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제 1 장 서론 23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24
제 2 장 방송콘텐츠 산업의 환경변화 27
제 1 절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과 콘텐츠 유통시장의 확대 27
1. 스마트 미디어 기기의 확산 27
2. 콘텐츠 유통방식의 변화 29
제 2 절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와 TV미디어의 미래 36
1.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 36
2. TV미디어의 미래 37
제 3 절 콘텐츠 제작주체의 다변화와 상생협력의 필요성 41
제 3 장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사업자 동향 43
제 1 절 콘텐츠 사업자 시장동향 43
1. 플랫폼사업자에 대한 협상력 강화 43
2. 콘텐츠 직접 유통 46
3. 사례분석: 훌루(Hulu) 49
제 2 절 플랫폼 사업자 시장동향 59
1. 기존 플랫폼 사업자의 N스크린 서비스 진출 61
2. 신규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형성 65
제 3 절 네트워크 사업자 시장동향 68
1. 플랫폼으로의 진화 68
2. 망 사용 대가 69
제 4 절 단말기 관련 사업자 시장동향 72
제 5 절 가치사슬의 변화에 따른 시장전략 75
1. 가치사슬의 변화: 수평적 산업구조 75
2. 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경쟁 증가: M&A 79
3. 수익 극대화 82
4. 킬러 콘텐츠 확보 84
제 4 장 방송콘텐츠 산업 현황 및 경쟁력 분석 87
제 1 절 방송콘텐츠산업 현황 87
1. 세계 방송통신콘텐츠산업 현황 및 전망 87
2. 국내 방송통신콘텐츠 산업 현황 89
제 2 절 방송콘텐츠 기획ㆍ제작 영역의 현실 90
1. PP산업의 영세성 90
2. 독립제작사의 취약성 93
3. 인력 수급의 불균형 96
4. 차세대 킬러 콘텐츠의 부족 100
제 3 절 방송콘텐츠 유통영역의 현실 101
1. 콘텐츠 거래시장의 건전한 생태계 질서 미흡 101
2. 방송콘텐츠 수출입 불균형 지속 105
3. PP시장의 과도한 재방 106
4. 신디케이션 시장의 부재 108
제 4 절 방송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및 시사점 111
1. 방송콘텐츠산업의 경쟁력 분석 111
2. 시사점 112
제 5 장 환경변화에 따른 콘텐츠 육성 정책 및 사례 114
제 1 절 국내 정책 114
1. 정책 개요 114
2. 세부사업 현황 117
3. 향후 진흥정책의 방향 119
제 2 절 영국 120
1. 개요 120
2. 영국의 창조산업(Creative Industry) 진흥 계획: 유통, 인력양성 121
제 3 절 프랑스 124
제 4 절 일본 126
제 5 절 중국 130
제 6 장 방송콘텐츠 진흥을 위한 정책방안 132
제 1 절 방송콘텐츠 진흥 방안 132
1. 차세대 콘텐츠 제작기반 ‘전국단위 허브 - 스포크 시스템’ 구축 132
2. 3D 콘텐츠 활성화 지원을 위한 글로벌 협력체제 형성 133
3. 한국형 신디케이트 구축 135
4. 창의ㆍ실험적 단막극 활성화 140
5. 인력양성: 산ㆍ학ㆍ관 공동사업 발굴 141
제 2 절 방송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143
1. 방송콘텐츠사업자 매출제한 규제 143
2. 경쟁력 있는 개별 PP 시장기반 마련 146
3. PP 등록제 정비 148
4. 방송콘텐츠사업자 세제 지원 150
5. 콘텐츠 경쟁력 평가 체계 마련 151
참고문헌 153
[부록] 전문가 심층인터뷰 질문지 157
판권기 162
