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해외문화홍보원 40년사 발간에 부쳐 / 최광식
편찬사 / 서강수
축사 / 윤기병
목차
일러두기 19
I. 해외문화홍보 40년 발자취 21
서장 해외문화홍보 개관 22
제1장 해외공보관의 탄생과 박정희정부의 해외홍보 1971~1979 35
1. 국제사회와 한반도 환경의 변화 36
데탕트 시대와 북한의 대외 선전공세 36
대외 홍보 기능의 강화 37
북한의 대남 선전공세에 대한 민관의 공감대 형성 37
문화공보부의 탄생과 대외홍보 강화계획 39
해외공보관의 창설 41
총력 홍보 체제로의 전환 41
해외공보관의 신설 42
해외홍보 종합계획의 수립 44
재외공보관 파견 44
첫 재외공보관 회의 개최 45
한국홍보협회의 출범, 민관 역할 분담 46
해외공보관 조직의 변천 48
홍보 방식의 변화 51
2. 1970년대의 해외홍보 활동 55
KPS 통신 개설을 통한 내외신 순환 홍보 55
중요 인사 및 해외언론인의 취재 지원 활동 57
평화통일에 대한 국제적 이해와 지지 확보 60
해외홍보와 문화교류의 결합 60
문화재의 해외 전시 63
해외 공연 65
다양한 시청각 매체 활용 68
간행물을 통한 해외홍보 70
친한네트워크 지원 73
해외홍보 요원의 교육 75
제2장 제5공화국의 해외홍보 1980~1988 77
1. 문화예술 교류의 제도적 기반 구축 78
문화교류 확대 78
재외 한국문화원의 설치 79
북한과 중국과의 문화교류 모색 80
인적 교류의 확대 80
2. 간행물과 영상을 통한 한국문화 알리기 82
한국 자료 보급 활성화 82
영상 홍보 통한 한국영화 확산 83
3. 제5공화국의 문화예술 교류 활동 85
문화재의 해외 전시 85
「한국미술5천년전」 유럽 전시 85
한국고대문화전 일본 순회 86
조선시대통신사 특별전 88
다양한 기획전 개최 지원 88
수교 100주년 기념행사와 올림픽 기념행사 지원 91
한미 수교 100주년 기념 문화사업 91
한영, 한독 수교 100주년 기념사업 92
한불 수교 100주년 기념사업 92
서울올림픽 사전 홍보 93
제3장 제6공화국의 해외홍보 1988~1993 95
1. 북방정잭과 해외홍보 96
북방정책의 배경과 성과 96
신데탕트 체제와 북방정책 96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97
한중 우호 협력 시대를 열다 98
해외홍보 정책과 조직의 재편 99
공보처의 분리와 조직 개편 99
2. 제6공화국의 해외홍보 활동 101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해외홍보 전략 수립 101
국제 문화예술 행사 국내 개최 102
서울국제미술제 개최 102
1990 국제민속축제 개최 103
1991 아세안민속축제 개최 103
유엔 가입 계기 문화사절단 파견 103
초청 및 방한 언론인의 취재 지원 104
제4장 문민정부의 해외홍보 1993~1998 107
1. 문민정부의 문화교류 정책과 방향 108
'세계화 선언'과 대외 문화정책 108
대외 문화정책 목표 108
대외 문화정책 방항 109
세계화 시대와 해외홍보 전략 109
문화외교와 국가홍보의 필요성 109
세계화 시대의 홍보 전략 110
해외홍보 조직의 변화 112
홍보사업의 다양화 113
'코리아 윈도(Korea Window)' 구축 등 뉴미디어 홍보 본격화 113
한국문화 이미지의 통합 관리 114
재외 한국문화원의 홍보 활동 116
한국문화권의 확산 118
한국문화의 세계무대 진출 119
한국바로알리기 사업 추진 119
한국 관련 오류 바로잡기 119
한국알리기 글짓기대회 120
2. 우리 문화의 세계화 추진 125
문화권역별로 차별화한 해외홍보 125
미주 지역 125
아시아·태평양 지역 128
유럽 지역 129
해외 한국문화재의 보존 및 복원 활동 130
