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게임시장 동향 및 전망1. 모바일게임1-1. 모바일 게임시장1) 모바일 게임산업의 부상2) 국내 산업계 동향3) 멀티플레이 게임1-2. 콘텐츠 서비스1) 콘텐츠ㆍ서비스 결합의 배경2) iPhone 이전과 이후3) 콘텐츠ㆍ서비스 결합의 주요 사례4) 콘텐츠ㆍ서비스 결합 사례의 계층별 특징5) SNS 지원6) 모바일게임의 생태계 확장과 용도 확대1-3. 게임 엔진1) 스마트폰의 게임엔진2) 네트워크 엔진3) 게임 엔진의 방향4) 해외 게임 엔진5) 국내 게임 엔진1-4. 클라우드 컴퓨터 기반의 게임 기술1) 클라우드 기반 게임의 생성 배경2) 클라우드 기반 게임시장의 경쟁업체 비교3) 산업 효과4) 클라우드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1-5. 모바일 게임시장의 전략1) 모바일 게임시장의 변화2) 매력적인 게임시장3) 게임의 배포2. 콘텐츠 개발 동향 및 전망2-1. 게임 콘텐츠 동향1) 게임 콘텐츠 동향2) 기능성게임의 동향과 전망3. 게임 기술 및 신규 플랫폼 동향3-1. 차세대 게임 기술 동향1) 차세대 게임 기술2) 렌더러 쉐이딩 방식의 추세3) 국내외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 동향 전망4) TV를 매개로 한 미래 게임 플랫폼 전망4.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전망4-1. 국내 게임시장 동향1) 국내 게임시장 규모 추이와 전망2) 국내 게임시장 규모3) 수출입 현황고 국내 시장 비중4-2. 게임문화 현황고 국내 시장 비중1) 게임산업체 규모2) 게임산업 수출입액 현황3) 주요 정책4)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5) 게임 업체 관련 현황6) 전망5. 세계 게시장 동향 및 전망5-1. 해외 게임시장의 동향과 전망1) 미국2) 유럽3) 일본4) 중국 등 아시아 지역5) 중남미 게임시장의 현황과 전망6) 중남미 지역별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7) 향후 전망6. 플랫폼별 게임시장 현황과 전망6-1. 플랫폼1) 아케이드게임2) PC게임3) 비디오게임4) 온라인게임5) 모바일게임7. 캐릭터산업 시장 동향7-1. 캐릭터산업 현황1) 현황2) 주요 정책3) 전망8. 플랫폼별 게임시장 동향 및 전망8-1. 플랫폼별 동향 및 전망1) 온라인게임2) 아케이드게임3) 아케이드 게임산업의 문제점4) 아케이드 게임 산업 전망5) 비디오게임6) 모바일게임7) PC게임8) 테이블 보드 게임9. 체감형 콘솔게임의 시장동향9-1. 체감형 게임 구현 기술1) 모션 콘트롤러 및 카메라2) 본체 하드웨어3) 게임 소프트 및 연계 가능한 기술9-2. 체감형 콘솔 게임 산업 개요1) 체감형 게임의 특징2) 체감형 콘솔 게임의 등장과 확산3) 체감형 콘솔 게임기의 역사9-3. 모션 콘트롤러가 콘솔 게임 시장에 미치는 영향1) 긍정적인 부분2) 해결 과제9-4. 체감형 콘솔 게임기 시장 동향1) 3大 콘솔 사업자의 체감형 콘솔 게임기2) 국내 업체의 모션 콘트롤러 사업 진출9-5. 시사점 및 결론1) 체감형 콘솔 게임만의 차별성을 부각시킨 콘텐츠 확보2) 체감형 게임의 플랫폼 및 모션 콘트롤러의 용도 다변화10. e스포츠 시장10-1. e스포트 시장의 동향 및 전망1) e스포트 역사2) 국내 e스포츠 현황 및 동향3) 해외 e스포츠 현황 및 동향10-2. e스포츠를 통한 기업효과 분석1) 프로e스포츠 리그의 후원 효과2) 프로e스포츠 게임단 창단 효과제2장. 관련뉴스제3장. 게임타이틀제4장. 관련법률콘텐츠산업 진흥법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규칙문화산업진흥 기본법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시행령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시행규칙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