[표 Ⅱ-1] ’10~’11년 태블릿PC 시장 전망 28
[표 Ⅱ-2] 미국 영화시장 규모 비교(2010년 기준) 31
[표 Ⅱ-3]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 방식 36
[표 Ⅲ-1] 연도별 유료방송 가입자 1인당 affiliate fee 44
[표 Ⅲ-2] 2011년 Netflix 주요 콘텐츠 계약 44
[표 Ⅲ-3] 훌루의 연도별 매출액 47
[표 Ⅲ-4] 훌루와 훌루 Plus 비교 53
[표 Ⅲ-5] Netflix와 훌루 서비스 콘텐츠 수 54
[표 Ⅲ-6] 훌루 카달로그(2011. 9.) 현황 54
[표 Ⅲ-7] 훌루의 연도별 매출액 55
[표 Ⅲ-8] 2011년도 비디오 1회 시청 당 매출액 비교 55
[표 Ⅲ-9] 미국 10대 방송 미디어 그룹 순위(2010년 매출액 기준) 60
[표 Ⅲ-10] 미국 유료방송 사업자의 TV-Everywhere 전략 61
[표 Ⅲ-11] KT의 “올레TV나우” 콘텐츠 서비스 현황 63
[표 Ⅲ-12] LG유플러스의 “유플러스박스” 콘텐츠 서비스현황 64
[표 Ⅲ-13] 구글의 구글TV 관련 최근 주요 전략 65
[표 Ⅲ-14] Netflix 분기별 매출액 및 수익 67
[표 Ⅲ-15] 국내외 주요 OTT 서비스 현황 68
[표 Ⅲ-16] 북미 지역 트래픽 점유율 71
[표 Ⅲ-17] 전 세계 가구별 OTT 서비스 단말기 이용 가구 수 예측 72
[표 Ⅲ-18] 삼성, LG, 애플, 구글의 스마트TV 비교 74
[표 Ⅲ-19] 미국 방송사업자별 ’05년~’11년 주요 M&A 건수 80
[표 Ⅲ-20] Comcast의 NBC Universal 인수 81
[표 Ⅲ-21] MS의 Skype 인수 81
[표 Ⅳ-1] 세계 방송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87
[표 Ⅳ-2] 세계 통신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88
[표 Ⅳ-3] 세계 방송통신콘텐츠 시장규모 국가별 순위 89
[표 Ⅳ-4] 방송사업자 매출 현황(’08~’10) 90
[표 Ⅳ-5] 통신콘텐츠 매출 현황 90
[표 Ⅳ-6] PP사업자 방송사업매출 및 종업원 수 현황(’10년) 91
[표 Ⅳ-7] PP사업자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현황 91
[표 Ⅳ-8] 주요 MPP사업자 방송사업수익 및 종업원 수 현황(’10년) 92
[표 Ⅳ-9] 개별PP (영세PP)매출액 및 종업원 수 현황(’09년) 92
[표 Ⅳ-10] 2010 지상파와 PP의 프로그램 제작현황 93
[표 Ⅳ-11] 독립제작사 개황 94
[표 Ⅳ-12] 독립제작사 현황(자본금) 94
[표 Ⅳ-13] 독립제작사 현황(인력) 94
[표 Ⅳ-14] 코스닥 상장 독립제작사 수익현황 95
[표 Ⅳ-15] 주요 드라마제작사 인력 및 자본금 현황 95
[표 Ⅳ-16] 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96
[표 Ⅳ-17] 지상파방송사업자 시설 투자액 현황 96
[표 Ⅳ-18] 직종별 규모별 인력 부족률 현황 97
[표 Ⅳ-19] 직종별 근로현황: 2009년 기준 97
[표 Ⅳ-20] 3D 콘텐츠 환경 SWOT분석 100
[표 Ⅳ-21] 국내 3D 주요 기술 수준 현황 100
[표 Ⅳ-22] 해외 국가별(OECD 케이블TV 월 평균 수신료 규모 비교 102
[표 Ⅳ-23] 유료방송시장 가입자 현황(’08~’10) 103
[표 Ⅳ-24] SO 방송사업 수익구조(’08~’10) 103
[표 Ⅳ-25]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07~’10) 105
[표 Ⅳ-26] PP의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105
[표 Ⅳ-27] PP 방송편성비율 현황(’05~’10) 107
[표 Ⅳ-28] PP 제작원별 편성비율 현황(’05~’10) 108
