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6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8
Ⅱ. 연구내용 및 방법 19
1. 연구내용 19
2. 연구방법 20
3. 성별영향평가 분석틀 21
4. 기대효과 22
제2장 충청북도 청소년 현황과 위기청소년 정책 23
Ⅰ. 충청북도 청소년 현황 24
1. 청소년 인구 24
2. 청소년의 생활실태 25
3. 성별에 따른 위기요소 27
Ⅱ. 충청북도 위기청소년 정책 37
1. 사업의 목적 및 법적 근거 37
2. 위기청소년 통합지원 사업 현황 38
Ⅲ. 성인지적 위기청소년 정책의 필요성 43
1. 성인지적 위기청소년정책의 필요성 43
2. 충북 위기청소년 정책에 대한 성인지적 관점의 논의 43
제3장 위기청소년지원사업 성별영향평가 49
Ⅰ. 사업개요 50
1. 사업목적 50
2. 법적 근거 50
3. 사업 내용 50
Ⅱ. 성별영향평가 보고서 지표별 성별현황분석 52
1. 성별통계 현황 52
2. 성별격차 발생원인(성별 관련성) 61
Ⅲ. 성별영향평가 보고서 지표별 정책개선방안 64
1. 정책개선 방안 64
2. 정책개선 방안 실행계획 69
제4장 여자청소년의 위기, 다른 경험 70
Ⅰ. 위기청소년을 둘러싼 젠더관련 논의 71
1. 성역할 사회화과정의 가족갈등 72
2. 가출 74
3. 성적 대상으로서의 위험 75
Ⅱ. 여자청소년의 위기경험에 대한 FGI 77
1. 조사개요 77
2. 조사결과 78
제5장 위기청소년 및 운영담당자 의견조사 89
Ⅰ. 조사 개요 90
1. 설문 개요 90
2. 설문대상 91
3. 설문구성 및 내용 92
Ⅱ. 청소년 설문 분석 93
1. 인구학적 특성 93
2. 일반적 이용실태(참여도) 97
3. 위기상담 서비스 이용 경험 103
4. 상담 지원 115
5. 외부적 요인(환경적 요인) 120
Ⅲ. 청소년 상담기관 담당자(상담자, 동반자) 설문 분석 124
1. 인구학적 특성 124
2. 성인지 정책 이해 126
3. 업무 관련 134
Ⅳ. 시사점(함의) 143
1. 위기청소년 조사결과 143
2. 사업담당자(상담원, 동반자 포함) 조사결과 144
제6장 위기청소년지원사업의 성인지적 개선방안 147
Ⅰ. 우울 등 여자청소년의 정서를 고려한 상담 및 지지 148
Ⅱ. 여자청소년의 섹슈얼리티를 고려한 지원 확대 150
1. 성피해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 확대 150
2. 원조교제, 임신 등을 경험한 여자청소년의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150
3. 양성평등한 성가치관과 여자청소년의 성주체성을 심어줄 수 있는 변화된 성교육 필요 151
Ⅲ. 취약계층 여자청소년을 위한 특별한 지원 153
Ⅳ. 사업수행방식의 성인지성 강화 154
1. 여자청소년의 접근기회 확대를 위한 홍보 및 서비스 제공방식 개선 154
2. 위기경험의 성별차이를 반영하는 프로그램 개발 154
3. 사업관련 성별통계 생산과 활용 155
4. 성인지적인 예상편성 157
5. CYS-Net 운영협의회 여성위원 확대 158
Ⅴ. 사업 담당자의 성인지적 관점 및 전문성 고양 159
참고문헌 160
[부록 1] 충청북도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구축을 위한 성별영향평가 설문조사(청소년 대상) 162
[부록 2] 충청북도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구축을 위한 성별영향평가 설문조사(위기청소년 담당자(업무담당자(공무원), 상담사, 동반자)) 166
판권기 170
〈표 1-1〉 조사내용 20
〈표 2-1〉 충청북도 시군별 청소년인구 24
〈표 2-2〉 청소년의 위기수준별 비율 25
〈표 2-3〉 청소년들의 고민 26
〈표 2-4〉 성별에 따른 전체 위기요소(전체) 27
〈표 2-5〉 성별에 따른 전체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28
〈표 2-6〉 성별에 따른 우울ㆍ불안 위기요소(전체) 28
〈표 2-7〉 성별에 따른 우울ㆍ불안 위기요소(취약ㆍ위기 계층 청소년) 29
〈표 2-8〉 성별에 따른 공격성ㆍ충동성ㆍ부주의 위기요소(전체) 29
〈표 2-9〉 공격성충동성ㆍ부주의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0
〈표 2-10〉 성별에 따른 부모관계ㆍ학대방임 위기요소(전체) 30
〈표 2-11〉 부모관계ㆍ학대ㆍ방임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1
〈표 2-12〉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위기요소(전체) 31
〈표 2-13〉 학교생활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2
〈표 2-14〉 성별에 따른 가정환경 위기요소(전체) 32
〈표 2-15〉 가정환경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3
〈표 2-16〉 성별에 따른 지역사회 위기요소(전체) 33
〈표 2-17〉 지역사회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4
〈표 2-18〉 성별에 따른 반사회적 가족 위기요소(전체) 34
〈표 2-19〉 반사회적 가족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5
