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21
Ⅱ. 이론적 검토 23
Ⅲ. 스마트TV의 매체 특성과 초기 시장전망 27
1. 스마트TV의 개념 28
2. 스마트TV의 기술적 특성 31
1) 운영체제 31
2) 클라우드 컴퓨팅 32
3) N스크린 32
3. 스마트TV의 초기 시장전망 37
1) 스마트TV의 등장배경 37
2) 초기 시장전망 39
Ⅳ. 스마트TV 서비스 현황과 비즈니스 유형 45
1. 스마트TV 서비스 유형 및 시장현황 47
1) 미국 47
2) 영국 51
3) 한국 54
2. 스마트TV의 비즈니스 유형 61
3. 스마트TV 사업자의 전략 분석: Apple과 Google의 사례 69
1) 모바일 앱 스토어 사업 전략 70
2) 모바일 광고 사업 전략 73
3) 스마트TV 사업 전략 84
4. 보론: 정부의 스마트TV 산업 발전 전략 92
Ⅴ. 스마트TV와 수익모델 99
1. 스마트TV의 속성과 성공요인 102
2. 스마트TV의 주요 서비스 및 사업 영역 105
3. 스마트 미디어와 광고 108
1) 광고시장 현황과 전망 109
2)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광고의 진화 방향 111
3) 모바일과 광고 115
4) 스마트TV와 광고 126
5)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 광고시장 구조 변화 136
4. 스마트 TV와 유료 방송 142
1) 국내 유료방송 시장현황 및 경쟁상황 144
2) 유료 서비스 관련 쟁점사안 151
(1) 저가의 유료방송 구조 151
(2) CP와 플랫폼 사업자간 수익배분 이슈 155
(3) 망 투자 비용 배분 이슈 158
(4) N스크린 서비스의 채산성 문제 160
Ⅵ. 스마트TV의 수익모델에 관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164
1. 조사방법 및 대상 165
2. 조사 내용 166
3. 조사결과 169
1) 스마트TV의 매체 특성 및 사업성 측면의 장단점 169
2)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서비스 유형 172
3) 스마트TV의 주요 사업 모델 175
4) 스마트TV의 사업성 관련 주요 변수 및 쟁점 182
5) 스마트TV 등장에 따른 광고/커머스 시장의 주요 변화 201
6) 스마트TV의 광고시장 전망 204
7) 스마트TV의 수익모델 유형과 장단점 209
8) 스마트TV의 유망 광고/커머스 모델 212
9)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확산에 따른 유망 사업군 및 업종 215
10)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렙의 기능과 역할 217
4. 내용 요약 및 소결 219
Ⅶ. 결론 및 제언 225
참고문헌 230
부록 234
[별첨 1] 관계부처 합동 ‘스마트TV 산업 발전전략’ (2011.4.6) 234
Ⅰ. 추진 배경 236
1. 개념 및 특징 236
2. 대책 필요성 238
Ⅱ. 현황 및 전망 240
1. 시장 현황 및 전망 240
2. 기업 동향 및 전략 241
Ⅲ. 당면 과제 245
1. TV 경쟁력 제고 245
2. 스마트TV 생태계 구축 245
3. 콘텐츠 육성 기반 조성 및 킬러콘텐츠 창출 246
4. 네트워크 고도화 및 법ㆍ제도 정비 247
Ⅳ. 비전 및 추진과제 248
Ⅰ. 스마트TV 경쟁력 제고 249
Ⅰ-1 기술개발 및 표준화 249
Ⅰ-2 시범사업 실시 및 협력적 생태계 구축 250
Ⅱ 콘텐츠 및 서비스 육성 252
Ⅱ-1 차세대 콘텐츠 육성 및 제작기반 강화 252
Ⅱ-2 콘텐츠 유통선진화 및 저작권 보호강화 255
Ⅲ 인프라 구축 257
Ⅲ-1 네트워크 고도화 257
Ⅲ-2 법ㆍ제도 정비 258
[첨부] 세부추진과제 실천계획 260
[별첨 2] 전문가 심층인터뷰 문항 및 배경설명 262
[별첨 3] 전문가 심층인터뷰 결과(종합) 265
판권기 313
[표 3-1] 스마트TV의 기술적 구성 34
[표 3-2] 스마트TV와 다양한 TV 간의 비교 35
[표 3-3] 스마트TV가 제공하는 편익 37
[표 3-4] 스마트폰과 비교한 TV 스마트화의 가능성 42
[표 3-5] 스마트TV의 SWOT분석 44
[표 4-1] 티빙의 서비스 및 가격 56
[표 4-2] 방송사 N스크린 서비스 현황 58
[표 4-3] 주요 OTT사업자 서비스 현황 60
[표 4-4] 가치사슬 관점의 커넥티드 TV 진화방향 63
[표 4-5] 스마트TV 사업모델 1 64
[표 4-6] 스마트TV 사업모델 2 65
[표 4-7] YouView의 제휴 파트너 66
[표 4-8] 스마트TV 사업모델별 장단점 68
[표 4-9]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통신시장 경쟁구조 변화 71
[표 4-10] Google의 모바일 광고 수익 구성비 추정치 77
