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18
Ⅱ. 이론적 배경 20
1. 광고제작산업의 특성과 문제점 21
1) 광고제작산업의 성격 21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산업의 특성 24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25
1)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정의 25
2) 스마트미디어의 특성 28
3) 국내외 스마트미디어 광고산업 현황 41
4) 국내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산업 동향 51
3. 국내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산업 지원 54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설립 54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지원시설 운영 및 유지보수 66
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지원시설 운영 전문인력 확보 68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인력양성 69
1) 광고산업에 있어서 전문 인력양성의 필요성 69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관련 인력양성 규모 및 수요조사 74
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교육환경 구축 및 강의요원 확보 75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인력양성을 위한 플랫폼 마련 76
5.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연구 및 동향조사 78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관련 시장동향 78
2) 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거래관행 개선 및 정책 지원 86
3) 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관련 정책연구 실시 88
4) 제작지원 시설, 인력, 광고물 거래관행 조사분석 89
5)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검토 90
6.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위원회 운영 92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관련 주요내용 심의 92
2) 관련 공청회 및 간담회 개최 93
7. 연구 문제와 연구내용 94
Ⅲ. 연구방법 96
1. 초점집단면접: 1차 자료수집 97
1) 초점집단면접 연구 설계 98
2) 제보자의 선정 98
3) 자료수집 100
2. 델파이 서베이: 2차 자료수집 100
1) 델파이 조사절차 101
2) 델파이 패널 선정 101
3) 설문 내용 106
3. 설문조사: 3차 자료수집 109
1) 설문 응답자 109
2) 설문 내용 112
Ⅳ. 연구결과 113
1. 초점집단면접 분석결과 114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지원센터 114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인력양성 130
3)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연구 및 동향조사 140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위원회 운영 146
2. 델파이 서베이 분석결과 150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설립 관련 미래예측 150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인력양성 관련 미래예측 158
3)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연구 및 동향조사 관련 미래예측 164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위원회 운영 관련 미래예측 171
3. 설문조사 분석결과 178
1) 향후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집단 간 인식차이 178
2) 광고제작센터 교육프로그램 교육 담당자 참여 의향 179
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교육프로그램 강사 구성 180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교육프로그램 내용 구성 182
5)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교육프로그램 개설 과목 184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설립방안 제안 185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위치 185
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공간구성 187
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교육프로그램 190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의 필요장비 목록 192
Ⅴ. 결론 및 논의 207
1. 연구결과의 요약 208
1) 초점집단면접 분석결과 요약 208
2) 델파이 서베이 분석결과 요약 210
3) 설문조사 분석결과 요약 217
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설립방안 요약 218
2. 논의 219
3. 연구과제의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 226
1) 학술적 활용계획 226
2) 사업적 활용계획 227
3) 정책적 활용계획 228
참고문헌 230
[부록 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델파이 서베이 설문지 234
