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최종보고서 초록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목적 19
2. 연구의 필요성 23
3. 연구방법 26
II. 우리나라 국가 인구개발 사업 홍보 현황 27
1. 국가 R&D 연구 개박 사업 추진 현황 27
2. 정책 홍보에 대한 이해 29
3. 국가 연구개발 사업 홍보 추진 실태 34
(1) 1990년대 홍보활동 현황 35
(2) 2000년대 홍보활동 현황 36
4. 과학기술 R&D 성과 홍보 39
5. 과학언론인 및 연구기관 홍보 추진 실태 분석 44
(1) 과학언론인 대상 조사 44
(2) 홍보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49
6. 신진국의 국가 연구개발 홍보 현황 분석 55
(1) 미국 56
(2) 유럽(EU) 61
(3) 영국 62
(4) 독일 63
(5) 일본 64
III. 매체 및 홍보 환경 변화 65
1. 언론 기능의 변화 65
2. 다매체 시대의 출현 70
3. 매스 커뮤니케이션에서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 71
4. 소셜 미디어의 부상 74
(1) 소셜 미디어의 정의 및 종류 78
(2) 소셜 미디어의 확산 87
(3) 소셜 미디어와 뉴스소비 92
5. 네트워크 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94
6. 뉴미디어와 시민저널리즘(Citizen Journalism) 98
7. SNS 활용한 국내 정책 홍보 현황 101
IV.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홍보 전략 107
1. 홍보 수단의 종합적 접근 109
(1) 방송과 신문 보도 111
(2) 광고 115
(3) 공익 캠페인 116
(4) 이벤트 117
(5) 온라인 및 소셜 미디어 홍보 120
2. 홍보 대상별 전략적 홍보 127
(1) 연구들의 홍보에 대한 인식 개선 128
(2) 취재 기자의 보도 환경 조성 및 진문화 교육 130
(3) 국민 대상별로 눈높이에 맞춘 정보 제공 131
(4) 홍보 부서의 전문화 및 위상강화 133
3. R&D 성과의 효율적 홍보를 위한 세부 추진 전략 135
(1) 국민 참여형 홍보 전략 135
(2) 과학기자, 과학자, 연구기관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136
(3) 단계적 목표를 설정하여 체계적 홍보 프로그램 운영 137
(4)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배포 138
(5) 연구기관의 신뢰성과 위상을 제고 138
(6) 대국민 이해 제고를 위한 키 메시지 전략 139
(7) 홍보 효과 측정 및 평가 140
V. 결론 및 제언 143
참고문헌 152
부록 155
한국 국방부 소셜미디어 전략 가이드 155
중앙행정기관 블로그 활용 가이드 163
[뒷표지] 171
[표 II-1-1] 2010년도 국가R&D사업 예산편성 대비 집행실적 27
[표 II-2-1] 정책 홍보의 정의 31
[표 II-2-2] 정책 홍보의 실천목표 32
[표 II-3-1] 언론사 과학담당 부서의 변화 37
[표 III-1-1] 지상과 방송의 위상변화 67
[표 III-3-1] 매스미디어와 개인미디어 공중의 차이 72
[표 III-4-1] 플랫폼에 따른 소셜 미디어의 구분 80
[표 III-4-2] 소셜 미디어의 특성 81
[표 III-7-1] 정부부처 SNS(트위터, 미투데이) 활용 현황 104
[표 III-7-2] 정부부처 블로그 활용 현황 105
[표 IV-1-1] 국내 정책 홍보 유형 109
[표 IV-1-1] 온라인 홍보 매체의 활용 121
[그림 III-7-1] SNS지도 102
[그림 III-1-1] 매체별 이용자 접촉률(2009년) 68
[그림 III-1-2] 라디오, 신문, 인터넷 이용량 비교(2008년) 69
[그림 V-1-1] 허핑턴 포스트 소셜 뉴스 화면 148