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문화유산헌장
2012 『문화재와 학교교육(일반)』 시간표
2012 『문화재와 학교교육(일반)』 현장학습 일정
목차
삼국시대 고분의 현황과 특색 / 서현주 6
I. 들어가며 8
II. 고분의 분류와 개념들 8
III. 삼국시대 고분의 변천과 특색 10
1. 고분의 변천 양상 11
2. 고분의 특색 13
IV. 나가며 15
〈참고문헌〉 15
유적 발굴의 이론과 실제 / 장호수 16
1. 머리글 - 고고학의 이해 18
가. 고고학이란 무엇인가 18
나. 고고학의 성격 18
다. 고고학과 대중의 관심 19
라. 고고학과 정치 19
마. 고고학의 위기 19
2. 고고학 발달사 19
가. 고고학의 역사 19
나. 근대 고고학의 성립 19
다. 년대학의 발전 20
라. 고고학 이론과 방법론 20
3. 고고학의 연구 대상과 분석 방법 20
가. 연구 대상 20
나. 고고학 증거의 기본 범주 21
다. 고고학의 분석 단위(형태, 시간, 공간) 21
4. 고고학 연구 과정 21
가. 조사 단계 PROSPECTING 21
나. 발굴 단계 GATHERING 21
다. 분석 및 해석 단계 ANALISIS & SYNTHESIS 22
5. 고고학의 연대 찾기 22
가. 상대연대와 절대연대 22
나. 상대연대 결정법 23
다. 절대연대 측정법 23
6. 고고학과 환경 연구 23
가. 고고학에서 환경연구의 중요성 23
나. 지질 환경 연구 23
다. 식물 환경 연구 23
라. 동물 환경 연구 24
마. 거주 환경 복원 24
7. 고고학 자료를 활용한 생업 연구 24
가. 환경복원, 먹을거리와 상차림 조사 24
나. 식물 자료 분석 24
다. 동물 자료 분석 25
8. 고고학과 기술발전단계 25
가. 돌유물 - FROM THE MICROLITH TO THE MEGALITH 25
나. 뼈, 뿔연모 연구 25
다. 나무 연모 25
라. 질그릇 26
마. 금속유물 26
9. 고고학과 사회조직 연구 26
가. 사회조직 연구 방법 26
나. 사회 규모의 문제 26
다. 사회규모 조사 방법 26
라. 사회발전 단계별 연구 자료 26
10. 교역과 교환 체계 연구 27
가. 교환 체계의 증거 27
나. 교환 체계의 규모 27
다. 유물의 공간 분포와 교역 체계 27
11. 인지(認知) 고고학 27
가. 인지 고고학의 의미 27
나. 상징 행위와 진화 과정과 증거들 27
다. 상징의 의미와 기능 28
12. 고고학의 사회학 28
가. 문화유산의 주인은 누구인가 28
나. 지역개발과 문화유산 보존 28
〈참고 문헌〉 28
중요무형문화재란 무엇인가 - 중요무형문화재 제도를 중심으로 - / 김인규 30
들어가는 말 32
1. 무형문화재란 무엇인가 33
2. 무형문화재 제도의 역사와 내용 34
3. 중요무형문화재 지원 및 관리 38
4. 무형문화재의 세계적 환경 39
맺음말 41
문화재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김봉수 42
I. 들어가며 44
II.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활용 44
1. 디렉토리서비스 45
1. 확장검색 46
III. 문화재청 홈페이지 활용 47
IV. 해리티지채널 활용 49
1. 동영상 50
2. 스토리 51
3. 포토 51
4. 교육 51
V. 국가문화유산포털 활용 55
1. 사이버문화재탐방 56
2. 문화유산탐방관 56
3. 문화유산전시관 57
4. 문화유산학습관 57
5. 어린이학습관과 문화유산소식 58
VI. 나가며 59
박물관을 통한 문화유산 교육 활용 방안 / 김봉수 60
I. 들어가며 62
II. 교육과정과 박물관교육 63
1. 교육과정의 변천 63
2. 교육과정으로 본 박물관교육의 가능성 63
III. 활동지를 통한 박물관교육 66
1. 활동 형태에 따른 박물관 학습 단계 66
2. 학습 활동 형태에 따른 활동지 분류 67
3. 학습 활동 내용에 따른 분류 68
IV. 박물관교육 프로그램 기획 80
V. 나가며 84
〈참고 문헌〉 85
한국 도자의 이해 / 이종민 86
1. 한반도에서 자기질 계통 기명(청자)을 처음 제작하다 88
2. 수요층의 확대에 따라 청자의 품질이 다양화되다 89
3. 중국 상류층, 고려청자를 최고로 인식하다 89
4. 상류층을 위한 청자에 상감기법이 활용되다 91
5. 국가기강이 무너지면서 청자도 쇠퇴하다 92
6. 세수(稅收)확보를 위해 새로운 국가체제에 맞는 기법이 활용되다 92
7. 관요(官窯)설치 이후 분청사기가 쇠퇴하다 93
8. 관요에서 고급백자와 안료를 이용한 백자가 생산되다 94
9. 전란(戰亂)으로 인해 도자생산 경향이 바뀌다 95
10. 분원의 복구이후 문양이 변화하다 96
11. 분원리 시대가 도래하다 97
12. 상업자본에 의해 관요가 문을 닫다 98
전통 목조건물 결구법의 기초 / 정연상 100
I. 전통목조건물의 구조 및 결구법 102
1. 전통목조건축의 구성 102
2. 결구법에 대한 기본 고찰 115
3. 결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23
II. 주요부분 결구법 이해 126
1. 몸체부분 126
2. 포작부분 147
3. 가구부분 160
4. 지붕부분 179
III. 실습 모델의 결구법 이해 195
1. 맞춤과 이음 사례 195
2. 민도리계 사례 205
3. 익공계 사례 207
4. 주심포계 사례 213
5. 다포계 사례 227
6. 하앙계 사례 238
〈참고 문헌〉 248
천연기념물 가치와 보존(독도를 중심으로) / 조운연 250
1. 자연유산의(천연기념물) 이해 252
가. 천연기념물이란 252
나. 천연기념물의 종류 및 지정 254
2. 독도 일반현황 256
3. 독도의 문화재적 가치 258
4. 독도의 자연환경 260
가. 기후 260
나. 토양 260
다. 식물 261
라. 동물 261
5. 독도 가는 길 262
가. 독도 입도 승인에 관한 법적 근거 262
나. 입도 신고절차 262
다. 독도 여객선 현황 263
6. 참고사항 263
가. 실효적 지배 263
나. 실효적 지배의 구체적인 예(PCA, Eritrea v. Yemem(1988)) 264
다. 영유권(領有權 territoriality) 264
라. 연합군 최고사령관 지령 제677호(SCAPIN-677호) 265
마. 일본 학습지도요령 해설서 265
7. 독도의 역사 267
8. 참고문헌 273
현장학습 : 국립부여박물관 / 장진아 274
국악의 이론과 실제 / 김세미 314
판소리 고법 336
1. 판소리 고법이란! 336
2. 판소리의 7가지 장단 337
3. 소리북 구음표 337
불교문화재의 이해 / 김창균 342
1. 불교미술의 정의 344
2. 불교미술의 시작 344
3. 불교미술의 종류 345
가. 불교조각 345
나. 불교회화 351
4. 불교건축 375
1) 불교사원의 배치형식 375
2) 불교건축의 분류 376
2011학년도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서 382
2012년도 교육일정 383
판권기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