[부록 2] 스마트미디어 광고교육 조사 설문지 240
판권기 242
[표 1] 스마트TV 디지털 방송광고의 유형 42
[표 2] 아이폰 대 일반단말 사용자 모바일 광고 회상도 44
[표 3] 모바일 광고의 특성 44
[표 4] 전 세계 SNS 광고단가 50
[표 5] 국외 방송영상 공용제작센터 현황 54
[표 6] 국내 유사 제작시설의 비교 57
[표 7] 연간 콘텐츠 수요 60
[표 8] 연간 제작가능 시간 60
[표 9] 광고산업 내 제작-편집 장비 기술 보유율 67
[표 10] 한국방송광고공사의 2011년 연간 교육과정 70
[표 11] BTL 커뮤니케이션 과정 72
[표 12] 온라인 광고전략 과정 73
[표 13] 창의적 광고기획 과정 73
[표 14] 미디어 플래너 양성과정 74
[표 15] 2011년 광고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79
[표 16] 2010년 광고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79
[표 17] 2011년 온라인 광고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80
[표 18] 2010년 온라인 광고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80
[표 19] 2011년 광고제작 세부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81
[표 20] 2010년 광고제작 세부업종별 사업체수 및 취급액 81
[표 21] 2011년 광고제작 편수 82
[표 22] 2010년 광고제작 편수 82
[표 23] 2011년 광고사업체 업종별 자본규모 83
[표 24] 2010년 광고사업체 업종별 자본규모 84
[표 25] 2011년 광고산업 종사자 현황 84
[표 26] 2010년 광고산업 종사자 현황 85
[표 27] 2011년 기업형태별 종사자 고용형태 현황 85
[표 28] 향후 모바일 광고의 연구 과제 88
[표 29] 2010년 세계 마케터의 최우선 과제 90
[표 30] SMART 비즈니스의 속성 91
[표 31] 초점집단면접 제보자 현황 (집단1) 99
[표 32] 초점집단면접 제보자 현황 (집단2) 99
[표 33] 성별 분석결과 102
[표 34] 직업별 분석결과 103
[표 35] 종사 기간별 분석결과 104
[표 36] 연령별 분석결과 105
[표 37] 성별 분석결과 109
[표 38] 학년별 분석결과 110
[표 39] 연령별 분석결과 111
[표 40]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설립추진 예측 151
[표 4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완공 예측 152
[표 42] 스마트모바일 및 스마트TV 광고 테스트베드 시설 예측 153
[표 43] 최신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테스트베드 시설구비 예측 153
[표 44] 최신 스마트광고제작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구비 예측 154
[표 45] 영상광고 촬영 스튜디오 설치 예측 155
[표 46] 후반작업 편집실 설치 예측 155
[표 47] 3D-TV, 스마트-TV, 모바일 앱(웹), 게임 광고 제작가능성 예측 156
[표 48] 광고제작센터의 관리 및 유지보수 기관 확정 예측 157
[표 49] 광고제작센터 시설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예측 157
[표 50]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교육프로그램 확정 예측 158
[표 5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교육 강사진 확정 예측 159
[표 5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교육에 필요한 기자재 구비 예측 159
[표 5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교육 홍보활동 전개 예측 160
[표 54] 광고인 대상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교육 수강생 모집 예측 161
[표 55] 대학생 대상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교육 수강생 모집 예측 161
[표 56] 광고인 대상 스마트미디어 (재)교육시작 예측 162
[표 57] 대학생 대상 스마트미디어 교육시작 예측 163
[표 58] 광고제작 교육 강사요원 양성 예측 163
[표 59] 양방향방송광고 등 스마트 광고에 대한 심화교육 시작 예측 164
[표 60] 광고제작산업 관련 시장동향 통계조사 시작 예측 165
[표 61] 광고제작비의 표준요율 책정 예측 165
[표 62] 광고제작 전문인력 유출방지 정책입안 예측 166
[표 63] 스마트미디어 광고 활성화 정책연구 시작 예측 167
[표 64] 중소형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사 지원정책 연구시작 예측 167
[표 65] 새로운 광고 직종 및 신유형 광고정책 연구시작 예측 168
[표 66]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산업과 기존산업의 통합조사연구 예측 169
[표 67]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장기발전방안 연구 예측 169
[표 68]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시작 예측 170
[표 69]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활성화를 위한 세제지원 정책 예측 171
[표 70] 광고제작센터를 지원할 광고제작위원회 구성 예측 171
[표 71] 스마트미디어 광고자율심의기구 구성 및 윤리규정 제정 예측 172
[표 7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에 관련된 공청회 개최 예측 173
[표 73]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관련 간담회개최 예측 173
