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목차
제1부 총론 13
제1장 2010년 음악산업 주요 이슈 및 2011년 상반기 동향 14
제1절 대중음악 심의제도의 현황과 개선방향 14
제2절 음악산업의 사회적 기여 대두 19
제3절 유튜브와 SNS를 통한 음악 마케팅 활동의 증가 23
제4절 스타 오디션 프로그램 증가가 음악시장에 미치는 영향 25
제5절 국립국악원 60주년을 기점으로 국악 현상 분석과 미래 전망 31
제6절 케이팝(K-pop)의 세계 음악시장 진출과 나아갈 방향 37
제7절 저 수익구조의 인디음악환경과 해결과제 43
제8절 디지털 음원시장의 분배 현황 논의 49
제9절 나는 가수다, 2011 상반기 음원시장의 활성화 촉매제 54
제10절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금지 및 규제 완화를 위한 노력 59
제2장 국내외 음악산업 동향분석 62
제1절 2011년 상반기 국내 음악산업 동향분석 62
제2절 2010년 한국의 음악산업 수익 현황 : IFPI 보고서 분석 72
제2부 국내 음악산업 현황 79
제1장 오프라인 음악시장 80
제1절 음반산업 구조 및 현황 80
제2절 매장음악산업 구조 및 현황 86
제2장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 92
제1절 모바일 음악산업 구조 및 현황 92
제2절 인터넷 음악서비스 구조 및 현황 102
제3장 음악공연산업 현황 111
제4장 노래연습장업 현황 126
제3부 국내·외 음악산업 동향 137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138
제1절 기업 일반 143
제2절 산업 규모 145
제3절 매출 현황 148
제4절 수출입 현황 168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73
제1절 산업 규모별 종사자 현황 175
제2절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79
제3절 학력별 종사자 현황 185
제4절 인구통계학적 종사자 현황 187
제3장 해외 음악산업 현황 194
제1절 총괄 194
제2절 일본 200
제3절 중국 208
제4절 인도 214
제5절 미국 218
제6절 유럽 227
제7절 호주 252
제8절 브라질 257
제4부 국내 음악 이용자 동향 265
제1장 음악 소비자 실태조사 결과 266
제1절 음악 소비자 실태조사 개요 266
제2절 전반적인 음악 이용실태 269
제3절 CD/카세트테이프 등 음반 이용실태 275
제4절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실태 284
제5절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실태 307
제6절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실태 316
제7절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실태 326
제8절 노래연습장 이용 실태 338
제9절 음악공연 관람실태 344
제2장 콘텐츠 교육기관 현황조사 결과 353
제1절 콘텐츠 관련 교육기관 현황조사 개요 353
제2절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57
제3절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70
제4절 비정규교육기관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83
제5부 음악 정책 동향 387
제1장 음악산업 정책 및 법제도 현황 388
제1절 음악산업 정책 동향 388
제2절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391
제2장 국내 음악산업 지원 현황 408
제1절 음악산업 정부 지원 현황 408
제2절 음악산업 관련 협회 현황 413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동향 424
제1절 일본 424
제2절 중국 427
제3절 인도 430
제4절 미국 431
제5절 유럽 437
제6부 부록 445
1.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현황 446
2. 2010년도 및 2011년 상반기 국내외 TOP 30 448
3. 2010년 국내·외 음악 주요행사 현황 462
4. 2010년 및 2011년 노래연습장 선곡 BEST 100 465
〈표 1-1-1〉 대중음악의 청소년 유해매체물 지정 관련 사례 17
〈표 1-1-2〉 국립 예술기관의 예산 비교표 33
〈표 1-1-3〉 한국 가수의 일본데뷔 연표 38
〈표 1-1-4〉 2009~2010년 케이팝 가수들의 앨범판매 순위 및 판매량 40
〈표 1-1-5〉 K-POP 아티스트별 음반판매량 Top 50 40
〈표 1-1-6〉 K-POP 가수별 매출액비교(2009년 vs 2010년) 41
〈표 1-1-7〉 노래연습장과 단란주점에 대한 정의 60
〈표 1-2-1〉 음악산업 부문별 CBI 63
〈표 1-2-2〉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산업(상장사) 경영실적 변동 64
〈표 1-2-3〉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산업(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64
〈표 1-2-4〉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산업(상장사별) 수출액 변동 66
〈표 1-2-5〉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산업(상장사별) 영업이익액 변동 67
〈표 1-2-6〉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산업(상장사별) 종사자수 변동 68
〈표 1-2-7〉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상장사) 재무분석 변동 추이 70
〈표 1-2-8〉 '10년 1~4분기, '11년 1~2분기 음악산업 규모(예측치) 70
〈표 1-2-9〉 '10년 1~4분기, '11년 1~2분기 음악산업 투자관련 규모(예측치) 71
〈표 1-2-10〉 '10년 1~4분기, '11년 1~2분기 음악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71
〈표 1-2-11〉 '10년 1~4분기, '11년 1~2분기 음악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72
〈표 2-1-1〉 2001-2010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84
〈표 2-1-2〉 2001-2010년 Top10 가요 음반 판매량 합계 85
〈표 2-1-3〉 2010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86
〈표 2-1-4〉 음악저작권 3개 단체 사용요율 (매출액 대비 요율) 87
〈표 2-1-5〉 2006년 하반기 ~ 2010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 규모 변동 추이표 89
〈표 2-2-1〉 슈퍼스타 K 방영 당시 음원 차트 101
〈표 2-2-2〉 음악전문사이트 음악서비스 현황 (2010-2011년 상반기) 107
〈표 2-3-1〉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114
〈표 2-3-2〉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115
〈표 2-3-3〉 2009-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상품수 비교 116
〈표 2-3-4〉 2010년 상반기 및 2010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판매금액 및 판매매수 비교 116
〈표 2-3-5〉 2006-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판매 추이 117
〈표 2-3-6〉 40대가 가장 많이 본 공연작품 Top10 119
〈표 2-3-7〉 전국 광역시도별 공연 판매량 비중 120
〈표 2-3-8〉 서울 구별 공연 구매자 분포 120
〈표 2-3-9〉 2011년 상반기 뮤지컬 인기공연 Top10 121