[표 4-11] Apple과 Google의 모바일 광고 82
[표 4-12] Apple TV와 Google TV 특징 비교 87
[표 4-13] 국내 스마트TV 생태계의 경쟁력 분석 92
[표 4-14] 스마트TV 산업발전을 위한 추진 과제 94
[표 4-15]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의 스마트TV 발전 전략 95
[표 5-1] 스마트TV 수익모델 관련 쟁점과 전망 102
[표 5-2] 스마트TV의 주요 서비스 영역 105
[표 5-3]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서비스/앱 107
[표 5-4] 스마트TV의 핵심 사업 영역 107
[표 5-5]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116
[표 5-6] 온라인 광고와 모바일 광고 비교 118
[표 5-7] 모바일 광고 서비스 유형 120
[표 5-8] 모바일 광고 서비스 유형 2 121
[표 5-9] 국내외 모바일 광고 유형별 성장 예측치 122
[표 5-10] 스마트 광고 유형 (1) -콘텐츠 광고 129
[표 5-11] 스마트 광고 유형 (2) -서비스 광고 130
[표 5-12] 스마트 광고 유형 (3) -제품 광고 131
[표 5-13] 주요 사업자들의 광고플랫폼 사업 진출 현황 140
[표 5-14] 국내 방송 시장 현황 145
[표 5-15] IPTV 가입자 및 성장률 148
[표 5-16] 2012년 국내 IPTV 가입자 수 및 매출액 전망 149
[표 5-17] 국내외 OTT 서비스의 요금 수준 152
[표 5-18] 2006년 주요국 케이블방송 월평균 수신료 153
[표 5-19] IPTV의 요금 수준 155
[표 5-20] 유료방송 지상파 재송신 비용 156
[표 6-1] 전문가 심층인터뷰 대상 165
[표 6-2] 전문가 심층인터뷰 내용 166
[표 6-3] 스마트TV의 매체특성, BM 측면의 장단점 170
[표 6-4] 스마트TV의 주요 콘텐츠/서비스/앱 173
[표 6-5] 스마트TV의 사업성 관련 주요 변수(사업자별 시각) 184
[표 6-6] N스크린 서비스의 가능성과 한계 198
[표 6-7] N스크린 서비스에 대한 사업자별 입장 차이 199
[그림 1-1]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2
[그림 3-1] 스마트미디어 환경의 구성도 36
[그림 3-2] 스마트TV의 글로벌 시장 수요 40
[그림 3-3] 국내 스마트TV 이용가구 전망 41
[그림 4-1] 스마트TV의 비즈니스 모델 유형 62
[그림 4-2] 스마트TV 사업 모델 3 67
[그림 4-3] 스마트폰 서비스 확산에 따른 모바일 생태계 변화 72
[그림 4-4] Google의 온라인 광고 비즈니스 모델 76
[그림 4-5] Google의 모바일 광고 비즈니스 모델 77
[그림 4-6] Google의 모바일 광고 추진 방식 78
[그림 4-7] iPhone 앱에 삽입된 배너 광고 79
[그림 4-8] iPhone 앱의 특정 위치에 고정된 배너 광고 80
[그림 4-9] Apple iAd의 광고 비즈니스 모델 81
[그림 4-10] Apple TV의 예상 사업 모델 89
[그림 4-11] Google TV와 사업전략 90
[그림 5-1] 스마트 TV의 주요 서비스 영역 106
[그림 5-2] 국내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추이 109
[그림 5-3] 국내 인터넷/모바일 광고시장 전망 110
[그림 5-4] 전세계 인터넷-모바일 광고시장 성장률 추이 및 전망 111
[그림 5-5] 광고의 진화 방향 114
[그림 5-6] 광고시장 변화와 신규시장 창출 가능성 115
[그림 5-7] 세계 시장 모바일 인터넷 현황 116
[그림 5-8] 국내 온라인 광고비 성장 추이 124
[그림 5-9] 웹과 모바일의 PV 당, 검색 당 수익 비교 125
[그림 5-10] 국내 소셜 커머스 매출액 추이 133
[그림 5-11] 도서출판업 유통구조 134
[그림 5-12] 패션ㆍ악세서리업의 유통구조 135
[그림 5-13] 미래의 광고시장 구조 137
[그림 5-14] Google과 Apple의 광고시장 중개영역 독점화 현상 139
[그림 5-1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46
[그림 5-16] KT Skylife의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147
[그림 5-17] KT Skylife의 결합상품(OTS) 가입자 수 추이 147
[그림 5-18] 주요 MSO의 케이블TV 가입자 수와 점유율 148
[그림 5-19] 유료방송 유형별 VOD 서비스 이용률 150
[그림 5-20] 2011년 유선 방송 요금 154
[그림 6-1] Google과 Apple의 광고시장 중개영역 독점화 현상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