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최광식
일러두기
목차
I. 정선(鄭敾) 그림의 특징과 위상(THE CHARACTERISTICS AND AUTHORITY OF JEONG SEON'S PAINTINGS) 7
국제성과 향토색 7
우리 옛 그림의 독자성 8
산수화(山水畵)와 진경산수 10
정선의 화풍과 그 영향 12
II. 정선 예술세계의 형성(THE FORMATION OF JEONG SEON'S WORLD OF ART) 15
1. 실경산수(實景山水)의 전통과 새로운 시대 정신(A Tradition of Real Scenery Landscape and a New Spirit of the Age) 15
금강산 유람 유행 16
2. 진경산수(眞景山水),조선 산천을 화폭에(The True- View Landscape: Painting the Mountains and Rivers or Joseon) 17
영감의 시작, 진경의 시작; 신묘년 풍악도첩(辛卯年楓岳圖帖) 17
새의 눈으로, 금강내산총도(金剛內山摠圖) 18
피금정에서 시중대까지 가는 곳마다 한 폭씩 그리다 21
진경산수 화법의 정립 32
3. 새로운 형식의 기록화, 북원수회도첩(A New Style of Documentary Painting: Album of Banquet for the Elderly in the Bugwon Garden) 35
가을날의 축하 자리를 그리다 35
회방(回榜) - 임금님이 꽃을 내리는 최고의 경사 35
북원수회도 읽기 38
정선과 북원수회도 속 사람들 41
1716년, 장의동 사람들의 문화적 교류 기록 42
III. 정선 예술세계의 성숙(The Mature Period of Jeong Seon's World of Art) 45
1. 한양 진경, 서울 명문(名門)들이 사는곳(The True- View Landscape of the Capital: the Place for Honorable Families) 45
장동팔경첩(壯洞八景帖) 49
2. 선인을 기리고자, 퇴우 이선생 진적첩(退尤二先生眞蹟帖)(Admiring the Predecessors: Album with Handwriting of Scholars Yi Hwang and Song Siyeol) 55
3. 관념(觀念) 산수화, 필묵(筆墨)과 기세(氣勢)의 장관(壯觀)(Idealized Landscape: The Magnificent View created by Brush and Ink with Vigor) 60
IV. 시론(詩論)과 고사(故事)를 그림으로(Transforming a Theory on Poetry and Historical Episodes into Painting) 67
1. 시론을 그림으로,사공도시품첩(Painting a Theory on Poetry: Album of Sikong Tu's Modes of Poetry) 67
사공도라는 시인과 「시품」 67
《사공도시품첩》의 구성 69
「시품」한 편 감상 - 비개 : 슬프고 개탄스러움 69
《사공도시품첩》의 그림과 글의 관계 74
추상(抽象)을 형상(形象)으로 : 새로운 창작 75
「시품」의 그림과 중국 화보(畵譜)와의 관계 78
조선 후기 그림과 감상의 높은 경지 81
2. 고사인물화,수묵으로 살아난 역사 속 인물(History Painting: Historical Figures Animated with Ink) 82
V. 특별공개 왜관수도원 소장 겸재 정선 화첩(Special Exhibit: Album og Gyeomjae Jeong Seon in the Collection of the Order of St. Benedict Waegwan Abbey) 87
한국에서 독일로, 다시 독일에서 한국으로 87
화첩 개요 87
진경산수화 88
고사인물화 95
부록(Appendixes) 99
주석(Notes) 99
정선(鄭敾) 연보(年譜)(Chronology) 101
낙관(Inscription and Seals) 105
도판 일람(Plates) 107
도해(Maps) 111
Abstract 113
판권기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