〈표 2-3-10〉 2011 상반기 외국인관객 인기공연 Top10 123
〈표 2-3-11〉 2011년 상반기 콘서트 인기공연 Top10 124
〈표 2-3-12〉 내한공연 순위 125
〈표 2-3-13〉 2011년 상반기 클래식 인기공연 Top10 125
〈표 2-4-1〉 2010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129
〈표 2-4-2〉 2002-2010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30
〈표 2-4-3〉 2006-2010년 시·군·구별 노래연습장 등록현황 131
〈표 2-4-4〉 2010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35
〈표 2-4-5〉 2010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135
〈표 2-4-6〉 2009-2010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136
〈표 3-1-1〉 조사개요 138
〈표 3-1-2〉 음악산업 분류체계 139
〈표 3-1-3〉 음악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40
〈표 3-1-4〉 응답한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 분포 143
〈표 3-1-5〉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144
〈표 3-1-6〉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145
〈표 3-1-7〉 음악산업 총괄 146
〈표 3-1-8〉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0년) 147
〈표 3-1-9〉 음악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49
〈표 3-1-10〉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매출액 현황 151
〈표 3-1-11〉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반복제 및 배급업 매출액 현황 152
〈표 3-1-12〉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매출액 현황 153
〈표 3-1-13〉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매출액 현황 154
〈표 3-1-14〉 음악산업 음악 공연업 매출액 현황 155
〈표 3-1-15〉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매출액 현황 156
〈표 3-1-16〉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매출액 현황 157
〈표 3-1-17〉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0년) 158
〈표 3-1-18〉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 3-1-19〉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0년) 160
〈표 3-1-20〉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 3-1-21〉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0년) 162
〈표 3-1-22〉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 3-1-23〉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0년) 164
〈표 3-1-24〉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 3-1-25〉 음악산업 부가가치 구성 현황(2010년) 167
〈표 3-1-26〉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 구성 현황 167
〈표 3-1-27〉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68
〈표 3-1-28〉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69
〈표 3-1-29〉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0
〈표 3-1-30〉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식 171
〈표 3-1-31〉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172
〈표 3-2-1〉 음악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174
〈표 3-2-2〉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76
〈표 3-2-3〉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6
〈표 3-2-4〉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78
〈표 3-2-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표 3-2-6〉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80
〈표 3-2-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표 3-2-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82
〈표 3-2-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 3-2-10〉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84
〈표 3-2-11〉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 3-2-12〉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86
〈표 3-2-13〉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자자 현황 187
〈표 3-2-14〉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88
〈표 3-2-15〉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 3-2-16〉 음악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90
〈표 3-2-17〉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1
〈표 3-2-18〉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0년) 192
〈표 3-2-19〉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3
〈표 3-3-1〉 2006~2015년 권역별 음악시장 규모 195
〈표 3-3-2〉 2006~2015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196
〈표 3-3-3〉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비교 197
〈표 3-3-4〉 2006~2015년 세계 소비 지출 음악시장 규모 198
〈표 3-3-5〉 2006~2010년 세계 음악시장 매출 규모 199
〈표 3-3-6〉 2006~2010년 일본 음악산업 시장규모 203
〈표 3-3-7〉 2006~2015년 일본 음악시장 규모 203
〈표 3-3-8〉 2006~2010년 일본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05
〈표 3-3-9〉 일본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07
〈표 3-3-10〉 2006~2015년 중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209
〈표 3-3-11〉 2006~2010년 중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209
〈표 3-3-12〉 2006~2010년 중국 음악산업 오프라인 분야별 판매 규모 211
