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서론 18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19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5
2. 연구 내용과 방법론 27
1) 연구의 내용 27
2) 연구 방법 29
Ⅱ. 스마트미디어 시대 잡지광고산업 환경 진단 31
1. 스마트미디어 시대 잡지광고의 개념과 구조 변화 32
1) 스마트미디어 패러다임의 도래 32
2) 변화하는 잡지광고의 개념 및 유형 40
3) 스마트미디어시대 잡지광고의 산업구조 변동 51
2. 환경 진단 63
1) 정책 환경 진단 63
2) 경제적 환경 69
3) 사회ㆍ문화적 환경 77
4) 기술적 환경 84
5) 요약 및 PEST분석 종합 92
Ⅲ. 스마트 잡지광고 사례 분석 94
1. 사례 분석 95
1) AR 잡지광고 100
2) QR코드 잡지광고 111
3) VIP 잡지광고 119
4)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 123
5) 사례분석 종합 정리 129
2. 성공요인 및 전략 추출 136
1) 성공요인 및 전략 추출을 위한 FGI개요 136
2) 성공요인 및 전략추출을 위한 FGI결과 137
Ⅳ. 국내 스마트 잡지광고 현실 및 가능성 분석 161
1. 국내 스마트 잡지광고의 현실 162
1) 기반기술 환경 162
2) 스마트 잡지광고 이용 환경 165
3) 스마트 잡지광고 관련 제도적 환경 167
4) 스마트 잡지광고 시장 환경 168
5) 국내 스마트 잡지광고 현실에 대한 SWOT분석 171
2.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과제 173
1)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FGI 개요 173
2)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FGI결과 174
Ⅴ.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 방안 도출 189
1. 광고운용전략 191
1) QR코드 잡지광고 운용전략 191
2)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 운용전략 194
3) AR 잡지광고 운용전략 197
4) VIP 잡지광고 운용전략 201
2. 정책지원방안 204
1) 스마트미디어 이용 확대 지원 204
2) 스마트 잡지광고 효율성 증진 연구 지원 206
3) 스마트 잡지광고 신기술 개발 지원 207
4) 스마트 잡지광고 전문인력 양성 지원 208
5) 관련 법제도의 현실화 및 재정비 209
3. 종합적 논의 211
1) 광고 운용전략에 대한 논의 211
2) 정책 지원방안에 관한 논의 215
참고문헌 219
판권기 226
[표 1-1] 세계 잡지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20
[표 1-2] 국내 매체별 광고비 추이 22
[표 1-3] 하루 평균 미디어 접촉 시간 23
[표 1-4] 연구의 구성 및 내용 28
[표 1-5]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스마트 잡지광고의 유형 및 정의 30
[표 2-1] 잡지의 발전 과정 40
[표 2-2] 잡지의 내용별 분류 42
[표 2-3]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53
[표 2-4] 캐나다의 잡지 지원제도 64
[표 2-5] 문화부의 잡지산업 진흥계획에서 제시된 잡지광고 활성화 정책 68
[표 2-6] 세계 잡지 시장의 부문별 규모 및 성장 추이 69
[표 2-7] 일본 연도별 잡지 구독 현황 71
[표 2-8] 국내 출판업 소분류별 매출액 현황 75
[표 2-9] 인쇄매체 접촉시간(성인, 학생) 81
[표 2-10] 연평균 잡지 열독량 82
[표 3-1] 사례분석 대상 유형 및 정의 96
[표 3-2] AR 잡지광고 분석대상 97
[표 3-3] QR코드 잡지광고 분석 대상 98
[표 3-4] VIP 광고 분석 대상 98
[표 3-5]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 사례분석 대상 100
[표 3-6] AR활용 스마트 잡지 광고 사례분석결과 도출된 시사점 정리 130
[표 3-7] QR코드 활용 스마트 잡지 광고 사례분석결과 도출된 시사점 정리 132
[표 3-8] VIP 활용 스마트 잡지 광고 사례분석결과 도출된 시사점 정리 133
[표 3-9]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 사례분석결과 도출된 시사점 정리 135
[표 3-10] 성공요인 및 전략 추출을 위한 FGI개요 136
[표 3-11] FGI 분석 결과 제시된 QR코드 잡지광고의 성공요인 및 전략 137
[표 3-12] FGI 분석 결과 제시된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의 성공요인 및 전략 144
[표 3-13] FGI 분석 결과 제시된 AR 잡지광고의 성공요인 및 전략 150
[표 3-14] FGI 분석 결과 제시된 VIP 잡지광고의 성공요인 및 전략 156
[표 4-1] 국내 태블릿PC 판매대수(2011년 5월 기준) 166
[표 4-2] 국내 스마트TV 판매대수 예상(누적) 166
[표 4-3] 매체별 광고비 점유율 변화 추이(2003~2009년) 169
[표 4-4]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변화 추이 예상 170
[표 4-5]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과제 추출을 위한 FGI개요 173
[표 4-6]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FGI 결과 174
