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공 및 교양 4
특수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 / 우이구 6
Ⅰ. 머리말 6
Ⅱ. 특수교육 관련법의 이해 7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제정과 시행 7
2.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주요 내용 9
3.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의 이해 11
Ⅲ. 최근 특수교육의 주요 정책 동향 11
1. 「장애학생 인권보호 지원 방안」의 수립 12
2. 「장애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방안」추진 13
3.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 방안」수립 14
4. 「장애성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추진 14
Ⅳ. 맺음말 14
참고문헌 15
유치원 통합교육 운영사례 / 이순화 16
Ⅰ. 머리말 16
Ⅱ. 통합교육 운영 16
1. 장애 유아 통합의 목적 16
2. 통합 유아 현황 16
3. 통합학급 운영 형태(완전통합반) 17
4. 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17
5. 통합 교육 프로그램 18
6. 가족지원 프로그램 21
7/6. 협력적 접근 23
Ⅲ. 맺음말 23
참고문헌 24
가족참여와 부모교육 / 최민숙 26
Ⅰ. 서론 26
Ⅱ. 장애아동 가족의 기능 26
Ⅲ. 가족참여 27
1. 가족참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사의 태도 28
2. 가족참여 방법 28
3.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 수립 30
Ⅳ. 부모교육 33
1. 부모교육의 운영계획 33
2. 부모교육이론 33
3. 장애아동의 부모교육 현황 36
Ⅴ. 맺는말 38
참고문헌 39
코칭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 박인화 40
Ⅰ.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40
Ⅱ. 코칭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40
1. 코칭 리더십의 특성 41
2. 코칭/멘토링/카운셀링/컨설팅 41
3. 코칭의 스킬 42
Ⅲ. 코칭 대화 모델 43
1. 1단계 초점 맞추기 44
2. 2단계 가능성 발견 44
3. 3단계 실행계획 수립 44
4. 4단계 장애요소 제거 45
5. 5단계 마무리 45
Ⅳ. 맺음말 45
참고문헌 46
장애 유아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 이소현 48
Ⅰ. 머리말 48
Ⅱ.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유치원장(감)의 역할 49
1. 통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 49
2.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유치원 문화 조성 50
3. 특수교사와 유아교사 간 협력 지원 51
Ⅲ. 맺는말 54
참고문헌 55
연수안내 58
Ⅰ. 연수과정 안내 60
1. 주제 60
2. 목표 60
3. 운영 개요 60
4. 교과목 및 강사 61
5. 연수일정표 62
6. 참여식 연수운영 계획 62
Ⅱ. 연수생활 안내 64
1. 수강 64
2. 일반 생활 64
3. 본원 편의시설 64
4. 퇴학처분(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 제11조, 대통령령 제16,733호) 65
5. 근태평정기준표 65
Ⅲ. 합숙생활 안내 66
1. 생활일과표 66
2. 생활관 운영 66
3. 합숙 연수생 생활 수칙 67
[부록 1] 본원 시설 배치도 68
[부록 2] 국립특수교육원 위치 및 교통편 안내 72
[부록 3] 국립특수교육원 주변 산책로 74
[부록 4]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교육관련 조항 76
[부록 5]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대한 법률」의 교육기관 단계적 적용범위(제9조 관련) 80
[부록 6] 정보통신ㆍ의사소통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의 단계적 범위(제14조제1항 관련) 82
[부록 7] 연수생 명단 83
판권기 85
가족참여와 부모교육 / 최민숙 29
[표 1] 가족참여 방법 29
[표 2] 개별화가족서비스계획 양식(예) 30
[표 3] 부모교육의 내용 36
[표 4] 부모교육 운영방법에 대한 요구 38
장애 유아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 이소현 49
[표 1] 통합교육의 당위성 49
[표 2] 통합유치원 교직원의 협력적 역할 52
장애 유아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 이소현 54
[그림 1] 특수교육과 유아교육 간 협력을 통한 개별화 교육과정의 운영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