〈표 3-3-13〉 중국의 주요 합법 음악 서비스 213
〈표 3-3-14〉 2006~2015년 인도 음악시장 규모 215
〈표 3-3-15〉 2006~2010년 인도 음악시장 매출 규모 215
〈표 3-3-16〉 2006~2010년 인도 음악산업 오프라인 분야별 판매 규모 217
〈표 3-3-17〉 2006~2015년 미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219
〈표 3-3-18〉 2006~2015년 미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219
〈표 3-3-19〉 2006~2010년 미국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21
〈표 3-3-20〉 2010년 미국 Top10 판매 음반 222
〈표 3-3-21〉 미국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26
〈표 3-3-22〉 2006~2015년 영국 음악산업 시장규모 228
〈표 3-3-23〉 2006~2015년 미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228
〈표 3-3-24〉 2006~2015년 영국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30
〈표 3-3-25〉 2010년 영국 Top10 판매 음반 231
〈표 3-3-26〉 영국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33
〈표 3-3-27〉 2006~2015년 독일 음악산업 시장규모 234
〈표 3-3-28〉 2006~2015년 독일 음악시장 매출 규모 235
〈표 3-3-29〉 2006~2015년 독일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36
〈표 3-3-30〉 2010년 독일 Top10 판매 음반 237
〈표 3-3-31〉 독일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39
〈표 3-3-32〉 2006~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시장규모 240
〈표 3-3-33〉 2006~2015년 프랑스 음악시장 매출 규모 241
〈표 3-3-34〉 2006~2015년 프랑스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42
〈표 3-3-35〉 2010년 프랑스 Top10 판매 음반 243
〈표 3-3-36〉 프랑스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45
〈표 3-3-37〉 2006~2015년 이탈리아 음악산업 시장규모 247
〈표 3-3-38〉 2006~2015년 이탈리아 음악시장 매출 규모 247
〈표 3-3-39〉 2006~2015년 이탈리아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49
〈표 3-3-40〉 2010년 이탈리아 Top10 판매 음반 250
〈표 3-3-41〉 이탈리아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51
〈표 3-3-42〉 2006~2015년 호주 음악산업 시장규모 253
〈표 3-3-43〉 2006~2015년 호주 음악시장 매출 규모 253
〈표 3-3-44〉 2006~2015년 호주 음악산업 분야별 판매 규모 255
〈표 3-3-45〉 호주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57
〈표 3-3-46〉 2006~2015년 브라질 음악산업 시장규모 259
〈표 3-3-47〉 2006~2015년 브라질 음악시장 매출 규모 260
〈표 3-3-48〉 2006~2015년 브라질 음악산업 오프라인 분야별 판매 규모 262
〈표 3-3-49〉 2010년 브라질 Top10 판매 음반 263
〈표 3-3-50〉 브라질의 주요 합법 음악서비스 264
〈표 4-1-1〉 음악산업 소비자 조사 설계 267
〈표 4-1-2〉 연령별 음악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268
〈표 4-1-3〉 조사 표본 구성 268
〈표 4-1-4〉 주요 음악감상 장르 269
〈표 4-1-5〉 국내 대중가요 부문 주 감상 장르 (1순위) 270
〈표 4-1-6〉 국내 대중가요 부문 주 감상 장르 (종합순위) 271
〈표 4-1-7〉 국내 대중가요 부문 주 감상 장르 (종합순위) - 성, 연령별 272
〈표 4-1-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복수응답) 273
〈표 4-1-9〉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복수응답) - 성, 연령별 273
〈표 4-1-10〉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74
〈표 4-1-11〉 음악 콘텐츠 이용실태 275
〈표 4-1-12〉 정품 음반 구입 경험 277
〈표 4-1-13〉 정품 음반 구입 경험 - 성, 연령별 277
〈표 4-1-14〉 정품 음반 구입 빈도 - 성, 연령별 278
〈표 4-1-15〉 정품 음반 구입 장소 278
〈표 4-1-16〉 정품 음반 구입 장소 - 성, 연령별 279
〈표 4-1-17〉 정품 음반 1회 평균 구입 비용 280
〈표 4-1-18〉 정품 음반 비 구매 이유 (1순위) 281
〈표 4-1-19〉 정품 음반 비 구매 이유 (종합순위) 281
〈표 4-1-20〉 정품 음반 비 구매 이유 (종합순위) - 성, 연령별 282
〈표 4-1-21〉 향후 정품 CD/카세트테이프 구입 의향 282
〈표 4-1-22〉 향후 정품 음반 구입 의향 - 성, 연령별 283
〈표 4-1-23〉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 284
〈표 4-1-24〉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 - 성, 연령별 285
〈표 4-1-25〉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방법 (복수응답) 285
〈표 4-1-26〉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방법 (복수응답) - 성, 연령별 285
〈표 4-1-27〉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방법 286
〈표 4-1-28〉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방법 - 성, 연령별 287
〈표 4-1-29〉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빈도 288
〈표 4-1-30〉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결제방법 289
〈표 4-1-31〉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시 주 이용 사이트 (Top10) 290
〈표 4-1-32〉 온라인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92
〈표 4-1-33〉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후 음반구입 경험 - 성, 연령별 293
〈표 4-1-34〉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3
〈표 4-1-35〉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4
〈표 4-1-36〉 음악전문사이트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4
〈표 4-1-37〉 음악전문사이트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5
〈표 4-1-38〉 토렌트 등 P2P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5
〈표 4-1-39〉 토렌트 등 P2P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6
〈표 4-1-40〉 웹하드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6
〈표 4-1-41〉 웹하드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7
