4부 레저스포츠산업의 이론적 배경1. 레저산업의 이해2. 레저스포츠산업이란?3. 레저스포츠산업의 분류 및 현황4. 레저스포츠관광산업의 개념과 이해5. 레저스포츠관광산업의 현황6. 레저스포츠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7. 레저스포츠산업과 인적자원관리8. 우리나라 레저산업의 실태9. 향후 레저시장의 전망부록 스포츠 자격증 분야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