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문 4
제출문 5
요약 6
Ⅰ. 서론 14
1. 연구 주제의 범위와 목적 14
2. 연구 내용 및 범위 15
가.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시나리오 작성 16
나.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표현 표준 요소 도출 17
다. 디지털교과서 인터스크린 표준 요소 도출 17
라. 디지털교과서 학습자 정보 표준 요소 도출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분석 및 현황 조사 19
나. 시나리오 도출 및 현장교사의 검토 19
다. 디지털교과서 표준요소 도출 20
라. 디지털교과서 표준 활용 샘플데모 제작 20
4. 연구의 기대효과 20
Ⅱ. 디지털교과서 표준 현황 22
1. 국내 디지털교과서 관련 현황 22
2. 해외 디지털교과서 관련 현황 24
3. 디지털교과서 관련 표준 현황 27
가. HTML 27
나. PDF 28
다. Flash 28
라. DocBook 29
마. JEPA-X 29
바. EPUB 30
사. DAISY 30
4.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 방향 31
가. 디지털교과서 연구 방향 31
나. EPUB 기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안 32
다. EPUB 3 기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안 33
Ⅲ. 시나리오에 의한 표준 체계 및 표준 도출 35
1. 디지털교과서 표준체계 35
2. 시나리오 분류 설명 37
가.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프레임워크 37
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시나리오 분류와 기술 38
3.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프로세스 상황별 시나리오 40
4. 수업참여자별 시나리오 41
가. 개별 학습 시나리오 42
나. 학생-그룹 시나리오 42
다. 교사-학생-일대일 시나리오 42
라. 교사-학생-일대다 시나리오 43
마. 학생-학부모 시나리오 43
바. 교사-학생-학부모 시나리오 44
5. 장소별 시나리오 44
가. 장소별 시나리오 구성 44
나. 장소별 시나리오의 개요 45
6. 학습활동별 시나리오 47
가. 예습 시나리오 48
나. 본학습 시나리오 48
다. 반복학습 시나리오 49
라. 문제풀이 시나리오 49
마. 글쓰기 시나리오 50
바. 그리기 시나리오 50
사. 발표준비-개별 시나리오 51
아. 발표준비-그룹 시나리오 51
자. 발표 시나리오 51
차. 토론 시나리오 52
카. 질문 시나리오 52
7. 단말기종류별 시나리오 53
가. 단말기 종류별 시나리오 구성 53
나. 단말기 종류별 시나리오의 개요 56
Ⅳ. 디지털교과서 콘텐츠표현 표준요소 59
1. 콘텐츠 표현 표준의 필요성 59
2. 콘텐츠 표현 관련 표준 60
가. HTML5 60
나. EPUB 3 64
다. CC(Common Cartridge) 68
3. 기능별 표준화 방안 75
가. 텍스트 75
나. 수식 77
다. 오디오 78
라. 동영상 80
마. 그림 그리기 82
바. 구조화된 입력 84
사. 설문조사 85
아. 학습 관리 시스템 객체 86
자. 클래스 정보 87
차. 리뷰 88
카. 시험 88
타. 외부 프로그램 통신 90
Ⅴ. 디지털교과서 인터스크린 표준요소 92
1. 연구 개요 92
가. N-Screen의 기본 개념과 활용 92
2. 인터스크린(Inter-Screen)의 기본 개념과 활용 95
가. 인터스크린 기반 단말기 간의 상호작용과 차이점 96
나. 인터스크린 기반의 적응적 교육 서비스 모델 98
3. 인터스크린 관련 표준 100
가. 이종의 단말기 간 끊임없는 융합 서비스 제공 표준 도출 101
나. 콘텐츠 공유 표준 도출 103
다. 웹 동영상 서비스 표준 도출 106
라. 미디어 동기화 표준 108
4. 기능별 표준화 방안 117
가. 단말기 간의 끊임없는 정보 전달 119
나. 콘텐츠 공유 120
다. 동영상 재생 120
라. 미디어 동기화 121
Ⅵ. 디지털교과서 학습자정보 표준요소 122
1. 학습자 정보 표현 표준의 필요성 122
2. 학습자 정보 관련 표준 123
2-1. LIP(Learner Information Package) 123
2-2. ePortfolio 126
3. 기능별 표준화 방안 130
3-1. 신상 정보 130
3-2. 학습 목표 132
3-3. 자격증, 인증서, 면허증 133
3-4. 학습 활동 134
3-5. 학습 성취도 137
3-6. 기호와 취미 138
3-7. 기술 및 능력 139
3-8. 소속 140