〈표 4-1-42〉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7
〈표 4-1-43〉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8
〈표 4-1-44〉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에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이용 합법여부 인식 298
〈표 4-1-45〉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에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9
〈표 4-1-46〉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299
〈표 4-1-47〉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 성, 연령별 300
〈표 4-1-48〉 불법성 인지 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변화 301
〈표 4-1-49〉 불법성 인지 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변화 - 성, 연령별 302
〈표 4-1-50〉 향후 온라인 음악파일 유료 다운로드 의향 302
〈표 4-1-51〉 향후 온라인 음악파일 유료 다운로드 의향 - 성, 연령별 303
〈표 4-1-52〉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 방식 (복수응답) 304
〈표 4-1-53〉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식 305
〈표 4-1-54〉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식 - 성, 연령별 305
〈표 4-1-55〉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빈도 306
〈표 4-1-56〉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307
〈표 4-1-57〉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07
〈표 4-1-58〉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308
〈표 4-1-59〉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방법 - 성, 연령별 308
〈표 4-1-60〉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309
〈표 4-1-61〉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 성, 연령별 309
〈표 4-1-62〉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310
〈표 4-1-63〉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여부 311
〈표 4-1-64〉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비용 311
〈표 4-1-65〉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기준 312
〈표 4-1-66〉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313
〈표 4-1-67〉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314
〈표 4-1-68〉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 성, 연령별 314
〈표 4-1-69〉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비 이용 이유 - 성, 연령별 315
〈표 4-1-70〉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315
〈표 4-1-71〉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 성, 연령별 316
〈표 4-1-72〉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317
〈표 4-1-73〉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17
〈표 4-1-74〉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방법 (복수응답) 318
〈표 4-1-75〉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방법 (복수응답) - 성, 연령별 318
〈표 4-1-76〉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318
〈표 4-1-77〉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 성, 연령별 319
〈표 4-1-78〉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20
〈표 4-1-79〉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여부 321
〈표 4-1-80〉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비용 321
〈표 4-1-81〉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선택기준 322
〈표 4-1-82〉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323
〈표 4-1-83〉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324
〈표 4-1-84〉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 성, 연령별 324
〈표 4-1-85〉 온라인 배경음악 유료 서비스 비 이용 이유 - 성, 연령별 324
〈표 4-1-86〉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 의향 325
〈표 4-1-87〉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 의향 - 성, 연령별 325
〈표 4-1-88〉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경험 및 유료 이용경험 326
〈표 4-1-89〉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7
〈표 4-1-90〉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8
〈표 4-1-91〉 휴대폰 모바일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9
〈표 4-1-92〉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빈도 331
〈표 4-1-93〉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회 이용 비용 332
〈표 4-1-94〉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Top10) 333
〈표 4-1-95〉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비 이용 이유 334
〈표 4-1-96〉 향후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 의향 335
〈표 4-1-97〉 향후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 의향 336
〈표 4-1-98〉 향후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의향 337
〈표 4-1-99〉 향후 휴대폰 모바일 음악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의향 337
〈표 4-1-100〉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338
〈표 4-1-101〉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38
〈표 4-1-10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39