세계의 문화중심 파리와 뉴욕에서 한국영화 소개 131
한국예술의 해외 나들이 133
제5장 국민의 정부의 해외홍보 1998~2003 135
1. 주요 정잭의 해외홍보 강화 136
'국민의 정부' 출범과 해외홍보 136
해외홍보원을 통한 대외 홍보활동 137
공보처 폐지와 국정홍보처의 신설 137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의 조직과 예산 139
한국문화 CI 홍보 140
국가 상징 캐치프레이즈 'Dynamic Korea' 제작 활용 142
해외언론과의 교류·협력 142
해외언론인 초청 144
해외 여론지도층 인사 초청 및 방한 활동 지원 145
방한외신 취재 지원 145
해외언론 기사분석 활용 147
주한 외국기관 및 외국인 대상 홍보 147
2. 문화교류의 확대 148
문화예술 교류와 협력의 활성화 148
문화교류의 확대 148
해외 예술 공연의 활성화 150
학술 교류 활동 153
국내외 학술행사 개최 153
에세이 쓰기대회 154
3. 국내외 주요 계기를 활용한 해외홍보 155
남북정상회담 계기 해외홍보 155
베를린 선언 156
남북정상회담 서울 프레스센터 운영 156
남북 이산가족 상봉 계기 해외홍보 157
제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 계기 프레스센터 운영 158
제2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 계기 프레스센터 운영 158
한국전쟁 50주년 계기 해외홍보 158
2002 월드컵대회 계기 해외홍보 160
월드컵대회 이전 해외 문화홍보 활동 161
월드컵 행사 중 홍보 활동 163
월드컵 행사 후 홍보 활동 165
대통령 해외순방 계기 홍보 166
제6장 참여정부의 해외홍보 2003~2008 169
1. 해외홍보의 변화와 발전 170
참여정부의 해외홍보 정책 170
해외홍보 조직의 변천 172
2. 체계적 해외홍보 네트워크 구축 174
해외홍보의 조정자 역할 수행 174
해외홍보 업무 조정의 법적근거 마련 174
해외홍보 업무 조정 네트워크 175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해외홍보 네트워크 강화 176
정부 대표 영문 포털 '코리아넷(Korea.net)' 운영 176
해외 현지 다국어 웹사이트 운영 177
맞춤형 해외정책고객서비스(PCRM) 178
위성방송 활용 해외홍보 네트워크 구축 178
해외방송을 통한 국가홍보 강화 178
여론주도층 홍보 네트워크 강화 179
3.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Dynamic Korea' 182
국가이미지 제고와 관리체제의 강화 182
국가브랜드 홍보 183
국가이미지 왜곡 시정 홍보 186
4. 능동적 외신홍보 190
국제 언론단체 및 주요 싱크탱크 대상 홍보지원 190
외신을 통한 국정 이슈 홍보지원 191
외신 취재지원 강화 및 언론인 초청 192
상주외신 지원 192
해외언론인 초청 193
주요 계기 활용 홍보 193
국제행사 유치 홍보 194
동감한국(動感韓國) 행사 개최 195
한·베트남 수교 15주년 홍보 196
한·터키 수교 50주년 계기 외신 지원 196
5. 한국 소개자료 보급 체계화 197
고객 맞춤형 해외홍보 콘텐츠 개발 197
한국 종합 홍보자료 『Facts about Korea』『Handbook of Korea』 등 197
한국 소개자료 접근성 강화 『lntro-Korea』 198
정책홍보 간행물 『Korea Policy Review』 198
한국 소개자료 보급체계 개선 198
제7장 이명박정부의 해외홍보 2008~2011 201
1. 해외문화홍보 개관 202
국정기조 및 정책 방향 202
해외문화홍보 여건 203