[표 5-1]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 방안 도출을 위한 FGI개요 190
[표 5-2] QR코드 잡지광고 운용전략 191
[표 5-3] 애플리케이션 잡지광고 운용전략 194
[표 5-4] AR 잡지광고 운용전략 197
[표 5-5] VIP 잡지광고 운용전략 201
[표 5-6] FGI결과 제시된 정책지원과제의 우선순위 204
[표 5-7] 스마트 잡지광고 유형별 공통적 운용전략 및 차별적 운용전략 212
[표 5-8] 스마트 잡지광고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방향 및 방안 215
[그림 1-1] 세계 잡지시장의 권역별 규모 및 성장 추이 21
[그림 1-2] 스마트미디어용 잡지애플리케이션 25
[그림 1-3] 연구목표의 설정 26
[그림 2-1] 스마트사회(Smart Society)로의 이행 34
[그림 2-2] 스마트미디어환경의 도래 35
[그림 2-3] 애플의 N-스크린 전략 모식도 36
[그림 2-4]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증강현실 서비스 사례 37
[그림 2-5] 스마트미디어에서 활용 가능한 LBS서비스 예시 38
[그림 2-6] 미래 스마트컨슈머의 특성 39
[그림 2-7] 다양한 형태의 잡지광고들 46
[그림 2-8] 에뛰드와 폭스바겐의 잡지 인쇄광고 47
[그림 2-9] 잡지의 타이업(Tie up)광고 사례 48
[그림 2-10] 잡지 동영상 광고(Video-in-Print): 아우디의 사례 49
[그림 2-11] 아이패드의 BMW 잡지광고사례 51
[그림 2-12] 미국 잡지광고 시장의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3
[그림 2-13] 일본 매체별 광고액 추이(1988-2008년) 55
[그림 2-14] 유럽권 광고 시장 매체별 성장률 추이 56
[그림 2-15] 2010년 국내 매체별 총 광고비 57
[그림 2-16] 인터랙티브 신문 및 잡지 발간으로 인한 신규독자 비중의 증가추세 58
[그림 2-18] 아이패드 사용자가 선호하는 잡지광고유형 61
[그림 2-19]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 62
[그림 2-20] 국내 태블릿PC 광고 플랫폼 현황(2011년 8월 현재) 62
[그림 2-21]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일본의 잡지들(차례대로 Ray, ViVi) 66
[그림 2-22] 주요 경제지들의 광고수익 추이: Q4 '05∼Q2 '09 70
[그림 2-23] 영국의 여성잡지 판매율 비교(2010년 상반기) 73
[그림 2-24] 태블릿PC이용자의 잡지광고수용도와 광고유형별 선호도 55
[그림 2-25] 스마트미디어별 콘텐츠 이용 현황 74
[그림 2-26] 국내잡지 신규 등록 및 폐간 현황 76
[그림 2-27] 묶음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거진(올레 매거진, 탭진) 77
[그림 2-28] 日 잡지의 부록제공 사례 78
[그림 2-29] 미국의 오피니언 잡지 '뉴 리퍼블릭', '워싱턴 먼슬리' (차례대로) 79
[그림 2-31] 잡지열독(독서)량 변화추이 81
[그림 2-32] 상업성을 배제하고도 독자층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온 독립잡지들 83
[그림 2-33] 갤럭시 탭에서 구동되는 Next Issue 서비스 사례 84
[그림 2-34] 독자가 잡지제작에 참여할 수 있게 한 YUDU의 디지털잡지 서비스 85
[그림 2-35]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제공되는 마가스토어 86
[그림 2-36] 기존미디어기기의 한계를 넘어선 태블릿PC의 특성 87
[그림 2-37] 스마트잡지에 적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광고유형 88
[그림 2-38] 아이패드에서 제공되는 디지털 잡지의 발행부수 변화추이(2010년) 89
[그림 2-39] 증강현실이 접목된 국내의 잡지사례: 데이즈드&컨퓨스드 90
[그림 2-40] 잡지포털애플리케이션을 표방한 메가비스타 91
[그림 2-41] QR코드 전문잡지를 표방한<코리아코드> 92
[그림 2-42] PEST분석 종합 93
[그림 3-1] AR 잡지광고 사례 95
[그림 3-2] QR코드 잡지광고 사례 96
[그림 3-3] VIP 잡지광고의 사례 99
[그림 3-4] 애플리케이션 잡지 광고 사례 99
[그림 3-5] 2011시로코 컵 AR광고 프로그램 101
[그림 3-6] 폭스바겐 파사트(Volkswagen Passat) AR광고 103
[그림 3-7] 폭스바겐 골프 AR광고1 105
[그림 3-8] 폭스바겐 골프 AR광고2 106
[그림 3-9] 미니의 AR광고 108
[그림 3-10] BMW Z4광고 109
[그림 3-11] 데오도란트의 "Axe Day & Axe Night" 111
[그림 3-12] 세아트의 QR코드 잡지광고 112
[그림 3-13] 국경 없는 기자회의 AR광고 113
[그림 3-14] 잡지 에스콰이어의 QR코드 잡지광고 114
[그림 3-15] 잡지 데이즈드 앤 컨퓨즈드 코리아 표지 광고 115
[그림 3-16] 이니스프리 미네랄 멜팅 파운데이션 QR광고 117
[그림 3-17] 우먼센스 표지광고 118
[그림 3-18]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VIP 잡지광고 120
[그림 3-19] 페로니 VIP 잡지광고 121
[그림 3-20] 지프 VIP 잡지광고 123
[그림 3-21] 잡지 애플리케이션 탭진 124
[그림 3-22] 아이패드 전용 잡지 애플리케이션 더 매거진 126
[그림 3-23] 애플리케이션 잡지 '플립보드' 127
[그림 4-1] N스크린기술의 개념도 164
[그림 4-2] 국내 스마트 잡지광고 현실에 대한 SWOT분석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