〈표 4-1-103〉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 성, 연령별 339
〈표 4-1-104〉 노래연습장 주류 이용 경험 340
〈표 4-1-105〉 노래연습장 주류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40
〈표 4-1-106〉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합법인식 341
〈표 4-1-107〉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합법인식 - 성, 연령별 341
〈표 4-1-108〉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향후 의향 342
〈표 4-1-109〉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향후 의향 - 성, 연령별 342
〈표 4-1-110〉 희망하는 부가서비스 343
〈표 4-1-111〉 음악관련 공연 관람 여부 344
〈표 4-1-112〉 음악관련 공연 관람 여부 - 성, 연령별 344
〈표 4-1-113〉 음악공연 종류별 총 관람 횟수 345
〈표 4-1-114〉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45
〈표 4-1-115〉 공연별 총 관람비용 346
〈표 4-1-116〉 음악관련 공연 관람 규모 346
〈표 4-1-117〉 공연 티켓 주 구입경로 347
〈표 4-1-118〉 공연 티켓 주 구매 사이트 347
〈표 4-1-119〉 공연정보 획득경로 348
〈표 4-1-120〉 공연관람 후 관련 음반 구입 경험 349
〈표 4-1-121〉 향후 유료 관람 의향 349
〈표 4-1-122〉 음악관련 페스티벌 관람 여부 350
〈표 4-1-123〉 음악관련 페스티벌 관람 여부 - 성, 연령별 350
〈표 4-1-124〉 음악관련 페스티벌 참여이유 - 성, 연령별 351
〈표 4-1-125〉 음악관련 페스티벌 향후 참여 의향 352
〈표 4-1-126〉 향후 음악관련 페스티벌 참여 의향 - 성, 연령별 352
〈표 4-2-1〉 조사 개요 353
〈표 4-2-2〉 장르별 모집단 정의 354
〈표 4-2-3〉 단계별 모집단 선정 과정 354
〈표 4-2-4〉 정규 교육기관 모집단 선정 과정 355
〈표 4-2-5〉 비정규 교육기관 모집단 선정 과정 355
〈표 4-2-6〉 주요 조사 내용 356
〈표 4-2-7〉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분포 357
〈표 4-2-8〉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보유 학교 장르별 분포 358
〈표 4-2-9〉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장르별 교원 현황 359
〈표 4-2-10〉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장르별 학생 현황 360
〈표 4-2-11〉 대학 콘텐츠 관련 학과 장르별 졸업생의 진로 현황 361
〈표 4-2-12〉 장르별 취업자의 콘텐츠 진출 361
〈표 4-3-13〉 장르별 콘텐츠 관련 산업의 직군 진출 비중 362
〈표 4-2-14〉 2010년 장르별 보유 시설 현황 362
〈표 4-2-15〉 장르별 보유 시설 활용도 363
〈표 4-2-16〉 2010년 장르별 보유 기자재 현황 363
〈표 4-2-17〉 장르별 보유 기자재 활용도 364
〈표 4-2-18〉 장르별 정부지원사업 수혜경험률 및 필요 지원사업 내용 (복수응답) 364
〈표 4-2-19〉 장르별 지원사업 만족도 (지원사업 수혜경험 학과) 365
〈표 4-2-20〉 장르별 취업관련 활동 (복수응답) 366
〈표 4-2-21〉 장르별 인력정보사이트 이용 경험 여부 366
〈표 4-2-22〉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의 활용성 (산학연계 경험) 367
〈표 4-2-23〉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의 만족도 (산학연계 경험) 368
〈표 4-2-24〉 장르별 산학연계 진행방식 (복수응답, 산학연계 경험학과) 369
〈표 4-2-25〉 장르별 해외교류 진행 방식 (복수응답, 해외교류 진행 학과) 370
〈표 4-2-26〉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현황 371
〈표 4-2-27〉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교 현황 372
〈표 4-2-28〉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교 장르별 교원 현황 372
〈표 4-2-29〉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장르별 학생 현황 373
〈표 4-2-30〉 장르별 졸업생 진로 현황 374
〈표 4-2-31〉 장르별 취업자 콘텐츠 진출 분야 375
〈표 4-2-32〉 2010년 장르별 보유 시설 현황 376
〈표 4-2-33〉 장르별 보유 시설 활용도 376
〈표 4-2-34〉 2010년 장르별 보유 기자재 (기자재 보유 학과) 377
〈표 4-2-35〉 장르별 보유 기자재 활용도 (기자재 보유 학과) 377
〈표 4-2-36〉 장르별 정부지원사업 수혜 경험률 및 필요 지원사업 내용 (복수응답) 378
〈표 4-2-37〉 장르별 지원사업 만족도 (지원사업 수혜경험 학과) 379
〈표 4-2-38〉 2010년 장르별 취업 관련 활동 (복수응답) 379
〈표 4-2-39〉 전문계 고등학교 인력정보사이트 이용 경험 여부 380
〈표 4-2-40〉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의 활용성 (산학연계 경험) 381
〈표 4-2-41〉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 만족도 (산학연계 경험) 381
〈표 4-2-42〉 장르별 산학연계 진행방식 (산학연계 경험학과) 382
〈표 4-2-43〉 장르별 해외교류 진행 방식 (복수응답, 해외교류 진행 학과) 383
〈표 4-2-44〉 비정규교육기관 구분별 장르 분포 384
〈표 4-2-45〉 비정규교육기관 개설강좌 수 384
〈표 4-2-46〉 비정규교육기관 교육기관 385
〈표 4-2-47〉 비정규교육기관 1강좌 당 연평균 학생 수 385
〈표 4-2-48〉 비정규교육기관 장르별 학생 및 학과 현황 386
〈표 5-1-1〉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392
〈표 5-1-2〉 업종 및 영업구분 예 393
〈표 5-1-3〉 저작인격권의 종류 396
〈표 5-1-4〉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398
〈표 5-1-5〉 저작권등록의 효과 404
〈표 5-2-1〉 2010년 글로벌 신인스타, 우수 인디뮤지션 선정 결과 408
〈표 5-2-2〉 한국 대중음악 해외 공연 사업 411
〈표 5-2-3〉 년도별 저작권 사용료 징수 추이 414
〈표 5-2-4〉 2010년도 분야별 저작권 사용료 수입 실적 414
〈표 5-2-5〉 사용료 및 보상금 징수금액 421
〈그림 1-1-1〉 청소년 유해매체물 결정사유 14
〈그림 1-1-2〉 대중음악심의제도 개선 방안 제시를 위한 공연 15
〈그림 1-1-3〉 SM엔터테인먼트 오디션 광고 26
〈그림 1-1-4〉 국내 국공립 민간 국악단체 현황 32
〈그림 1-1-5〉 국내 국악 관련 학교 현황 33
〈그림 1-1-6〉 국립 예술기관의 예산 비교 현황 33
〈그림 1-1-7〉 유니버설 뮤직 소속 뮤지션 39
〈그림 1-1-8〉 일본 음반발매 시스템(싱글음반 기준) 39
〈그림 1-1-9〉 해외의 한류 팬 42
〈그림 1-1-10〉 인디음악의 태동 : 크라잉넛, 델리스파이스, 언니네이발관 43
〈그림 1-1-11〉 2010 다음 인디음악 지원 프로젝트 49
〈그림 1-1-12〉 온라인 곡당 분배 가격 51
〈그림 1-1-13〉 온라인 곡당 분배 비율 51
〈그림 1-1-14〉 모바일 서비스 분배 비율 52
〈그림 1-1-15〉 '나는 가수다'에서 선보인 노래들이 실린 음반 (2011.7.24기준) 55
〈그림 1-2-1〉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상장사) 매출액 변동 65
〈그림 1-2-2〉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상장사) 수출액 변동 67
