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2012 『문화재와 학교교육(전문)』 시간표
2012 『문화재와 학교교육(전문)』 현장학습 일정
목차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 미술 / 박계리 6
1. 서론 8
2. 삼국시대~고려시대 미술사 9
3. 조선시대 11
1) 조선시대 전기 미술사 11
2) 조선시대 후기 미술사 13
4. 근현대미술사 16
1) 근대미술사 16
2) 현대미술사 18
5. 글을 맺으며 19
암각화·고분벽화의 이해 / 정호섭 20
한국, 몽고, 중앙아시아의 암각화 22
1. 암각화(岩刻畵)의 의미 22
2. 시대문제 22
3. 암각화의 대상과 종류 22
4. 전파론(傳播論)과 독창론(獨創論)의 문제 22
5. 각 지역의 암각화 자료 22
고구려의 고분벽화 38
산수화의 이해와 감상 - 조선시대 산수화를 중심으로 - / 이원복 66
서언 - 산수화(山水畵)의 정의 68
1. 우리 산수화의 탄생 - 고구려 고분벽화 외 70
2. 유교 미학의 결정체 - 새로운 이념의 국가 탄생 71
3. 조선 선비 미학의 가시화 - 질박(質朴)과 순후(淳厚) 75
4. 조선회화의 어엿함과 당당함 - 문화의 황금기, 진경시대(眞景時代) 78
5. 근대를 향한 힘찬 활갯짓 - 전통과 새로운 감각[이색화풍] 81
결어 - 해맑은 우리 그림 84
조선시대 서예 흐름과 특질 / 이동국 86
조선시대 풍속화 / 진준현 94
I. 풍속화의 개념 96
II. 풍속화의 종류 97
III. 풍속화의 역사 97
IV. 김홍도(金弘道, 1745-1805년경)의 풍속화 101
V. 혜원 신윤복(申潤福, 1758?-1813이후)의 풍속화 104
VI. 한국 풍속화의 의의, 특징 105
〈참고문헌〉 105
조선시대 초상화 - 외형 재현에 담긴 내면 표상 - / 차미애 108
I. 초상화란 무엇인가? 110
II. 조선시대 초상화론이란 무엇인가? 111
III. 조선시대 초상화의 사실성을 향한 양식의 발전 112
1. 조선 초기(1392-15세기) 112
2. 조선 중기(16-17세기) 113
3. 17세기 후반-18세기 초 114
4. 조선 후기(18세기 전반-19세기) 115
5. 조선 말기-대한제국기 116
6. 조선시대 초상화의 배채법 117
IV. 초상화의 유형 118
1. 어진(御眞, 왕의 초상) 118
2. 공신상 122
3. 사대부초상 124
4. 기로도상 132
5. 여인 초상 134
6. 승상 135
〈참고문헌〉 136
조선시대 기록화와 장식화 - 궁중 회화를 중심으로 - / 이종숙 138
I. 조선시대 기록화 140
1. 의궤도 141
2. 궁궐도와 왕실 사당도 144
3. 궁중행사도 145
II. 조선시대 궁중 장식화 152
1. 왕권의 상징, 일월오봉도(日月五峯圖) 153
2. 장수의 염원, 십장생도(十長生圖) 154
3. 부귀와 신성함의 상징, 모란도(牡丹圖) 155
4. 그 외의 궁중장식화 155
〈참고문헌〉 156
현장학습 : 국립전주박물관 -전북의 미술- / 권혜은 158
1. 전북의 불교미술 162
2. 전북의 도자기 167
3. 조선왕실과 서화 172
4. 예향, 전북의 서화 176
특집전시 : 전북인의 얼굴' 185
한국 불화의 이해 / 박도화 188
I. 불화의 의미와 종류 190
II. 한국 불화의 도상 191
1. 불화 191
2. 보살화 194
3. 나한·조사도 195
4. 신중도 196
5. 기타 196
III. 고려불화의 특징과 의의 198
IV. 조선시대 불화의 특징과 양식 200
(1) 1기 : 태조~성종시대(1392~1506) 201
(2) 2기 : 중종~선조시대(1506~1623) 201
(3) 3기 : 인조~숙종시대(1623~1724) 202
(4) 4기 : 영조~정조시대(1725~1800) 202
(5) 5기 : 순조~고종시대(1800~1910) 202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 : 성격과 변천, 그리고 의의 / 박은순 204
2011학년도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서 216
2012년도 교육운영 일정 217
판권기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