〈표 2-20〉 성별에 따른 반사회적 친구 위기요소 35
〈표 2-21〉 반사회적 친구 위기요소(취약ㆍ위기계층 청소년) 36
〈표 2-22〉 청소년상담지원사업 2010 추진실적 38
〈표 2-23〉 위기지원사업 2010년 추진실적 1 40
〈표 2-24〉 위기지원사업 2010년 추진실적 2 41
〈표 2-25〉 동반자프로그램 2010년 추진실적 42
〈표 3-1〉 2011년 연간 연계서비스 목표 인원 기준(안) 54
〈표 3-2〉 2010년 충북 정책사업대상 모집단(성별) 55
〈표 3-3〉 위기청소년 성별 수혜비율 56
〈표 3-4〉 2009년 기준 청소년 상담 내용 57
〈표 3-5〉 사업관련 위원회 성별현황 59
〈표 3-6〉 2011 충북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의 예산편성 내역 60
〈표 5-1〉 조사개요 90
〈표 5-2〉 설문 대상 91
〈표 5-3〉 설문구성 및 내용(청소년) 92
〈표 5-4〉 설문구성 및 내용(위기청소년 업무담당자, 동반자, 상담사) 92
〈표 5-5〉 인구학적 특성 94
〈표 5-6〉 응답자의 지역별 분포 95
〈표 5-7〉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96
〈표 5-8〉 응답자의 학교별 분포 97
〈표 5-9〉 상담 유형 98
〈표 5-10〉 상담기관 이용 경험 99
〈표 5-11〉 상담 이용 매체 100
〈표 5-12〉 위기상황 도움 요청 대상 101
〈표 5-13〉 상담 희망 경로(매체) 102
〈표 5-14〉 심리상담 103
〈표 5-15〉 진로상담 104
〈표 5-16〉 학업지원 105
〈표 5-17〉 여가ㆍ문화활동지원 106
〈표 5-18〉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107
〈표 5-19〉 약물남용 예방교육 108
〈표 5-20〉 성교육 109
〈표 5-21〉 방과후 활동지원 110
〈표 5-22〉 취업알선, 직업훈련 지원 111
〈표 5-23〉 긴급구조 112
〈표 5-24〉 건강 및 의료지원 113
〈표 5-25〉 쉼터 등 시설 114
〈표 5-26〉 상담 필요 유형(중복응답) 115
〈표 5-27〉 희망 상담자 116
〈표 5-28〉 상담자 성별 희망 118
〈표 5-29〉 성인지 교육 경험 119
〈표 5-30〉 상담 기관 인지 경로 120
〈표 5-31〉 상담 정보 희망 경로 122
〈표 5-32〉 인구학적 특성 125
〈표 5-33〉 성별영향평가 인지 정도 126
〈표 5-34〉 성인지 정책 인지 정도 126
〈표 5-35〉 성인지 예산 인지 정도 127
〈표 5-36〉 도 여성발전3개년계획 인지 정도 127
〈표 5-37〉 여성발전기본법 인지 정도 128
〈표 5-38〉 양성평등 관련 교육 수혜 경험 여부 128
〈표 5-39〉 교육 경험 없는 이유 129
〈표 5-40〉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는 정도 130
〈표 5-41〉 도움 되지 않은 이유 130
〈표 5-42〉 업무 계획 수립 시 성별영향 차를 고려한 경험 131
〈표 5-43〉 업무 계획 수립 시 성별간 영향 차이를 고려 할 필요성 131
〈표 5-44〉 사업 내용의 성별간 전달이 가능하도록 구분 시행한 경험 132
〈표 5-45〉 사업 내용이 성별간 전달 가능하도록 구분 시행할 필요성 132
〈표 5-46〉 사업 결과 평가 시 성별차이를 반영한 경험 133
〈표 5-47〉 사업 결과 평가 시 성별차이가 없는지 평가할 필요성 133
〈표 5-48〉 수혜 정도의 성별차 발생 시 원인분석 및 추후 사업에 반영한 경험 134
〈표 5-49〉 수혜 정도의 성별차 발생 시 원인분석 및 추후 사업에 반영 필요성 134
〈표 5-50〉 성별분리통계 사용 여부 135
〈표 5-51〉 운영계획 및 실적보고서 제출 시 성별 구분 여부 136
〈표 5-52〉 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필요 여부 137
〈표 5-53〉 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참여 의사 137
〈표 5-54〉 청소년 운영위원회 존재 여부 138
〈표 5-55〉 전체 위원 수 138
〈표 5-56〉 여성 위원 비율 139
〈표 5-57〉 사업 지원 홍보 방법(중복 응답) 140
〈표 5-58〉 지원사업에 대한 성별 성과 및 만족도 차이 경험 여부 141
〈표 5-59〉 성별차이를 고려하여 추진할 사업 또는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 141
〈표 5-60〉 담당자의 근무만족도 142
〈그림 2-1〉 수준별 비율 및 청소년들의 고민순위 27
〈그림 2-2〉 우울증치료를 받은 10대 청소년 44
〈그림 3-1〉 CYS-Net 서비스지원절차 51
〈그림 5-1〉 상담 희망 경로(매체) 102
〈그림 5-2〉 희망 상담자 117
〈그림 5-3〉 상담자 성별 희망 118
〈그림 5-4〉 성인지 교육 경험 119
〈그림 5-5〉 상담 기관 인지 경로 121
〈그림 5-6〉 상담 정보 희망 경로 123
〈그림 5-7〉 성별분리통계 사용 여부 135
〈그림 5-8〉 운영계획 및 실적보고서 제출 시 성별 구분 여부 136
〈그림 5-9〉 담당자의 성인지 교육 필요 여부 및 참여 의사 137
〈그림 5-10〉 청소년 운영위원회 존재 여부 및 여성 위원 비율 139
〈그림 5-11〉 사업 지원 홍보 방법(중복 응답)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