〈그림 1-2-3〉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상장사) 영업이익액 변동 68
〈그림 1-2-4〉 '10년 2분기~'11년 2분기 음악(상장사) 종사자 수 변동 69
〈그림 1-2-5〉 연도별 전체 한국 음악시장 규모 72
〈그림 2-1-1〉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81
〈그림 2-1-2〉 1998-2010년 음반산업 규모 83
〈그림 2-1-3〉 2010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85
〈그림 2-1-4〉 2006년 하반기 ~ 2010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 규모 변동 추이표 88
〈그림 2-1-5〉 연도별 매장전송시장 vs 매장디음송시장 시장점유율 추이표 89
〈그림 2-2-1〉 스마트폰 판매량 통계 92
〈그림 2-2-2〉 다양한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들 93
〈그림 2-2-3〉 모바일 음악 서비스 가치 사슬(Value Chain) 94
〈그림 2-2-4〉 모바일 음악 서비스 가치 사슬(Value Chain)에 따른 계약 관계 94
〈그림 2-2-5〉 통신사별 와이파이 광고 97
〈그림 2-2-6〉 글로벌 모바일앱 다운로드 증가추세 (2010년) 98
〈그림 2-2-7〉 음원 기반 리듬 액션게임 99
〈그림 2-2-8〉 스마트폰 가입자 연령별 비율 (2010년) 100
〈그림 2-2-9〉 아이돌 그룹의 음악활동 101
〈그림 2-2-10〉 인터넷 음악서비스 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103
〈그림 2-2-11〉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구조 104
〈그림 2-3-1〉 공연산업의 구성요소 이해 112
〈그림 2-3-2〉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112
〈그림 2-3-3〉 음악 공연업 소분류별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14
〈그림 2-3-4〉 음악공연업 장르별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15
〈그림 2-3-5〉 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점유율 (판매매수 기준) 117
〈그림 2-3-6〉 2011년 상반기 공연 구매자 성별 연령대별 분포 118
〈그림 2-3-7〉 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연령 분포 119
〈그림 2-4-1〉 2003-2010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128
〈그림 2-4-2〉 2010년 노래연습장 요금매출 및 음료매출 추정값 129
〈그림 2-4-3〉 2002-2010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130
〈그림 2-4-4〉 2010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분포도 130
〈그림 2-4-5〉 2002-2010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32
〈그림 2-4-6〉 2010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32
〈그림 2-4-7〉 2010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133
〈그림 2-4-8〉 2002-2010년 노래연습장 형사처벌 현황 133
〈그림 2-4-9〉 2002-2010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134
〈그림 2-4-10〉 2010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처벌 현황 134
〈그림 2-4-11〉 2010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처분 현황 134
〈그림 3-1-1〉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 분포 143
〈그림 3-1-2〉 음악산업 사업체형태 분포 144
〈그림 3-1-3〉 음악산업 경영형태 분포 145
〈그림 3-1-4〉 음악산업 업종별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0
〈그림 3-1-5〉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1
〈그림 3-1-6〉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출판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2
〈그림 3-1-7〉 음악산업 음반복제 및 배급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2
〈그림 3-1-8〉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3
〈그림 3-1-9〉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4
〈그림 3-1-10〉 음악산업 음악 공연업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6
〈그림 3-1-11〉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7
〈그림 3-1-12〉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59
〈그림 3-1-13〉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61
〈그림 3-1-14〉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63
〈그림 3-1-15〉 음악산업 지역별 매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66
〈그림 3-1-16〉 음악산업 부가가치 구성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67
〈그림 3-1-17〉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70
〈그림 3-1-18〉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71
〈그림 3-2-1〉 음악산업 업종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75
〈그림 3-2-2〉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77
〈그림 3-2-3〉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79
〈그림 3-2-4〉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81
〈그림 3-2-5〉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83
〈그림 3-2-6〉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85
〈그림 3-2-7〉 음악산업 학력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87
〈그림 3-2-8〉 음악산업 지역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89
〈그림 3-2-9〉 음악산업 성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91
〈그림 3-2-10〉 음악산업 연령별 종사자 전년대비증감률 및 연평균증감률 193
〈그림 3-3-1〉 2010년 세계 음악시장 195
〈그림 3-3-2〉 2006~2015년 전 세계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196
〈그림 3-3-3〉 2006~2009년 애플 iTunes 음악 및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197
〈그림 3-3-4〉 1997~2010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매출규모 추이 199