[표 7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에 필요한 심의방안 예측 174
[표 75]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에 필요한 새로운 기술도입 예측 175
[표 76]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활성화의 장기 마스터플랜 예측 175
[표 77] 스마트미디어와 기존 미디어의 광고제작기술 통합방안 예측 176
[표 78] 스마트미디어 및 기존 미디어의 광고제작 시너지 전략 예측 177
[표 79]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위원회의 법정 기구화 예측 177
[표 80] 광고전문가의 참여 의향 179
[표 81] 광고 전문인이 바라는 강사 구성 180
[표 82] 대학생이 바라는 강사 구성 181
[표 83] 전문인이 바라는 교육프로그램 182
[표 84] 대학생이 바라는 교육프로그램 183
[표 85] 교육프로그램 개설과목에 대한 인식 차이 184
[표 86] 서울 주요지역의 광고회사-광고제작사 중개점수 186
[표 87]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교육원의 시설 및 기자재 현황 188
[표 88] 광고인력 재보수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190
[표 89]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소요 인원 222
[표 90]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소요 예산 223
[그림 1] 광고산업의 가치사슬 모델 22
[그림 2] 매체별 광고비 비중 현황 및 전망 26
[그림 3] 스마트미디어의 특성 29
[그림 4] 세계 TV 판매추이의 변화 31
[그림 5] 국내 TV 판매추이의 변화 31
[그림 6]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추이 33
[그림 7]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34
[그림 8] 주요국 스마트폰 보급추이 35
[그림 9] 소셜미디어의 구분 37
[그림 10] 일평균 스마트폰 SNS 이용시간 40
[그림 11] 국내 Facebook 사용자 연령층 분포도 40
[그림 12]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성장 전망 45
[그림 13]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규모 성장 전망 45
[그림 14] 전세계 모바일 광고 매체별 비중 전망 46
[그림 15] 한 개 이상의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글로벌 기업 47
[그림 16] 미국의 소셜 네트워크 광고비 지출 48
[그림 17] 전세계 SNS 광고시장규모 및 전망 49
[그림 18] 국내 SNS 순 방문자 수 49
[그림 19] 디지털방송콘텐츠지원센터 건립 추진일정 58
[그림 20] 방송 인프라 전체 개념도 59
[그림 2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신수종 BT융합 산업 특화분야 62
[그림 22] 고려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조직별 지원 기능도 63
[그림 23] 신수종 BT 융합산업 창업보육센터의 기대효과 64
[그림 24] 기존 광고사업 프로세스와 수익배분 구조 87
[그림 25] 모바일 광고사업 프로세스와 수익배분 구조 87
[그림 26] TV를 이용한 디지털 광고의 표준화 업무 영역 92
[그림 27] 광고-커머스 플랫폼의 진화 94
[그림 28] 성별 분포 102
[그림 29] 직업별 분포 103
[그림 30] 종사 기간별 분포 104
[그림 31] 연령별 분포 105
[그림 32] 성별 분포 109
[그림 33] 학년별 분포 110
[그림 34] 연령별 분포 111
[그림 35] 참여 의향 분포 179
[그림 36] 광고 전문인의 강사 인식 180
[그림 37] 대학생의 강사 인식 181
[그림 38] 전문인의 교육프로그램 인식 182
[그림 39] 대학생의 교육프로그램 인식 183
[그림 40] D to D망의 구축 개념도 189
[그림 41] 입출력 장비 HDIO 193
[그림 42] 프로툴용 마이크 프리엠프 PRE-1 193
[그림 43] SYNC HD-1 193
[그림 44] HDMADI 193
[그림 45] 콘솔형 콘트롤러 D-Controls 194
[그림 46] GENELEC 8030 194
[그림 47] U87AI 195
[그림 48] MAC PRO 2.4GHz 195
[그림 49] 디지베타 DVW-A500 196
[그림 50] 아나베타 PVM-2800 196
[그림 51] ARRI 알렉사 세트 197
[그림 52] RED ONE 세트 197
[그림 53] 셔틀러 트라이포드 198
[그림 54] SONY EX-3 198
[그림 55] DIGI ULTRA PRIME 렌즈 세트 199
[그림 56] 5D마크 2세트 199
[그림 57] SONY PMW-500 200
[그림 58] EDIT BOX 201
[그림 59] SMOKE 201
[그림 60] FINAL CUT 202
[그림 61] IMAC 202
[그림 62] 3DMAX / MAYA 203
[그림 63] Render Farm 203
[그림 64] HD 데크 204
[그림 65] 디지베타 데크 204
[그림 66] 6MM 데크 204
[그림 67] 아나베타 데크 205
[그림 68]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 205
[그림 69] DVD 레코더 205
[그림 70] HDV 데크 206
[그림 71]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센터 설립에 대한 예측 211
[그림 72]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 인력양성에 대한 예측 213
[그림 73] 스마트미디어 관련 정책연구 및 동향조사에 대한 예측 214
[그림 74] 스마트미디어 광고제작위원회 운영에 대한 예측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