3-9. 학습과 관련된 능력 및 기호 142
3-10. 암호와 보안코드 143
3-11. 정보의 관계 145
3-12. 학습 계획 146
Ⅷ. 결론 및 제언 148
1. 디지털교과서의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 148
2. 디지털교과서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의 제언 149
참고문헌 150
[부록 1] 시나리오 표준 가이드라인 152
[부록 2] CD 내용목록 159
Abstract 160
[표 Ⅲ-1] 기준 표준화 요소 분류와의 비교 36
[표 Ⅲ-2]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구성 41
[표 Ⅲ-3] 장소별 시나리오 구성 45
[표 Ⅲ-4] 학습활동별 시나리오 구성 48
[표 Ⅳ-1] HTML과 XML을 통한 HTML5의 표현 61
[표 Ⅳ-2]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한 DOM 이벤트 처리 62
[표 Ⅳ-3] HTML5의 임베디드 테그 예시 63
[표 Ⅳ-4] Java 애플릿 사용 예시 63
[표 Ⅳ-5] EPUB을 위한 XHTML의 기본 형식 65
[표 Ⅳ-6] EPUB 파일의 구조 65
[표 Ⅳ-7] 전자책 형식 지정을 위한 mimetype 파일 내용 66
[표 Ⅳ-8] META-INF/container 파일 내용 66
[표 Ⅳ-9] NCX 형식 예시 67
[표 Ⅳ-10] EPUB navigation 형식 예시 68
[표 Ⅳ-11] 카트리지를 나타내는 manifest 파일 예시 71
[표 Ⅳ-12] 메타데이터 지정 예시 72
[표 Ⅳ-13] 콘텐츠 파일의 논리적 구조 관계 지정 예시 72
[표 Ⅳ-14] QTI 표현 예시 73
[표 Ⅳ-15] 동적 문서 속성 변경 예시 76
[표 Ⅳ-16] MathML을 이용한 수식 표현 예시 77
[표 Ⅳ-17] 수식 표현 방식 비교 78
[표 Ⅳ-18] audio 태그를 이용한 오디오 파일 표현 79
[표 Ⅳ-19] video 태그를 이용한 동영상 파일 표현 81
[표 Ⅳ-20] svg 태그를 이용한 이미지 표현 83
[표 Ⅳ-21] canvas 태그를 이용한 이미지 표현 83
[표 Ⅳ-22] 이름과 생년월일 입력 웹 폼 예시 84
[표 Ⅳ-23] 플러그인과 Java 클래스를 문서 내에 삽입하는 예시 87
[표 Ⅳ-24] 다중 선택 문항 표현 예시 89
[표 Ⅴ-1] 3 Screen 기기 간 상호작용 특징 97
[표 Ⅴ-2] 각 미디어의 상호작용 요소 종합 98
[표 Ⅴ-3] SyncML 1.0.1 명세표 109
[표 Ⅴ-4] SyncML 메시지 예시 111
[표 Ⅴ-5] SyncML 동기화 타입 114
[표 Ⅴ-6] SyncML을 이용한 HTTP 요청 예시 116
[표 Ⅵ-1] 주소정보 표현 예시 130
[표 Ⅵ-2] 전화번호 및 이메일 표현 예시 131
[표 Ⅵ-3] 학습 목표 표현 예시 132
[표 Ⅵ-4] 자격증 정보 표현 예시 133
[표 Ⅵ-5] 학습 활동 표현 예시 135
[표 Ⅵ-6] 학습 활동 결과 표현 예시 135
[표 Ⅵ-7] 학습 활동 평가 표현 예시 136
[표 Ⅵ-8] 학습 성취도 표현 예시 137
[표 Ⅵ-9] 학생 취미 표현 예시 139
[표 Ⅵ-10] 기술 및 능력 표현 예시 140
[표 Ⅵ-11] 소속 표현 예시 141
[표 Ⅵ-12] 소속 및 역할 표현 예시 141
[표 Ⅵ-13] 학습과 관련된 능력 표현 예시 143
[표 Ⅵ-14] 암호와 보안코드 표현 예시 144
[표 Ⅵ-15] 정보의 관계 표현 예시 145
[표 Ⅵ-16] 학습자 정보 표현 및 이용에 관한 요약 147
[그림 Ⅲ-1] 이러닝 표준화 요소의 포지셔닝 맵 35
[그림 Ⅲ-2]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프레임워크 37
[그림 Ⅳ-1] Content Packaging의 개념적 구조 70
[그림 Ⅳ-2] audio 태그를 통한 컨트롤 표현 79
[그림 Ⅳ-3] video 태그를 통한 컨트롤 표현 81
[그림 Ⅳ-4] HTML5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그림 82
[그림 Ⅳ-5] 이름과 생년월일 입력 웹 폼 85
[그림 Ⅴ-1] N-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개발 단계별 서비스 모델 93
[그림 Ⅴ-2] N-Screen 개념과 Inter-Screen 개념의 차이 96
[그림 Ⅴ-3] Inter-Screen 기반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유형과 표준요소 99
[그림 Ⅴ-4] SyncML의 서비스 구조 110
[그림 Ⅵ-1] LIP의 학습자 정보 부류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