〈그림 3-3-5〉 2006~2010년 세계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추이 200
〈그림 3-3-6〉 2010년 아시아 음악시장 국가별 점유율 201
〈그림 3-3-7〉 2010년 아시아 음악시장 분야별 점유율 202
〈그림 3-3-8〉 2006~2015년 일본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02
〈그림 3-3-9〉 2006~2010년 일본 음악시장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04
〈그림 3-3-10〉 2010년 일본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05
〈그림 3-3-11〉 2010년 일본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06
〈그림 3-3-12〉 2006~2015년 중국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추이 208
〈그림 3-3-13〉 2006~2010년 중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10
〈그림 3-3-14〉 2010년 중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점유율 211
〈그림 3-3-15〉 2010년 중국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12
〈그림 3-3-16〉 2006~2015년 인도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14
〈그림 3-3-17〉 2006~2010년 인도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추이 216
〈그림 3-3-18〉 2010년 인도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16
〈그림 3-3-19〉 2010년 인도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17
〈그림 3-3-20〉 2006~2010년 미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추이 220
〈그림 3-3-21〉 2010년 미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20
〈그림 3-3-22〉 2010년 미국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21
〈그림 3-3-23〉 2006~2015년 영국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27
〈그림 3-3-24〉 2006~2010년 영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29
〈그림 3-3-25〉 2010년 영국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29
〈그림 3-3-26〉 2010년 영국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30
〈그림 3-3-27〉 2006~2015년 독일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34
〈그림 3-3-28〉 2006~2010년 독일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35
〈그림 3-3-29〉 2010년 독일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36
〈그림 3-3-30〉 2010년 독일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37
〈그림 3-3-31〉 2006~2015년 프랑스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40
〈그림 3-3-32〉 2006~2010년 프랑스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추이 241
〈그림 3-3-33〉 2010년 프랑스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42
〈그림 3-3-34〉 2010년 프랑스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43
〈그림 3-3-35〉 2006~2015년 이탈리아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46
〈그림 3-3-36〉 2006~2010년 이탈리아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48
〈그림 3-3-37〉 2010년 이탈리아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48
〈그림 3-3-38〉 2010년 이탈리아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49
〈그림 3-3-39〉 2006~2015년 호주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52
〈그림 3-3-40〉 2006~2010년 호주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54
〈그림 3-3-41〉 2010년 호주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55
〈그림 3-3-42〉 2010년 호주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56
〈그림 3-3-43〉 2010년 남미 음악시장 국가별 점유율 258
〈그림 3-3-44〉 2006~2015년 브라질 음악시장 배급 형태별 규모 추이 259
〈그림 3-3-45〉 2006~2010년 브라질 음악시장 매출 규모 및 분야별 추이 261
〈그림 3-3-46〉 2010년 브라질 음악시장 매출 규모 분야별 점유율 262
〈그림 3-3-47〉 2010년 브라질 디지털 음악의 포맷에 따른 매출 점유율 263
〈그림 4-1-1〉 주요 음악감상 장르 270
〈그림 4-1-2〉 국내 대중가요 부문 주 감상 장르 (1순위) 271
〈그림 4-1-3〉 국내 대중가요 부문 주 감상 장르 (종합순위) 272
〈그림 4-1-4〉 하루 평균 음악 감상시간 275
〈그림 4-1-5〉 음악 콘텐츠 이용실태 276
〈그림 4-1-6〉 정품 음반 구입 경험 277
〈그림 4-1-7〉 정품 음반 구입 장소 279
〈그림 4-1-8〉 정품 음반 1회 평균 구입 비용 280
〈그림 4-1-9〉 정품 음반 비 구매 이유 (1순위) 281
〈그림 4-1-10〉 정품 음반 비 구매 이유 (종합순위) 281
〈그림 4-1-11〉 향후 정품 음반 구입 의향 283
〈그림 4-1-12〉 향후 정품 음반 구입 의향 - 성, 연령별 283
〈그림 4-1-13〉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경험 284
〈그림 4-1-14〉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주 이용방법 286
〈그림 4-1-15〉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빈도 288
〈그림 4-1-16〉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결제방법 289
〈그림 4-1-17〉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시 주 이용 사이트 1순위 (Top10) 290
〈그림 4-1-18〉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시 주 이용 사이트 종합순위 (Top10) 291
〈그림 4-1-19〉 온라인 음악파일 주 감상매체 292
〈그림 4-1-20〉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4
〈그림 4-1-21〉 음악전문사이트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5
〈그림 4-1-22〉 토렌트 등 P2P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6
〈그림 4-1-23〉 웹하드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7