2. 해외문화홍보 체계 개편 204
문화·홍보 체제의 일원화 204
해외문화홍보원 조직과 기능 205
주요 임무 205
조직 205
주요 기능 207
인원 207
해외문화홍보 조정기관으로서 위상 및 역량 강화 207
3. 해외문화홍보 주요 사업 209
해외문화홍보 추진 방향 209
문화교류 및 한류 확산 해외 인프라 확충 209
재외문화원 신설 확충 209
코리아센터 확대 212
현지 친화형 프로그램 운영 212
CI 개발로 통합 이미지 구축 213
소통·나눔·협력의 문화교류 확대 214
기조 및 추진 방향 214
수교기념 계기 문화교류 216
주요 계기 활용 문화교류 활성화 218
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한 국제적 기여 확대 218
유네스코 협력사업 220
문화동반자 사업 221
해외 문화예술봉사단 운영 222
한국알림이(대학생봉사단) 지원 사업 222
국내외 친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교류사업 223
업그레이드 코리아 이미지 확산 224
해외홍보 콘텐츠 제작 및 보급 혁신 224
정부대표 다국어 포털 '코리아넷' 운영 활성화 228
뉴미디어 홍보 확대 229
4. 해외언론을 통한 국격 제고 230
상주 및 방한 외신의 취재 지원과 해외언론인 초청 230
외신 모니터링 232
한국 관련 오류 발굴·시정 233
5. 해외문화홍보원의 향후 과제 235
해외홍보 활성화를 위한 법적 기반 구축 236
국가위상에 걸맞은 해외홍보 전략 수립 236
해외문화홍보의 패러다임 전환 237
II.사진으로 보는 해외문화홍보원 40년 241
해외문화홍보원 어제와 오늘 242
코리아 프리미엄 구축 40년 286
세계 속의 한국문화원 304
문화의 날개로 세계로 미래로 314
III. 해외문화홍보 40년을 되돌아본다 317
88서울올림픽 성공 뒤에 숨은 홍보의 힘 / 박정호 318
내가 겪은 해외홍보 일화들 / 유일한 321
한글문화권의 확장 / 강범석 324
남북대결 홍보에서 문화홍보에 이르기까지 / 황현탁 326
거대한 중국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이기우 329
외국에 나가면 애국자가 된다는데… / 정진영 332
좋은 점심과 '억제할 수 없는 홍보 전문가'의 관계 / 유병희 334
유엔 이야기 / 서종환 336
뉴욕에서의 밥장사 / 이병서 339
서울올림픽, 역사적 해외홍보 이벤트 / 김준길 341
한국문화 텃밭 가꾸기 : 초창기 LA 한국문화원 / 윤기병 344
나의 해외공보관 시절 / 박종세 346
게리 홀과 토론토의 추억 / 윤청하 349
한미 관계 혼란의 변곡점에서 / 한응수 351
'한류'라는 돌탑 쌓기 / 김종문 353
뉴욕문화원을 열면서 / 천호선 356
아! 해외공보관, 그때 그 시절 / 강형석 358
갓프리 컴퍼츠 씨에 관하여 / 서병호 361
나와 해외 홍보 : 초창기부터 해외공보관 발족까지/ 이재홍 363
공보관 7년 문화원장 7년 : 한불수교 100주년, 88서울올림픽 홍보 / 장덕상 367
재외문화원과 국격 / 손우현 371
아르헨티나 한국학 발전을 기리며 / 박완수 373
비동맹 정상회의와 한국미술5천년전 / 이경문 377
1970년대의 해외홍보 / 이덕주 380
박신일 전 해외공보관장을 기리며 / 이경문 383
박신일의 부음에 부쳐 / 브래들리 마틴 385
부록 391
1. 조직의 변천 392
2. 역대 관장·원장 394
3. 재외 한국문화원 운영 현황 396
4. 관련 법령 및 규정 416
5. 예산 추이 420
6. 연표 421
7. KOIS클럽 회원명부[개인신상정보 삭제] 428
편찬 후기 / 위택환 432
판권기 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