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교통관련산업1. 자동차 산업1-1. 자동차 산업의 특성1-2. 자동차산업의 분류1-3. 자동차의 생산1-4. 자동차 품질관리2. 자동차의 기술2-1. 기술과 연구개발2-2. 대체에너지 자동차2-3. 자동차의 전자화2-4. 자동차 안전2-5. 자동차 연비3. 2011년 세계 자동차 산업 시장 동향3-1. 미국3-2. 유럽3-3. 일본3-4. 중국3-5. 인도3-6. 러시아4. 조선산업4-1. 조선산업의 동향 및 전망4-2. 신해양시대정책4-3. 제2차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2011~2020)5. 항공우주산업5-1. 우주산업의 개념 및 범주5-2. 우주산업의 현황 및 발전 동향5-3. 우주산업의 분류체계6. 우주산업 현황6-1. 우주산업실태조사 개요6-2. 우주산업실태조사 결과종합6-3. 산업체 현황6-4. 연구기관 현황7. 국내항공우주산업개요7-1. 현황7-2. 주요시책7-3. 전망8. 세계항공산업8-1. 연혁8-2. 군용기8-3. 민간 수송기8-4. 리저널/커뮤터기8-5. 소형 범용항공기8-6. 헬리콥터8-7. 엔진제2장. 교통시설현황1. 환승주차장 업무지침1-1. 일반사항1-2. 보조금의 예산편성 및 집행1-3. 보조사업의 수행1-4. 국고보조대상 환승주차장 선정방법1-5. 기타2. 공항시설2-1. 광주공항2-2. 원주공항2-3. 예천공항2-4. 포항공항2-5. 울산공항2-6. 사천공항2-7. 여수공항2-8. 군산공항2-9. 인천국제공항2-10. 김포국제공항2-11. 무안공항2-12. 울진공항2-13. 김제공항2-14. 김해국제공항2-15. 제주국제공항2-16. 청주국제공항2-17. 양양국제공항2-18. 목포공항3. 광역교통시설부담금 제도3-1. 부담금제도의 개요3-2. 부담금의 부과대상3-3. 부담금의 산정3-4. 부담금의 부과 · 징수절차3-5. 부담금의 배분 및 용도3-6. 지방광역교통시설특별회계제3장. ITS 아키텍쳐1. ITS아키텍쳐의 정의1-1. 정의1-2. 필요성1-3. 기대효과2. 국가 ITS 아키텍쳐 구상을 위한 접근방법2-1. 한국형 ITS 아키텍쳐 구상을 위한 접근방법2-2. 한국형 ITS아키텍쳐 모형의 개발2-3. 국가 ITS아키텍쳐 모형 개요2-4. 논리아키텍쳐 구상2-5. 물리아키텍쳐 구상3. 구성요소간 통신체계(AID)3-1. 구성요소간 통신체계의 개념3-2. 구성요소간 통신방식4. 물리아키텍쳐 구상4-1. 물리 아키텍쳐 구상4-2. 물리 아키텍쳐 정의5. 논리아키텍쳐 구상5-1. 서브시스템 설정5-2. 서비스 부문별 서브시스템 정의6. 국가 ITS 아키텍쳐의 구현6-1. 통합적 ITS 구축을 위한 아키텍쳐 구현 방안6-2. 지역단위 ITS 구축과 아키텍쳐6-3. 아키텍쳐에 따른 주체/기관별 ITS 사업 추진7. 선진국 동향7-1. 미국7-2. 유럽7-3. 일본7-4. ISO 아키텍쳐 표준안7-5. 한국형 ITS아키텍쳐와의 비교제4장. 교통관련뉴스제5장. 관련법률교통안전법교통안전법 시행령교통안전법 시행규칙도로교통법도로교통법 시행령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