〈그림 4-1-24〉 친구나 주변인에게 메신저나 이메일로 받아서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8
〈그림 4-1-25〉 인터넷 카페, 블로그 등에서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이용 합법여부 인식 - 성, 연령별 299
〈그림 4-1-26〉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300
〈그림 4-1-27〉 불법성 인지 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 다운로드 이용 인식 변화 301
〈그림 4-1-28〉 향후 온라인 음악파일 유료 다운로드 의향 303
〈그림 4-1-29〉 향후 온라인 음악파일 유료 다운로드 의향 - 성, 연령별 303
〈그림 4-1-30〉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주 이용 방식 305
〈그림 4-1-31〉 온라인 음악 유료 사이트 이용방법별 이용빈도 306
〈그림 4-1-32〉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307
〈그림 4-1-33〉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방법 309
〈그림 4-1-34〉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빈도 310
〈그림 4-1-35〉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유료 이용 여부 311
〈그림 4-1-36〉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비용 312
〈그림 4-1-37〉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 성, 연령별 313
〈그림 4-1-38〉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입 여부 314
〈그림 4-1-39〉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315
〈그림 4-1-40〉 온라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 성, 연령별 316
〈그림 4-1-41〉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경험여부 317
〈그림 4-1-42〉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방법 319
〈그림 4-1-43〉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빈도 320
〈그림 4-1-44〉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유료 이용 여부 321
〈그림 4-1-45〉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1회 평균 이용 비용 322
〈그림 4-1-46〉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323
〈그림 4-1-47〉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 의향 325
〈그림 4-1-48〉 온라인 배경음악 서비스 향후 유료 이용 의향 - 성, 연령별 326
〈그림 4-1-49〉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7
〈그림 4-1-50〉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8
〈그림 4-1-51〉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29
〈그림 4-1-52〉 휴대폰 모바일 음악파일 다운로드 이용 경험 및 유료 이용 경험 330
〈그림 4-1-53〉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빈도 331
〈그림 4-1-54〉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1회 이용 비용 332
〈그림 4-1-55〉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결제방법 332
〈그림 4-1-56〉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Top10) 333
〈그림 4-1-57〉 휴대폰 모바일 음악 유료 서비스 비 이용 이유 (1순위) 334
〈그림 4-1-58〉 향후 휴대폰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이용 의향 335
〈그림 4-1-59〉 향후 휴대폰 모바일 통화연결음 서비스 이용 의향 336
〈그림 4-1-60〉 향후 휴대폰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의향 337
〈그림 4-1-61〉 향후 휴대폰 모바일 음악파일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 의향 338
〈그림 4-1-62〉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39
〈그림 4-1-63〉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 성, 연령별 340
〈그림 4-1-64〉 노래연습장 주류 이용 경험 - 성, 연령별 341
〈그림 4-1-65〉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합법인식 - 성, 연령별 342
〈그림 4-1-66〉 노래연습장 주류 판매 향후 의향 - 성, 연령별 343
〈그림 4-1-67〉 음악관련 공연 관람 여부 344
〈그림 4-1-68〉 음악공연 종류별 총 관람 횟수 345
〈그림 4-1-69〉 음악공연 종류별 유료 관람 횟수 346
〈그림 4-1-70〉 음악관련 공연 관람 규모 347
〈그림 4-1-71〉 공연 티켓 주 구매 사이트 348
〈그림 4-1-72〉 공연정보 획득경로 348
〈그림 4-1-73〉 향후 유료 관람 의향 349
〈그림 4-1-74〉 음악관련 페스티벌 관람 여부 - 성, 연령별 350
〈그림 4-1-75〉 음악관련 페스티벌 참여이유 351
〈그림 4-1-76〉 향후 음악관련 페스티벌 참여 의향 - 성, 연령별 352
〈그림 4-2-1〉 단계별 진행 절차 356
〈그림 4-2-2〉 장르별 콘텐츠 학과 수 변동 357
〈그림 4-2-3〉 장르별 콘텐츠 학교 수 변동 358
〈그림 4-2-4〉 장르별 전임교원 구성비 359
〈그림 4-2-5〉 장르별 입학생 수 360
〈그림 4-2-6〉 장르별 산학연계 경험률 비교 367
〈그림 4-2-7〉 장르별 산학연계 인턴십 제도를 통한 취업률 (인턴십 제도 수행 기관) 368
〈그림 4-2-8〉 장르별 해외교류 경험률 비교 369
〈그림 4-2-9〉 전문계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현황 371
〈그림 4-2-10〉 장르별 전문계 고등학교 전임교원 구성비 373
〈그림 4-2-11〉 전문계 고등학교 장르별 입학생 수 374
〈그림 4-2-12〉 전문계 고등학교 최근 3년간 정부지원 사업 수혜 경험률 비교 378
〈그림 4-2-13〉 장르별 산학연계 경험률 380
〈그림 4-2-14〉 장르별 해외교류 경험률 382
〈그림 4-2-15〉 비정규교육기관 구분별 장르 분포 384
〈그림 5-1-1〉 저작권 개요 395
〈그림 5-2-1〉 대중문화예술인지원센터 사업 내용 410
〈그림 5-2-2〉 뉴욕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어린 꿈나무들 412
〈그림 5-2-3〉 유튜브·KOMCA 협약식 415
〈그림 5-2-4〉 CISAC 아-태위원회 정례회의 416
〈그림 5-2-5〉 음악저작권보호작품 공모전 우수작 417
〈그림 5-2-6〉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회원사 423
〈그림 5-3-1〉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426
〈그림 5-3-2〉 미국 음악산업 구성도 432
〈그림 5-3-3〉 HADOPI 법률안 시행 이후 프랑스 소비자들의 불법 다운로드 여부 설문조사 결과 442
〈그림 5-3-4〉 HADOPI 법률안 시행 찬반여부에 관한 프랑스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