[표 Ⅳ-29] 방송프로그램 국내판매 및 국내 구매 현황 110
[표 Ⅳ-30] 우리나라 방송콘텐츠 산업의 SWOT 분석 111
[표 Ⅴ-1] 방송 콘텐츠 주요 육성 사업의 분류 114
[표 Ⅴ-2] 방송발전기금 중 콘텐츠 육성 사업 구분 116
[표 Ⅴ-3] 연간 방송 콘텐츠 진흥을 위한 기금사업 지원규모(2007~2010) 117
[표 Ⅴ-4] 방송콘텐츠 진흥을 위한 기금사업 지원 비중(2009~2010) 118
[표 Ⅴ-5] 2011년 방송콘텐츠 세부 진흥 사업 118
[표 Ⅴ-6] 영국의 창조산업의 비중 121
[표 Ⅴ-7] 중요 시책 1: 인력양성 127
[표 Ⅴ-8] 중요 시책 2: 해외시장 진출 128
[표 Ⅴ-9] 중요 시책 3: 환경정비 128
[표 Ⅴ-10] 일본 국제 콘텐츠 페스티벌(CoFesta)의 성과 129
[표 Ⅴ-11] 문화산업 대국지향의 원칙 및 시행방안 129
[표 Ⅵ-1] PP 시청률(점유율) 및 매출 현황 144
[표 Ⅵ-2] PP 매출구성 내역 및 비중 145
[표 Ⅵ-3] 2010년 시청률 및 시청점유율 현황 146
[그림 Ⅱ-1] ’10~’11년 스마트폰 출하 전망 27
[그림 Ⅱ-2] 전세계 및 국내 스마트TV 시장규모 전망 28
[그림 Ⅱ-3] 동영상 콘텐츠의 전통적 유통메카니즘 29
[그림 Ⅱ-4] 미, 동영상 콘텐츠 유통시장의 변화 30
[그림 Ⅱ-5] 전통적인 방송콘텐츠 거래 메카니즘 32
[그림 Ⅱ-6] OTT를 중심으로 한 미국 TV 방송콘텐츠 거래 메카니즘 32
[그림 Ⅱ-7] 미국 동영상 시장 규모(2010년, 2015년) 33
[그림 Ⅱ-8] 미국 방송콘텐츠 시장 유통구조 변화 34
[그림 Ⅱ-9] 한국 방송콘텐츠시장 유통구조 변화 34
[그림 Ⅱ-10] 연령별 인터넷을 통한 TV 시청 36
[그림 Ⅱ-11] 콘텐츠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 37
[그림 Ⅱ-12] 스마트 미디어 이용에 따른 기존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38
[그림 Ⅱ-13] 동영상 미디어 이용시간의 변화 39
[그림 Ⅱ-14] C-세대의 동영상 미디어 이용시간의 변화 40
[그림 Ⅱ-15] 유료방송가입자가 Netflix를 대체재로 이용하는 비율: 연령별 40
[그림 Ⅲ-1] 미국 지상파 방송사의 재송신 동의 비용 43
[그림 Ⅲ-2] 훌루 서비스 개념도 46
[그림 Ⅲ-3] 콘팅 서비스 개요 48
[그림 Ⅲ-4]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중 비디오 스트리밍의 비율 56
[그림 Ⅲ-5] 훌루와 넷플릭스의 이용 매체 비교 59
[그림 Ⅲ-6] 연도별 Comcast/TWC/Netflix의 가입자 수 변화 60
[그림 Ⅲ-7] CJ헬로비젼의 “TVing” 콘텐츠 서비스 현황 62
[그림 Ⅲ-8] verizon 앱스토어 70
[그림 Ⅲ-9] 네트워크 사용 대가에 대한 입장 71
[그림 Ⅲ-10] apple TV 단말기 및 서비스화면 73
[그림 Ⅲ-11] iTunes와 단말기를 통한 애플의 사업진출 현황 74
[그림 Ⅲ-12] 수직적 통합 구조 76
[그림 Ⅲ-13] 수직적 부분 분리 구조: 콘텐츠와 네트워크의 분리 76
[그림 Ⅲ-14] 콘텐츠간 호환 가능구조 77
[그림 Ⅲ-15] C-P-N-T 별 OTT 서비스 유형분류 78
[그림 Ⅳ-1] 기술변화에 따른 인력수요 98
[그림 Ⅳ-2] 인력 수요와 공급의 정합성 부족 99
[그림 Ⅳ-3]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비율(’05~’10) 104
[그림 Ⅳ-4] PP 재방 및 구매 편성비율 연평균 증가율(’05~’10) 106
[그림 Ⅳ-5] 국내 방송콘텐츠 유통구조 109
[그림 Ⅴ-1] 방송발전기금 콘텐츠 육성 사업 지원 현황(2010년 집행 기준) 115
[그림 Ⅵ-1] 인력양성체제의 구조적 경직성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